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혁신적인 수소연료전지 구동계 능력 갖춘 BMW iX5 하이드로젠 변화를 이끌다

296

BMW 그룹은 이번 IAA 모빌리티 2023에서 BMW, MINI 및 BMW 모토라드 브랜드의 최신 전기화 모델과 콘셉트 카, 미래 개인 모빌리티에 대한 구상 등에 관한 그룹의 비전과 강점을 소개한다. 특히 개인 이동수단의 새로운 시대가 시작됨에 따라, BMW 그룹의 개발 전문성을 담은 최신 콘셉트 카 ‘BMW 비전 노이어 클라쎄(BMW Vision Neue Klasse)’를 전 세계 최초로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프리미엄 세단 뉴 5시리즈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과 함께 완전 전기화 브랜드로 전환의 시작을 알리는 MINI 쿠퍼 및 MINI 컨트리맨의 신규 순수전기 모델을 세계 최초로 소개하고, BMW 모토라드의 도심형 순수전기 스쿠터인 CE 02도 처음 선보인다.

IAA 모빌리티 2023에서 전시되는 BMW iX5 하이드로젠은 BMW가 자랑하는 구동 기술의 혁신적인 능력을 보여준다. 수소연료전지 구동계를 탑재한 이 시험용 모델 iX5 하이드로젠은 BMW X5를 기반으로 개발됐으며, 현재 기술 시연 및 시험 목적으로 전 세계에서 운행되고 있다.

BMW iX5 하이드로젠은 최신 5세대 BMW eDrive 기술을 탑재했으며, 후륜에 장착된 고집적 구동 유닛은 수소연료전지 차량을 위해 특별 개발된 리튬 이온 배터리의 전력을 활용해 최고출력 401마력을 발휘한다. 차량이 타력주행 또는 제동하는 경우 전기모터는 배터리에 다시 에너지를 공급하는 발전기 역할을 수행한다.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CFRP)으로 제작된 2개의 700바(bar)급 탱크에 약 6kg의 수소를 저장할 수 있으며, 탱크를 가득 채우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단 3-4분에 불과하다. 수소연료전지 내에서는 수소와 공기 중 산소가 화학 반응을 일으켜 전기 에너지가 생성된다. 수소가 가득 충전된 상태에서 최대 504km(WLTP 기준)를 주행할 수 있으며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가속하는데 걸리는 6초 미만, 최고속도는 시속 180km이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