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여행 청주 청남대 대통령 기념관 별관

청주여행에 있어 청주를 대표하는 여행지 청남대는 그동안 예약을 해야만 입장이 가능했던 곳인데 여행객들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2023년 3월 25일부터 예약제 자체를 완전히 폐지하고 언제든지 자유로운 방문이 가능해졌다.

청남대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청남대길 646 청남대관리사업소

청주 청남대 대통령 기념관 별관은 청남대 대통령 역사 문화관으로 과거 대통령 경호원의 숙소로 활용되었던 건물이라고 하는데 현재는 기획전시관, 세미나실, 상설 전시실, 회의실, 이벤트실, 강당 등으로 활용되고 있어 내부를 살펴본다.

청주 청남대 대통령 기념관 별관 로비와 인포메이션을 시작으로 청주여행의 중심지이자 청주 가볼 만한 곳 1위로 손꼽히는 청남대의 대통령 역사문화관을 살펴본다.

이곳은 상설 전시실로 특별한 변화 없이 항상 전시되는 내용이 같다.

한눈에 보은 청남대라는 타이틀 아래 하늘정원, 헬기장, 청남대 본관, 오각정, 그늘집, 선박 전시장, 초가정, 전망대 등을 계절마다 촬영해 둔 사진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또한 대통령이 평소 사용하던 물품이나, 취미활동용 장비 등을 함께 살펴볼 수 있다.

청주 청남대 안에 있던 골프장에서 사용되었던 골프카트.

각각의 대통령께서 사용했던 취미활동 용품 및 장비가 전시되어 있다.

대청 호반에서 대통령이 즐겼던 카누, 제트스키 등의 장비.

청주 청남대를 수호하던 338 경비대와 관련한 자료와 미디어 속 청남대를 살펴볼 수 있다.

중국 드라마로 추자현 우효광 등이 열연한 영웅시대, MBC 드라마로 문정호, 이태영, 한지민, 문현진 등이 열연한 황금물고기, tvN 예능 프로그램으로 창업을 꿈꾸는 사람들을 위한 창업 오디션 프로그램 부자의 탄생, KBS2 드라마로 구혜선, 이민호, 김현중, 김범, 한채영 등이 열연한 꽃보다 남자, KBS 드라마로 윤시윤, 유진, 전광렬, 전인화 등이 열연했던 제빵왕 김탁구 등 다양한 미디어에 등장하는 청주 청남대. 청주여행 핫플이라 하겠다.

국빈 방한 행사 배표, 외국 방문 행사 배표, 국내 행사 배표 등과 국내외 인사들과 함께하는 또는 연설 중인 대통령의 사진 등을 만나본 뒤 대통령 선거와 관련한 전시가 진행 중인 기획전시실로 이동한다.

유권자가 만든 대통령의 역사를 고스란히 살펴볼 수 있는 귀중한 공간이라 하겠다.

초대 대통령이었던 이승만 대통령이 1948년 7월 20일 제1대 대통령으로 당선된 이후 2대, 3대 대통령으로 장기 집권한 내용이나, 민주당 후보로 입후보하여 제4대 대통령에 선출되었으나 5·16 군사정변으로 인해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1962년 사임했던 내용, 5·16 군사정변을 일으켜 제5대 대통령이 된 박정희 대통령 등의 내용을 살펴볼 수 있으며 청와대와 관련한 일반현황, 대통령선거 계보, 대통령 선저 관련한 정보를 살펴볼 수 있다.

이곳에선 이전에도 상설 전시되었던 내용으로 대통령의 해외순방 등 정상외교에 관한 내용을 만나볼 수 있다.

청남대 청주여행을 통해서만 맛볼 수 있는 내용들이 아닐까 싶다.

전두환 대통령이 조세핀 봉고 조산원으로부터 받은 조각 두상, 가봉 대통령으로부터 받은 석당, 캐나다 22대 총독으로부터 받은 에스키모인 조각, 최규하 대통령이 사우디 정보부 차장으로부터 받은 은 쟁반, 은 주전자 등의 기념품을 살펴볼 수 있다.

이와 같이 대통령은 정상외교와 해외순방, 국빈 방문 등을 통해 여러 나라의 정상, 정상급 인물들로부터 다양한 선물을 받게 되는데 이중 규정에 따라 개인이 아닌 국가 소유 등록물이 된 기념품을 전시한 것이다.

이러한 내용물 역시 청남대 청주여행에서만 알아볼 수 있는 특별함이라 생각된다.

이곳은 자신이 대통령이 되어 사진 촬영에 임할 수 있는 포토존으로 현재 모델이 되어주신 분은 지나가는 멋쟁이 아저씨로 친구분들끼리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계시기에 정중하게 부탁을 하려고 했더니 초상권 없다고 막 찍으라고 하신다. 호쾌하신 분들.

이외에 대한민국 관인(국새)과 관련한 내용, 대통령의 휘호 등을 살펴볼 수 있다.

여기에서 말하는 휘호(揮毫)란 붓을 휘두른다는 뜻으로, 글씨를 쓰거나 그림을 그리는 것을 말한다. 역대 대통령은 신년이 되거나 단체를 방문할 때 휘호를 남기게 되는데 휘호를 보면 쓴 사람의 철학이나 성품을 엿볼 수 있다.

청주 청남대 대통령 기념관 별관 전시실에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옥상으로 올라왔다.

이곳을 말할 때 하늘정원이라 말한다.

하늘과 맞닿은 곳, 하늘을 바라볼 수 있는 곳이란 의미이겠거니 생각되는 곳이며 경호원 숙소로 사용되던 시절에는 이런 공간이 없었을 것이라 추측해 보며, 아마도 청주 청남대가 일반에게 전면 개방된 2003년 4월 18일 이후 가꿔진 곳이 아닐까 싶다.

건물 뒤 주차장으로 내려가는 길.

주로 대형버스 등이 주차되기도 하며 상황에 따라 유기적으로 변화되는 공간이다.

하늘정원이라 부르는 이 옥상정원은 청주 청남대 대통령 기념관 별관 건물 전체를 아우르며 길게 이어지고 있다.

다시 1층으로 내려와 별관 앞 데크로드를 따라 왼쪽으로 보이는 유모차 휠체어 대여소와 매점으로 향한다.

더 안쪽으로 들어가면 매점이 없으므로 물이나 음료를 마시고자 한다면 이곳에서 구매해 마시고 뒤처리를 하는 것이 좋겠다. 그리고 매점 바로 옆으로 유일한 흡연실이 있다.

청주여행 청주 청남대 대통령 기념관 별관 영상 56초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