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 좌석 고민 끝!” 후회 없는 비행기 자리 선택 가이드 2025ver.

18
비행기 좌석 꿀팁 / 인포매틱스뷰
비행기 좌석 꿀팁 / 인포매틱스뷰

드디어 꿈에 그리던 여행!  하지만 좁고 불편한 좌석에 갇혀 몇 시간을 꼼짝없이 보내야 했던 악몽 같은 경험, 다들 한 번쯤 있으시죠? 허리도 뻐근하고, 다리도 저리고… 도착하기도 전에 지쳐버리는 상황, 상상만 해도 한숨이 나오는데요.

사실, 비행기 좌석은 단순히 ‘앉는 자리’ 이상의 의미를 지닙니다. 단 몇 센티미터의 공간, 창가냐 통로냐에 따라 비행의 질이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지금부터 장거리 비행을 180도 바꿔줄 비행기 좌석 선택의 모든 꿀팁을 공개합니다. 하늘 위에서 편안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방법을 잘 숙지하여 꿀 같은 여행을 망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비행기 앞쪽 좌석 (전방)

​전방 좌석 / 인포매틱스뷰​
​전방 좌석 / 인포매틱스뷰​

▶이런 분들에게 추천
가장 먼저 내려야 할 때 / 완벽한 기내식 서비스

앞쪽 좌석은 목적지에 도착 후 가장 먼저 하차할 수 있어 인기가 많은 좌석입니다. 또한 날개 쪽보다 비교적 엔진 소음이 적고 기내식 메뉴 선택 시 품절 확률도 낮죠. 

다만 앞쪽 좌석의 대부분은 ‘프리미엄 좌석’으로 분류돼 추가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또한, 출구 앞 좌석(비상구석)의 경우 기내 수하물을 발밑에 둘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화장실이 뒤쪽에 있는 경우에도 오가기가 불편할 수 있으며 영유아를 동반한 승객이 탑승해 소음이 많이 발생한다는 것을 참고하세요.

이 외에도 저가 항공사의 일부 항공기는 좌석과 다리 공간이 넓은 좌석을 마련하여 약간의 추가 비용만으로 편안한 좌석을 이용할 수 있기도 하답니다.

비행기 중간 좌석(날개)

​중간 좌석 / 인포매틱스뷰​
​중간 좌석 / 인포매틱스뷰​

▶이런 분들에게 추천

멀미가 있는 분 / 가장 안정적인 좌석

비행기 중간 좌석의 주요 특징은 난기류나 강풍에 의한 기체 흔들림이 가장 적다는 것인데요. 멀미가 있거나 비행기를 무서워하는 승객에게 상대적으로 안정감을 주어, 첫 비행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알맞는 좌석입니다. 

단점은 대부분의 항공이 앞뒤에서 기내식 서비스를 시작하기 때문에 중간에 도달할 때면 선택지가 제한될 수 있다는 것이죠. 또한 창가 좌석의 경우, 항공기 날개가 시야를 가려 바깥 풍경 감상이 제한적일 수 있고 엔진과도 가까워 소음이 심합니다.

다만 중간 좌석 복도구역을 선택한다면 비행중 기지개나 스트레칭을 할 수 있다는 것이 크게 다가오는 장점이니 기억해 두세요.

비행기 뒷쪽 좌석 (후방)

​후방 좌석 / 인포매틱스뷰​
​후방 좌석 / 인포매틱스뷰​

▶이런 분들에게 추천

화장실 이용이 많은 분 / 눈치 없이 좌석 젖히고 싶은 분

비행기 뒷쪽 좌석은 앞쪽과 비슷하게 기내식을 제일 먼저 고를 수 있어 선택 폭이 넓으며, 뒷사람 눈치를 보지 않고 좌석을 끝까지 젖힐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맨 뒷 좌석은 불가능해요..).

또한, 뒷쪽에서 바라본 비행기 엔진과 날개, 구름 풍경을 배경으로 찍는 사진도 상당히 낭만적이죠. 다만, 엔진과 난기류로 인한 소음이 크게 느껴질 수 있으며, 화장실과 가까워 웅성거리는 소음과 냄새가 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큰 단점은 비행기에서 제일 늦게 내려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만큼, 비행기 좌석중 가장 비선호 구역으로 비수기에는 좌석이 많이 비어 있어 좋게 말한다면 여유로운 좌석이라고 말할 수 있겠네요.

