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생각이 너무 많은 나에게’

107

사진 제공 = 카시오페아

신경과학의 최근 발견들을 토대로 우리 삶에 구체적 실천을 위한 심리학 지식을 알려주는 변지영 작가의 ‘너무 많은 생각 때문에 피곤한 현대인을 위해 생각 감옥에서 탈출하는 법’을 안내하는 ‘생각이 너무 많은 나에게’가 출간됐다.

평소 긴장이나 불안을 자주 느끼는 사람들, ‘그러지 말았어야 했는데’, ‘그때 꼭 했어야 했는데’ 등 사실과 다른 가정을 떠올리면서 후회나 죄책감을 느끼는 사람들,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해 너무 많이 생각하고, 어떤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시나리오를 떠올리며 계획을 세우는 데 지나치게 많은 에너지를 쓰는 사람들, 과한 후회와 걱정 사이에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사람들이 모두 ‘생각 감옥’에 갇힌 사람들이다. 

이곳에 갇힌 사람들은 온전히 지금에 집중하지 못하고, 불안감에 시달리다 부정적 사고 패턴으로 결국 지독한 자기 부정에 이른다. 

마음 수행은 평정심을 유지하기 위해 마음을 통제하는 훈련이나 단단한 마음을 만들기 위한 멘털 피트니스가 아니다. 경험을 있는 그대로 관통하는 것이고 더 세세하게 느끼는 작업이다.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문제를 털어버리는 것이 아니라 문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문제의 한가운데에 앉는 것이다. 

생각이 많은 이유는 뭔가를 더 해내지 못했기 때문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를 보지 않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이 책은 우리가 가진 ‘생각에 대한 생각’을 바꿈으로써 잃어버렸던 삶에 대한 집중력을 회복시켜줄 것이다.

실시간 인기기사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