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괄사’ 즐겨 하시는 분들…이 부위 모르고 세게 눌렀다가 사망할 수 있습니다

764

얼굴 등 상체 부위에 괄사 마사지를 잘못 시행할 경우 일부 위험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목빗근 부위 자료 사진, 괄사 사용하는 여성 자료 사진 / New Africa, SciePro-shutterstock.com

괄사 마사지는 피부를 긁어 병을 치료한다는 뜻의 ‘괄사’에서 유래했다. 단단한 도구 등으로 피부를 쓸어서 압력을 주며 혈액, 림프 순환을 통해 얼굴 붓기 제거·살 정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 경락의 원리와 비슷하게 얼굴 곳곳에 위치한 교근(씹는 근육) 등 불필요하게 커져 있는 근육을 줄여 얼굴을 더 작아보이게 할 수 있다.

괄사 마사지를 할 때 강한 압력으로 얼굴을 문지르는 것은 피해야한다. 강하게 피부를 쓸어가며 압력을 줄 경우 혈관이 터지며 피가 고이는 등 멍이 들 수 있다.

또 근육의 과도한 긴장과 함께 얼굴 지방 처짐 현상이 일시적으로 생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쇄골, 목 부위에 괄사 부위를 할 경우 더욱 조심해야한다. 목빗근 부위에 다양한 신경이 지나가기 때문이다.

괄사 마사지 받는 여성 자료 사진 / New Africa-shutterstock.com
목빗근 포함 주변 부위 자료 사진 / SciePro-shutterstock.com

목빗근은 목 쪽 쇄골 끝부분~귀 뒤쪽으로 비스듬히 가로지르는 크고 긴 근육을 뜻한다. 해당 근육은 왼쪽, 오른쪽에 나란히 위치하고있다. 주로 목빗근 마사지는 손으로 근육을 잡고 눌러주며 이완하는 방식이 흔하다.

목빗근 마사지는 적절한 압력으로 할 경우 시원함을 느끼며 독소 배출, 목 근육 긴장 완화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자칫 이 부위를 잘못 눌렀다가는 목빗근 주변을 지나가는 신경, 경동맥이 눌려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다. 경동맥은 동맥경화가 발생하는 혈관으로, 강한 압력으로 자극할 경우 혈관에 붙어있던 혈전이 떨어져 뇌경색을 유발할 수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경동맥이 매우 민감한 사람은 목빗근 마사지를 할 경우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통로에 이상이 생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일시적으로 신경이 눌렸을 경우 어지럼증, 미주신경성실신(기절)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나무 소재로 된 괄사 도구는 부드러운 질감으로 피부 자극을 줄여주지만 습기에 약해 욕실, 목욕탕에서 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 피부가 민감하고 금속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금속 재질의 괄사는 사용하지 말아야한다. 도자기 재질은 쉽게 깨지고 금이 가므로 상처가 날 수 있어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1
0
+1
0
+1
0
+1
0
+1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