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다 보니 이런 날이…” 삼성전자 성과급, OPI 반도체 ‘0%’ 역대 최저 수준

152

삼성전자 호실적을 끌어온 반도체 사업 직원들이 올해 연간 성과급을 못 받게 됐다. 반면 삼성전자 모바일 담당 사업부는 최고 수준의 연간 성과급을 받는다.

삼성전자 로고 / 뉴스1

28일 삼성전자는 ‘초과이익성과급'(이하 ‘OPI’)을 공지했다. OPI는 삼성전자 대표적인 성과급으로 초과 이익 20% 한도 내에서 개인 연봉의 최대 50%까지 연 1회 지급하는 제도다.

하지만삼성전자반도체를담당하는DS 부문의’OPI’가0%로책정됐다.이는역대최저수준이다.

삼성전자반도체는올해13조 원규모의유례없는적자가예상되자성과급지급에어려움을겪었던것으로보인다.

그동안 DS 부문은 매년 연봉의 약 50%에 가까운 OPI를 받았지만 반도체 불황이 계속되면서 적자가 이어져왔다.

뉴스1

반면모바일담당MX사업부성과급지급률은가장높게책정됐다.해당직원들은연봉의최대50%까지성과급으로받게 된다.

TV등삼성전자디스플레이를담당하고있는VD사업부는최대43%OPI를받게 되고가전담당DA 사업부와네트워크,의료기기사업부는각각10~12%사이로성과급이책정됐다.

지난 20일에는 상반기·하반기 두 차례 지급하는 ‘목표달성장려금'(이하 ‘TAI’) 성과급 지급률도 공지한 바 있다.

이날공지에따르면VD사업부와MX 사업부가기본급의75%가성과급으로책정됐고DA사업부와네트워크사업부는25%를받게된다.

DS 부문에서는 유일하게 메모리사업부만 12.5%를 받으며 나머지 사업부는 TAI 지급 자체가 없다.

뉴스1

이에직장인온라인커뮤니티블라인드에는”와… 살다 보니이런날도온다”라는제목의글이게재되기도했다.

자신을5년차직장인이라고소개한A 씨는”삼성전자DS보다(성과급을)더받는날이드디어온다”라며”신기하다”라고글을남겼다.

또다른직장인B 씨는”삼성전자DSOPI0%나와도여태껏받아온 게있어서걱정해 줄필요없다”라며”이쪽연봉은어차피넘사벽이다”라고전했다.

한편삼성전자측은정확한OPI지급 규모는현재산정중으로내년1월정확한지급률을최종공지할예정이라고전했다.

+1
0
+1
0
+1
0
+1
0
+1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