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 좋은 음식 vs 피해야 할 음식

850

허리디스크는 척추의 쿠션 역할을 하는 디스크가 손상되거나 변형되어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올바른 식습관은 허리디스크의 증상을 완화하고 회복을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허리디스크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을 구분하여 알아보자.

허리디스크에 좋은 음식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
연어, 참치, 호두, 아마씨 등의 오메가-3 지방산은 항염 효과가 있어 디스크 주변의 염증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고단백 식품
닭가슴살, 콩류, 두부, 그리고 유제품과 같은 고단백 식품은 근육 강화와 조직 회복에 필수적이며, 척추를 지지하는 근육을 강화시키는 데 기여한다.

칼슘과 비타민 D가 풍부한 식품
우유, 치즈, 요거트, 그리고 채소류는 뼈의 건강을 유지하고 강화하는 데 필요한 칼슘과 비타민 D를 제공한다.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식품
베리류, 시금치, 브로콜리 등은 체내 염증을 줄이고 세포의 회복을 돕는 항산화 물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마그네슘을 함유한 식품
시금치, 아몬드, 바나나 등 마그네슘은 근육 이완에 도움을 주어 통증 감소에 효과적이다.

항염증 허브 및 향신료
생강, 강황, 로즈마리와 같은 허브와 향신료는 자연 항염 특성을 가지고 있어 염증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지방산이 낮은 유제품
저지방 우유나 치즈는 칼슘이 풍부하면서도 지방 섭취를 줄일 수 있어 척추 건강에 이로운 선택이다.

정제되지 않은 전곡 식품
현미, 통밀빵 등 전곡 식품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소화를 돕고 체중 관리에 유리하다.

천연 당분이 들어있는 과일
사과, 오렌지, 딸기 등의 과일은 자연적인 당분을 제공하며,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공급한다.


충분한 수분 섭취는 디스크를 유연하게 유지하는 데 중요하며, 몸의 전반적인 기능을 지원한다.

허리디스크에 나쁜 음식

고지방 식품
패스트푸드, 튀긴 음식, 버터, 베이컨 등 고지방 식품은 체중 증가를 유발하고, 척추에 부담을 줄 수 있다.

과당이 많은 식품
과자, 단 음료, 설탕이 첨가된 음식들은 염증을 촉진하고,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수분 손실을 유발하고, 디스크의 탈수를 촉진하여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알코올
알코올은 체내 염증을 증가시키고, 칼슘 흡수를 방해하여 뼈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가공육
소시지, 햄, 베이컨 등의 가공육에는 염분과 포화지방이 많아 척추에 부담을 줄 수 있다.

흰빵, 흰쌀, 정제된 곡물
정제된 탄수화물은 염증을 촉진할 수 있으며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인스턴트식품 및 간편식
높은 나트륨 함량과 보존제는 체내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영양소의 균형을 해칠 수 있다.

트랜스지방이 함유된 식품
마가린, 패스트푸드, 각종 가공과자에 포함된 트랜스지방은 심혈관 건강은 물론, 척추 건강에도 나쁜 영향을 끼친다.

인공 감미료
다이어트 음료와 가공식품에 들어있는 인공 감미료는 소화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체중 관리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탄산음료
탄산과 고당분은 체중 증가를 유발하고, 칼슘 흡수를 방해하여 뼈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식습관은 허리디스크 환자의 일상생활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것들로, 적절한 영양 섭취는 허리디스크의 증상을 관리하고 건강한 척추를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따라서, 척추 건강을 위해 영양가 있는 음식을 섭취하고, 염증을 유발하는 음식을 피해보자.

사진 출처 펙셀스

+1
1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