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력 높이는 운동은? (+일상 속 활동량 늘리는 TIP)

1811

체력을 높이는 운동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주로 심폐 지구력, 근력, 유연성, 균형, 폭발력을 향상시키는 운동이 포함된다. 체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운동 방법을 꾸준히 수행하고, 개인의 목표와 체력 수준에 맞게 운동량과 강도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며, 충분한 휴식과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고 운동에 임하는 것이 체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

체력 높이는 운동

심폐 지구력 운동

심장과 폐를 강화하고, 체력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운동이다. 심폐 지구력 운동에는 걷기, 달리기, 수영, 자전거 타기, 등산, 유산소 운동 등이 포함된다. 일주일에 150분 이상의 중등도 심폐 지구력 운동 또는 75분 이상의 고강도 심폐 지구력 운동을 권장한다.

근력 운동

근력을 향상시키고, 체력을 높이는 운동으로, 무게를 들거나 몸무게를 이용한 운동이 포함된다. 근력 운동에는 웨이트 트레이닝, 케틀벨 운동, 푸시업, 풀업, 스쿼트, 런지 등이 있다. 근력 운동은 주 2~3회, 각 운동당 2~4세트, 8~12회씩 수행하는 것이 좋다.

유연성 운동

유연성은 관절의 움직임 범위를 늘리고,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스트레칭, 요가, 필라테스 등이 유연성 운동에 포함된다. 일주일에 2~3회, 각 동작을 15~30초 동안 수행하는 것이 좋다.

균형 운동

균형 운동은 체중 이동, 자세 유지, 안정성 향상 등을 목표로 하는 운동이다. 요가, 필라테스, 보드 운동, 싱글 레그 스쿼트 등이 균형 운동에 포함된다. 일주일에 2~3회 균형 운동을 수행하는 것이 좋다.

폭발력 운동

폭발력은 근육의 힘과 속도를 향상시키는 운동이다. 스프린트, 점프, 복싱, 축구, 배드민턴 등이 폭발력 운동에 포함되며 일주일에 1~2회, 적절한 휴식 시간을 두고 폭발력 운동을 수행하는 것이 좋다.

인터벌 트레이닝

고강도 운동을 짧은 시간 동안 수행한 후, 저강도 운동 또는 휴식을 통해 회복하는 방식의 운동이다. 인터벌 트레이닝은 심폐 지구력과 근력을 동시에 향상시키며, 체력을 빠르게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HIIT(고강도 간헐적 운동)와 타바타 등이 인터벌 트레이닝의 대표적이며, 주 1~2회 인터벌 트레이닝을 수행하는 것이 좋다.

스포츠 활동

축구, 농구, 배드민턴, 테니스 등의 스포츠 활동은 다양한 신체 기능을 동시에 개발할 수 있어 체력 향상에 효과적이다. 일주일에 1~2회 이상 스포츠 활동을 즐기는 것이 좋다.

일상에서 활동량 늘리는 TIP

일상생활에서 활동량을 증가시키는 것은 건강을 유지하고, 체력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음은 일상생활에서 활동량을 증가시키는 방법들이다.

걷기
출퇴근, 쇼핑, 집 안에서 걷기 등 일상에서 기회가 될 때마다 걷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다. 걷기는 심폐 지구력을 향상시키고, 체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계단 사용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사용하면 하체 근육을 강화하고, 칼로리 소모를 증가시킬 수 있다.

대중교통 이용
자가용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목적지까지 걷거나 달리는 시간이 늘어나 활동량이 증가한다.

집안일과 가사노동
청소, 빨래, 설거지 등의 집안일과 가사노동은 일상생활에서 활동량을 높이는 좋은 방법이다.

스탠딩 데스크 사용
일하는 동안 앉아 있는 시간을 줄이고 서서 일할 수 있는 스탠딩 데스크를 사용하면 활동량이 증가한다.

운동을 취미로 만들기
춤, 수영, 요가, 볼링 등 운동을 취미로 만들어 일상생활에서 활동량을 높일 수 있다.

휴식 시간 활용
짧은 휴식 시간에 스트레칭, 걷기, 몸풀기 등의 간단한 운동을 수행하면 활동량이 증가한다.

회의나 통화 중 걷기
업무 중 회의나 통화를 할 때, 앉아서 하는 것이 아니라 걷거나 서서 진행하는 것도 활동량을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일정 시간마다 움직이기
긴 시간 앉아 있지 않도록 일정 시간마다 몸을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매시간마다 5분간 걷거나 스트레칭을 해보자.

▶텔레비전 시청 시 활동
텔레비전 시청 시에 광고 시간이나 프로그램 간 휴식 시간에 스트레칭이나 간단한 운동을 하는 것도 활동량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다.


사진_unsplash

+1
1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