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네덜란드, 과학 분야 ‘공동연구·인력교류’ MOU 체결

24

공동위원회 2년마다 개최 합의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리나라와 네덜란드가 과학 분야 공동 연구, 인력 교류를 위해 손을 잡았다.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22일 네덜란드 로버르트 데이크흐라프 교육문화과학부 장관과 한국-네덜란드 연구 및 과학 협력 MOU를 체결했다.

지난해 11월 윤석열 대통령과 마크 루터 네덜란드 왕국 총리는 과학 분야에서의 협력 강화 필요성을 인식하고, 연구 및 과학 분야 협력에 관한 MOU 체결을 목표로 후속 논의를 갖기로 합의한 바 있다.

네덜란드는 10명의 노벨 물리학상, 4명의 노벨화학상, 3명의 노벨 생리·의학상 등 다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했다.

이번 체결한 MOU는 양국 간 과학 분야 협력을 장려하기 위해 공동 연구, 인력 교류, 연구 기관 간 협력 등을 강화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아울러 과학 분야 협력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정부 간 협의체인 공동위원회를 구성해 2년마다 개최하기로 했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한국과 네덜란드는 좁은 국토와 부족한 자원에도 불구하고, 과학기술과 혁신을 통해 눈부신 성장을 일궈낸 공통점이 있다”며 “이번 MOU가 양국 간 상호호혜적인 과학기술 협력을 활성화하는 마중물 역할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기대했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