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갑상선 기능 저하증 A to Z

426

[폴동물병원의 알쓸반잡] 오늘은 강아지에서 상당히 많지만 놓치기 쉬운 질병인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사진=폴동물병원 공식 블로그 화면 갈무리(이하)

사진=폴동물병원 공식 블로그 화면 갈무리(이하)

나이가 들어가는 우리 아이 크게 아파 보아지는 않지만… 무언가 우울해 보이거나 활력이 감소하고 많이 먹는 것 같지 않은데 체중이 늘어나는 등의 증상이 있다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강아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란?

갑상선이라는 장기는 위 사진처럼 목 주위에 위치하며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능을 하는데요. 

강아지의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신진대사를 적절하게 조절해 주는 갑상선 호르몬이 생성되지 않아 신진대사가 느려질 때 발생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강아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원인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대부분은 림프구성 갑상선염 혹은 특발성 갑상선 위축으로 인해 발생하는데요. 림프구성 갑상선염의 경우 자신의 면역체계가 갑상선을 공격하는 자가면역 질환이라고 볼 수 있고 특발성 갑상선 위축은 갑상선 조직이 지방으로 대체되는 것을 말합니다.

두 원인 모두 기저에 있는 원인이나 정확한 기전이 제대로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사료, 화학물질, 환경 독소 등 외부요인에 의해 발생한다는 주장들이 많이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

갑상선 호르몬이란 전신의 신진대사를 조절하기 때문에 거의 모든 기관이 이 질병의 영향을 받습니다. 모든 아이들이 동일한 증상을 보이지는 않지만 아래 증상들 중에 하나 이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만 나열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비만 : 밥을 많이 안 먹는데 체중이 늘어난다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에너지 부족, 무기력, 둔감함: 호르몬의 영향으로 행동적으로 더 무기력해지고 둔감해집니다.

•피부, 귀 문제: 피부가 얇아지거나 모발이 약해지고 색소침착이 많이 됩니다. 귀, 피부 감염에 취약해지며 자주 피부병이 생기게 됩니다.

•기타: 혈액학적으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집니다. 심박수가 느려집니다. 다리를 절기도 합니다. 피부가 두꺼워지기도 합니다. 생식기능에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위 증상 중 하나 이상이 있다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진단, 검사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일반적으로 T4, TSH, free T4 호르몬 검사 결과를 통해 진단하게 되는데요. T4(갑상선 호르몬) 검사의 경우 동물 병원에서 간단히 검사가 가능합니다.(간단한 T4 단독검사와 T4, TSH, free T4 검사 등 종류에 따라 비용은 다양한데요 5만 원대 ~ 15만 원대까지 아이 상태 체크와 보호자님 상담 후 검사 종류를 결정하게 됩니다.)

다만 알아두셔야 할 부분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경우 증상이 모호하기 때문에 다른 장기의 건강 상태를 평가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일반적으로 건강검진을 통해 진단하게 됩니다.

▲강아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치료와 예후

​먼저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진단되면 합성 갑상선 호르몬제제(levothyroxine)가 처방될 가능성이 높은데요.

호르몬 농도가 적정 수치까지 도달하는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주기적으로 갑상선 수치 검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호르몬 수치가 안정된다면 지속적인 약물 처방으로 아이의 호르몬 농도를 유지시켜주게 됩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강아지에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응급상황을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관리만 잘한다면 건강한 노후 생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관리

갑상선 호르몬 농도는 약물을 통해 정상 수치로 관리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식이요법을 병행한다면 다시 예전의 모습으로 건강하게 지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사료가 있지만 아이의 상태에 따라 수의사 추천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일반적으로 지방이 많지 않은 사료가 추천되고 항산화제, 미네랄, 비타민 등의 보조제가 추가로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시중의 간식 중에 첨가물이 많은 것은 피하는 것이 좋고 생식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마다 상황이 무척 다양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수의사 상담 후 사료를 결정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일반적으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심각한 질환이 아닙니다. 다만 비만, 피부 관련 다양한 합병증이 일어나고 아이의 삶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는 질환인 만큼 주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아이들의 건강을 지켜 주세요!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