디젤 연료필터란 무엇일까? 교환 / 교체 주기는 과연??

781

반응형

:::: 디젤 연료필터란 무엇일까??

디젤 연료 필터는 자동차 디젤 엔진에서 연료 시스템에서 먼지, 곰팡이, 오염 물질 등을 분리하여 연료가 공급 될 수 있도록 해주는 필터입니다. 이 필터는 디젤 엔진의 성능과 연비, 그리고 배기 가스 배출량과 같은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며, 디젤 차의 정상적인 운행을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디젤 연료 필터는 연료를 정화하여 발생하는 먼지 등 오염 물질을 분리하는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여러 가지 공정이 적용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필터는 메시 필터와 디젤 연료 폐기물(DPF) 필터가 있습니다. 메시 필터는 연료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먼지 등의 오염 물질을 분리하여 차량의 성능을 유지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반면 DPF 필터는 먼지 뿐 아니라 연료 연소로 발생하는 색소 등 미세한 입자 물질까지 분리하여 처리하는 공정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필터는 주기적으로 교체해주어야 하며, 정기적인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만약 디젤 차의 연비나 성능이 저하될 경우, 디젤 연료 필터의 교체를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디젤 연료필터 작동 원리는??

디젤 연료 필터는 연료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오염 물질들을 분리하여 연료가 엔진으로 공급 될 수 있도록 처리합니다. 구체적으로 작동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연료 유입 : 연료가 디젤 연료 필터에 유입됩니다.
2. 메시 필터 : 연료가 가장 먼저 메시 필터를 통과합니다. 해당 필터는 연료에 포함된 먼지와 오염 물질들을 잡아냅니다.
3. 반대로 취기 : 메시 필터 이후, 연료와 공기가 반대로 이동합니다. 이 과정에서 메시 필터에서 잡힌 오염 물질들은 반대로 되돌려지면서 배출됩니다.
4. 물 분리 : 연료가 물이 들어있는 경우, 디젤 연료 필터는 물과 연료를 분리합니다. 물은 적정 위치에서 배출됩니다.
5. 연료 유통 : 오염 물질 제거 및 물 분리가 끝난 후, 정화된 연료가 엔진으로 유통됩니다.
6. 정기적인 유지 보수 : 디젤 연료 필터는 주기적으로 오염 물질들을 처리해주기 때문에, 부식, 가려움 등 오염 물질 제거능력이 감소될 경우 청소 또는 교체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디젤 차량의 연료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오염 물질이 제거되어 정상적인 연료 공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디젤 연료필터 교체 주기는?

디젤 연료 필터 교체 주기는 차종 및 운전 조건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통 디젤 연료 필터 교환 주기는 10,000km에서 20,000km 정도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실제 차량을 운행할 때에는 다양한 요소들이 연료 필터의 수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운전 환경이 지저분하고 먼지가 많은 지역에서 운전을 하는 경우, 엔진 사용 빈도에 따라 디젤 연료필터 교체 주기가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차량의 저속 주행이 많은 경우에도 디젤 연료 필터의 수명이 단축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차량 제조사에서는 일반적으로 디젤 연료 필터 교환 주기를 20,000~30,000km 또는 2년 정도로 권장해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상황에서는 주기적인 점검 및 유지보수가 필요하며, 연비가 감소하거나 차량 감속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면 디젤 연료 필터에 문제가 있는지 점검하여야 합니다.

:::: 디젤 연료필터 교체 비용은?

디젤 연료 필터 교체 비용은 차종과 디젤 연료 필터 모델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교체를 해주는 곳에 따라서도 가격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 디젤 연료 필터 교체 비용은 교체하고자 하는 차량의 연식, 디젤 연료 필터 모델, 공임비용 등 여러 가지 요소에 따라 달라지므로, 정확한 가격을 알고자 할 경우 국내 차량정비소 또는 오토바이, 자동차 부품점 등에서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https://blog.naver.com/boxriot1/221563863178

 

자동차 엔진관리 디젤 연료필터 교체/교환 주기와 가격은?

차량이 10만km를 주행하면서 이제 자동차 연료필터를 교체할 때가 되었습니다. 사실 5~7만km정도가 디젤 연…

blog.naver.com


반응형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