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차원 범부처 연구데이터 법제도가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디지털 기술 발전으로 연구데이터 생산·활용이 늘고 연구·혁신과정에서 연구데이터가 가지는 잠재력과 가치 또한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17일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이 최근 발표한 ‘국내외 연구데이터 법제도 비교분석 및 개선과제’ 보고서에 따르면, 연구데이터 생산·활용이 늘면서 주요국들도 제반 활동을 지원하고 규범화하는 법제도를 마련하고 있다.미국·프랑스는 정부지원 연구 결과(데이터 포함)에 대한 접근·재이용 촉진제도를 시행 중이다.일본은 정부 중심, 정부지원 …
유상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원자력이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핵심적인 수단으로 부각하고 있다”며 “경제성과 안전성이 획기적으로 높을 뿐 아니라 재생에너지와 유연하게 조화 가능한 소형모듈원전(SMR)의 개발은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 전환을 촉진하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유 장관은 오스트리아 비안나에서 진행되는 제68차 국제원자력기구(IAEA) 총회서 16일 열린 개막식 기조연설을 통해 이 같이 말했다.IAEA 178개 회원국 장·차관급 인사를 포함한 정부대표단 등 2800여 명이 총회에 참석했다.유 장관은 수석…
촌캉스는 마을을 뜻하는 '촌(村)'과 휴양을 뜻하는 프랑스어인 바캉스(Vacance)의 합성어입니다. 도시의 소음과 스트레스에서 잠시 벗어나 시골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많아지며 트렌드로 자리하기 시작했죠. 탁 트인 들판, 푸른 산맥, 그리고 맑은 공기는 자연이 주는 선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촌캉스 여행은 오롯이 자연에 집중할 수 있으며 새로운 만남을 갖게 될 수도 있답니다. 따뜻한 정이 느껴지며 여유로운 휴가를 즐기는 느낌을 만끽할 수 있는 국내 촌캉스 숙소를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고선재[게스트하우스] 기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