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전국 최초 인공지능 윤리교육 가이드북 개발·배포

227

2022 개정 교육과정 연계…AI 윤리수업 자료 및 평가 문항 제공

ⓒ경기도교육청 제공

경기도교육청은 2022 개정 교육과정 연계 인공지능 윤리교육 가이드북을 전국 최초로 개발해 배포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자료는 생성형 인공지능의 등장 등 급격한 디지털 변화에 대응해 초·중등 11개 교과의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인공지능 윤리 수업사례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했다.

특히 2022 개정 교육과정과 국가 인공지능 윤리기준을 연계해 국어, 도덕, 사회, 수학, 영어, 과학, 실과 교과별 성취기준과 인공지능 윤리교육의 연관성을 분석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이와 함께 교과별 인공지능 윤리 주제를 다룬 논술형 평가 문항도 함께 개발했다.

가이드북에는 △인공지능 윤리교육에 대한 이해 △2022 개정 교육과정과의 교과별 연계성 분석 △주요 교과 중심 인공지능 윤리교육 수업 사례가 담겼다.

국어과는 △문학작품을 통한 인공지능 시대의 공동체 문제 탐구 △인공지능과 인간의 공존에 대한 논제 토론으로 인공지능 윤리의 공공성과 연대성을 다룬다.

수학과에서는 △상관관계와 예측 모델을 통한 데이터 편향 문제 탐구 △정규분포 활용 데이터 분석 과정에서 인공지능 기술 활용의 책임성과 데이터 관리의 중요성을 배운다.

영어과는 △인공지능 기술의 긍정적 사회 변화를 주제로 영어 시나리오 작성 △생성형 인공지능과의 언어적 소통을 위한 실천 약속을 통해 공공성과 데이터 관리의 중요성을 다룬다.

사회과는 △인공지능 시대의 기업 사회적 책임 △인권과 법, 국가기관의 역할 탐구로 인공지능 시대의 인권보장과 책임성, 공공성에 대해 논의한다.

과학과는 △미래 사회의 문제 해결을 위한 인공지능 기술 발전 △인공지능 로봇의 사회적 영향 등을 주제로 투명성, 책임성, 안전성을 강조한다.

도덕과에서는 △인공지능의 안전한 활용을 위한 사용 가이드 작성 △인공지능 생성 그림 공모전 규칙 만들기로 인권보장, 공공성, 책임성을 배운다.

가이드북은 전자책 형태로 보급되며, 도교육청 누리집 미래교육담당관 통합자료실과 하이러닝 플랫폼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