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근개파열 치료 ‘골든타임’ 지났다면…? 어깨 인공관절수술!

194

회전근개파열 치료 골든타임지났다면…? 어깨 인공관절수술!

연세사랑병원 정성훈 원장

어깨 관절은 우리 몸에서 유일하게 360도 회전이 가능한 관절입니다. 운동범위 또한 가장 넓어 일상 생활에서 쓰임이 많습니다. 문제는 사용이 잦은 만큼 부상이나 손상이 쉽게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특히 중장년층의 경우 노화가 진행되면서 어깨 관절과 주변 3조직의 퇴행이 진행되는데, 이때 각종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중 회전근개파열은 중장년층의 어깨 통증을 야기하는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입니다. 회전근개파열로 어깨 통증을 겪고 있다면 연세사랑병원 정성훈 원장의 답변을 통해 회전근개파열에 대한 치료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연세사랑병원 정성훈 원장
연세사랑병원 정성훈 원장

-‘회전근개파열이란?
어깨 관절을 감싸고 있는 4개의 힘줄(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을 가리켜 회전근개라고 합니다. 이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의 힘줄이 파열되는 것을어깨회전근개파열이라 합니다. 최근 20~30대 레포츠 인구의 증가로 젊은 층에서도 많이 발병하고 있으나, 대부분 환자는 중장년층으로 퇴행성 변화가 주요 발병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회전근개파열로 나타나는 증상은
파열이 심하지 않은 경우 어깨를 움직이거나 들어 올릴 때, 뒷짐을 질 때와 같이 특정 동작에서 뻐근하면서 찌릿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이를 방치하게 되면 파열 범위가 넓어져 통증이 악화되는 것은 물론 어깨 관절의 운동범위가 줄어들고 근력 약화가 진행됩니다. 심한 경우 야간에도 통증이 느껴져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 만큼 초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치료법은 어떤가
초기에는 비교적 간단한 약물치료, 주사치료, 물리치료, 체외충격파와 같은 비수술 치료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파열이 심각한 경우나 비수술 치료에도 효과가 없는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회전근개에만 손상이 발생한 경우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수술이 이뤄집니다. 염증을 제거하고 파열범위를 봉합하는 봉합술이 시행됩니다.
 
 

회전근개파열 치료의 골든타임이 지났다면?
파열 범위가 너무 커 회전근개의 봉합이 불가능해지거나 관절염까지 이어져 연골과 관절의 상태가 심각해 치료의 골튼타임이 지났다면 ‘어깨인공관절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어깨인공관절수술은 손상된 어깨 관절과 연골의 기능을 대신할 인공관절을 삽입함으로써 통증과 염증을 완화하는 치료법입니다.
 

어깨인공관절수술의 종류 및 방법은?
어깨인공관절수술은 2가지로 나뉩니다.
손상된 어깨 관절만 인공관절로 치환하는 일반적인 ‘어깨인공관절수술’ 그리고 어깨 관절과는 반대 모양의 인공관절을 넣어 어깨의 회전 기능을 살려주는 ‘역행성 어깨인공관절수술’이 있습니다.
이때 수술법을 결정하는 것은 회전근개 손상 여부입니다. 관절과 연골에 이어 회전근개까지 손상됐다면 역행성 어깨인공관절수술을, 회전근개에는 이상이 없고 관절과 연골만 손상된 경우라면 일반적인 어깨인공관절수술을 시행합니다.
 
 
환자들에게 해 주고 싶은 당부의 말은?
어깨인공관절수술은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최후의 보루로, 어깨 통증이 지속된다면 상태가 악화되기 전에 병원에 방문해 적절한 치료를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만약 수술을 받게 된다면 원활한 회복과 재파열 방지를 위해 임상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를 찾아보기 바랍니다.
 

더 많은 건강 정보가 궁금하다면 클릭!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