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플리저(People pleaser): 타인의 기대에 자신을 버리다.

400

피플 플리저(People pleaser)란 무엇인가?

피플 플리저(People pleaser)라는 단어는 마치 좋은 의미의 단어처럼 들릴 수 있습니다. 나를 좋아하는 사람을 만나는 것이 누구에게나 좋아보일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 용어는 심리학에서는 다소 부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피플 플리저란 다른 사람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자신의 행동과 의견을 억제하거나 바꾸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코디펜던트(codependent), 에코이스트(Ecoist)와 동일한 맥락의 성격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종종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감추거나 부인하며, 그 대신 다른 사람들의 기대와 요구에 맞추려고 노력합니다. 이러한 행동은 종종 가족, 친구, 동료들에게 호감을 얻기 위한 전략으로 사용되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자신의 정체성과 자족감을 손상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피플 플리저의 심리학적 배경

피플 플리저(People pleaser)의 행동은 주로 그들의 어린 시절 환경에서 비롯된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 발생하는 일은 부모나 보호자가 자신의 요구나 감정에 적절히 반응하지 않았을 때, 아이가 다른 사람의 기대를 충족시키는 방식으로 사랑과 인정을 얻으려고 시도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성장한 사람들은 종종 자신의 필요와 욕구를 다른 사람들에게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억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결국 자신을 무시하고,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기 위해 건강하지 않은 행동을 유지하는 패턴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피플 플리저(People pleaser) 확인 방법

피플 플리저(People pleaser)인지 아닌지 확인하려면 몇 가지 기준을 살펴봐야 합니다. 첫째, 당신이 다른 사람의 기분이나 반응에 과도하게 의존하는지를 살펴보세요.

다음은 당신이 자신의 감정과 필요를 충분히 표현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마지막으로, 다른 사람에게 거절당하는 것을 두려워하는지를 살펴봐야 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행동 패턴은 종종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 등의 정서적 문제를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신이 피플 플리저인지 아닌지를 파악하는 것은 자신의 정서적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첫 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피플 플리저에서 벗어나는 방법

피플 플리저(People pleaser)에서 벗어나려면 먼저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인정하고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감정을 숨기는 대신, 자신의 의견과 감정을 건강한 방식으로 표현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이것은 쉽지 않을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거절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해야 합니다. 이것은 매우 어렵지만, 건강한 자존감을 가지고 자신의 한계를 설정하는 것은 피플플리저에서 벗어나는 데 중요한 단계입니다. 이를 통해, 더욱 건강하고 만족스러운 관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도움이 필요한 경우

만약 당신이 피플플리저에서 벗어나는 것이 어렵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정신건강 전문가는 당신이 이 문제를 극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략과 도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피플플리저에서 벗어나는 것은 쉽지 않을 수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매우 가능합니다. 본인의 감정과 욕구를 인정하고, 건강한 방식으로 그것들을 표현하는 것은 자신의 삶과 관계를 크게 개선할 수 있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이를 통해, 당신은 더욱 자신감을 가지고, 다른 사람의 기대나 요구에 흔들리지 않는, 강력한 개인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피플 플리저는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기 위해 자신의 필요와 감정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결국 자신의 정서적 건강을 손상시키고, 건강하지 않은 관계 패턴을 유지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인정하고, 건강한 방식으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거절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건강한 한계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노력들은 당신이 더 건강하고 만족스러운 관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고자료

  1. Bourne, E. (2010). The self-esteem workbook. New Harbinger Publications.
  2. Lancer, D. (2014). Conquering shame and codependency: 8 steps to freeing the true you. Hazelden Publishing.
  3.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university press.

By. 나만 아는 상담소

  • 피플 플리저(People pleaser): 타인의 기대에 자신을 버리다.

    피플 플리저(People pleaser)란 무엇인가? 피플 플리저(People pleaser)라는 단어는 마치 좋은 의미의 단어처럼 들릴 수 있습니다. 나를 좋아하는 사람을 만나는 것이 누구에게나 좋아보일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 용어는 심리학에서는 다소 부정적인 […]
  • 감정 공명, “다른 사람의 신발로 여정을 떠나다”

    감정 공명, 감정적 공명의 이해 우리는 종종 타인의 기분을 체감하며, 그들이 느끼는 감정에 우리 자신이 반응하는 것을 발견합니다. 이 현상은 ‘감정 공명’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간단히 말해서 다른 사람의 감정에 공감하고 […]
  • 에코이스트(Echoist): 타인의 반영 속에서 자신을 찾다

    1. 에코이스트(Echoist)란 무엇인가? 에코이스트(Echoist)라는 용어는 심리학에서 나르시시즘(Narcissism)의 반대 개념으로 사용됩니다. 이 용어는 그리스 신화에서 나르시스스가 자신의 모습에 사로잡혀 반해 버린 에코의 이야기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에코는 나르시스스를 사랑했지만 그의 이기심 때문에 그를 […]
  • “사랑의 노예에서 자유를 찾아서: 코디펜던트(Co-dependency) 이해하기”

    1. 코디펜던트란?(Co-dependency: An Introduction) 코디펜던트(Co-dependency)는 본래 알코올 중독자의 가족이나 친지에 대한 용어로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다른 사람이나 상황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개인의 행동 패턴을 일반적으로 설명하는데 사용됩니다. 이러한 행동은 종종 개인이 다른 […]
  • 나르시시스트 미러링 : ‘당신을 모방하며 유혹하다’

    1. 거울 속의 웃음: 미러링의 정의와 나르시시스트 나르시시스트 미러링 목적과 피해, 일반적으로 미러링이란 대상을 모방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이것은 우리가 타인과 공감하고, 그들의 감정을 이해하려는 자연스러운 투사 과정입니다. 하지만 이 […]

The post 피플 플리저(People pleaser): 타인의 기대에 자신을 버리다. appeared first on 나만 아는 상담소.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