비행기 창가 좌석

창가 좌석 / 인포매틱스뷰
창가 좌석 / 인포매틱스뷰

▶이런 분들에게 추천

여행 중 멋진 사진을 남기고 싶은 분 / 편하게 자고 싶은 분

비행기 좌석 중 가장 치열한 쟁탈이 심한 구간, 바로 창가 좌석이 아닐까 싶은데요. 기내에서 잠을 잘 때 창가 벽에 기대어 편안하게 잠을 청할 수 있어 장거리 비행에 적합하며, 다른 승객에 방해받지 않고 자신만의 공간을 누릴 수 있죠. 

예를 들어 복도 쪽 좌석을 선택한 승객은 다른 좌석의 승객이 화장실이나 용무를 보러 갈 때마다 자리를 비켜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데 창가 좌석은 그런 점이 없습니다. 객실에서 바라본 멋진 항공뷰도 빼놓을 수 없고요.

단점은 역으로 화장실을 가거나 용무를 보러 갈 때 옆 좌석 승객에게 양해를 구해야 한다는 점과 통로 좌석에 비해 에어컨 등의 영향으로 한기가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창가 끝 좌석으로 자리를 잡았다면 작은 담요 하나 가져가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비행기 통로 좌석

통로 좌석 / 인포매틱스뷰
통로 좌석 / 인포매틱스뷰

▶추천하는 분

매번 몸을 풀어줘야 하는 분 / 화장실이 이용이 잦은 분

통로 좌석, 즉 복도 좌석은 장거리 비행 시 특히 유용한데요. 왜 사람들이 오가는 통로가 유용한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옆 좌석 승객의 눈치를 보지 않고 용무를 마음 껏 볼 수 있고, 목적지에 도착 후 비행기에서 빠르게 내릴 수 있어 입국 수속을 빨리 끝내고 싶을 때 좋습니다.

또한 승무원에게 무언가를 요청할 때 작은 소리로 전달하기에도 좋고, 장거리 비행 시 수시로 스트레칭이 가능하다는 점 또한 큰 장점이라할 수 있어요.

좋은 점이 있다면 당연히 단점도 존재하는데요. 통로 좌석은 단거리 비행시 특히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일단 가장 먼저 창밖 풍경을 즐길 수 없다는 것이 첫번 째 단점이며, 옆 좌석 승객의 잦은 이동이나 카트 이동으로 인해 많은 방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심야 비행 시에는 통로 쪽 조명 때문에 숙면에 불편함도 있을 수 있죠.

장거리 비행 & 좌석 찾는 꿀팁

장거리 비행 & 좌석 찾는 꿀팁 / Designed by Freepik
장거리 비행 & 좌석 찾는 꿀팁 / Designed by Freepik

◈장거리 비행 꿀팁

→안대, 여행용 베개,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이어폰을 준비하여 수면을 유도해 보세요.

동쪽 비행 시 1~2시간 일찍, 서쪽 비행 시 1~2시간 늦게 잠드는 것이 시차 적응에 도움이 됩니다.

→과식은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므로 되도록 하지 않으며, 알코올과 카페인은 체내 바이오리듬을 깨드릴 수 있으니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행기 좌석 찾는 꿀팁

→대부분의 항공사는 온라인 체크인을 통해 미리 좌석을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국내 대표 항공사인 대한항공은 발권 즉시 좌석 배정이 가능한 시스템을 운영하며, 오토체크인(출발 48시간 전)과 온라인체크인(출발 48시간 전부터)을 통해 좌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각 항공사마다 기준이 다르니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일부 항공사에서는 승객의 편안한 여행을 위해 옆 좌석을 추가로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 넓은 공간에서 여유롭게 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므로, 필요하신 분들에 한하여 항공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보세요.

비행기 좌석, 여행의 첫 순간부터 마지막까지의 편안함과 만족도를 결정짓는 중요한 선택입니다. 창가에서 펼쳐지는 멋진 풍경을 감상할지, 통로에서 자유롭게 움직일지, 혹은 다리를 쭉 뻗을 수 있는 좌석을 선택할지는 이제 여러분의 손에 달렸습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한 비행기 좌석 꿀팁들을 활용해 다음 여행에서는 몸도 마음도 편안한 비행을 즐겨보세요. 좌석 하나로 여행의 퀄리티가 얼마나 달라질 수 있는지 직접 체감하게 될 것입니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