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름 없애려고 아이크림 바르면 트러블 폭발하는 이유

216

  

언제부터인가 얼굴크림과 아이크림의 경계가 모호해졌습니다. 요즘 아이크림을 얼굴 전체에 바르는 분들도 많은데, 이는 한 톱 여배우가 아이크림을 얼굴과 목 전체에 바른다는 발언으로 유행처럼 번지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정말 아이크림이 얼굴 주름을 없애줄 수 있을까요?

 

아이크림, 얼굴 전체에 발라도 될까?

 

안티에이징 제품의 대표라고 할 수 있는 아이크림을 얼굴 전체에 바르면 주름 예방에 도움이 될까요? 아이크림을 얼굴 전체에 바른다고 해서 문제가 될 것은 전혀 없습니다. 하지만 아이크림의 경우 ‘링클케어’ 제품으로 주름 개선 외엔 별다른 효과가 없습니다. 반면 기초 스킨케어는 보습이나 모공, 트러블 케어 등 효과가 세분화되어 있어 목적이 아예 다르다고 봐야 합니다

 

 

일반 크림보다 유분 함량, 영양 성분 높아

 

아이크림은 유분기가 무척 많습니다. 눈가에 바르긴 좋지만 얼굴 전체에 바르면 모공을 막아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지성 피부인 사람은 더욱 주의가 필요하며 아이크림은 눈 주변에만 네 번째 손가락을 이용해 살살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피지 분비 활발한 얼굴엔 역효과

 

눈 주변은 다른 얼굴 피부와 달리 피지가 나오는 구멍이 매우 작으며 피지 분비량도 거의 없어 아이크림의 성분들이 건조함을 막아줍니다. 하지만 얼굴에는 모공이 많고 피지선과 모공이 연결되어 피지 분비가 활발하기 때문에 같은 피부지만 눈 주변과는 피부 타입이 확연히 다릅니다. 따라서 피지 분비가 원래 많은 얼굴에 유분이 가득한 아이크림을 바르면 오히려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목에 바르는 사람도 많아

 

신경 쓰이는 목주름 때문에 눈에 바르고 남은 아이크림을 목에 바르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목은 눈가 피부 두께보다 현저히 두껍기 때문에 목주름 완화에 효과를 보기 힘든 것이 사실이며, 목주름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오히려 평소에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바르는 것이 더 좋습니다. 피부 노화를 유발하는 자외선이 목에 닿으면 목주름이 생기기 쉽기 때문입니다.

 

 

주름 개선 성분의 양면성

 

아이크림에 들어있는 주름 개선 성분은 피부에 있는 주름 사이를 부풀리고 이를 유지할 수 있게 막을 씌우는 성분이 들어있어 피부가 민감한 사람들에게는 오히려 자극성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아무리 좋고 비싼 아이크림이라도 본인의 피부와 맞지 않는다면 소용없겠죠? 그래서 아이크림을 눈에 바를 때에도 아주 소량으로 얇게 펴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젊을 때부터 아이크림을 미리 바르면?

 

아이크림은 젊을 때 미리미리 바르는 게 도움이 될까요? 정답은 ‘그렇지 않다’입니다. 이른 나이에 바르는 아이크림은 오히려 주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피부는 스스로 적절한 피지 분비를 통해 수분 증발을 막고 외부에서 들어오는 유분을 감지하는데, 유분과 영양이 과다하게 들어오면 스스로 피지를 만들어낼 필요가 없다고 판단해 해당 제품을 바르지 않았을 때 취약한 피부가 됩니다. 유분 분비가 잘되는 20대에 굳이 과도한 영양을 줄 필요가 없다는 것이 그 이유이기도 합니다.

 

 

핸드크림은 어떨까?

 

같은 이유로 손에 바르고 남은 핸드크림을 얼굴에 바르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손은 얼굴보다 피지선이 적게 분포하는 만큼 핸드크림엔 유분이 가득하기 때문입니다. 얼굴에 바르기엔 다소 지나칠 정도이며 핸드크림엔 향료가 들어가 손보다 민감한 얼굴 피부에 닿으면 피부가 자극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얼굴에 바르는 로션을 손에 바른다면?

 

반대로 얼굴에 바르는 로션을 손에 바르면 이렇다 할 부작용은 없지만 핸드크림만큼의 보습 효과를 얻지 못할 수 있습니다. 피부가 얇은 얼굴에 효과가 있을 정도로 보습 성분이 들어있다면 얼굴보다 피부가 두꺼운 손에는 양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용도에 맞게 바르는 게 중요

 

얼굴에 바르는 부위별 기초화장품과 핸드크림, 풋크림 등이 따로 만들어진 이유는 피부 부위에 따라 피지선의 분포 등 특징이 각각 다르기 때문입니다. 얼굴 피부는 생각보다 복잡한 구조로 되어있기 때문에 얼굴에 쓰도록 나온 전용 제품을 바르는 것이 좋고, 자신의 피부 타입별로 제품을 고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올인원 제품들도 많이 나와

 

요즘은 하나의 크림으로 얼굴 전체를 바를 수 있는 크림도 많이 출시가 되었습니다. 링클케어뿐 아니라 미백 성분까지 더하여 특히 건조한 겨울에 효과를 볼 수 있다고 강조하는데요, 아이크림을 얼굴 전체에 바르고 싶다면 이러한 올인원 제품을 사서 발라보는 건 어떨까요?

글 : 전신영 press@daily.co.kr
공감 뉴스 © 데일리라이프 & 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