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수소 드라이브 강화!” 수소연료전지사업 인수 완료!

31

현대차, 현대모비스 수소연료전지사업 인수 완료…수소 사회 앞당긴다

현대 자동차가 현대모비스의 국내 수소 연료전지사업 인수 작업을 마무리했다. 이번 인수를 통해 현대차그룹은 수소연료전지 관련 기술력과 자원을 한데 모아 협업 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 수소 통근버스

현대 수소 연료전지 사업 인수 배경 및 절차

현대차는 올해 2월 현대모비스와 수소연료전지 사업을 통합하는 양수도 계약을 체결한 이후, 석 달간의 인수 절차를 완료했다고 9일 밝혔다. 이 인수를 통해 현대차는 현대모비스의 수소연료전지 사업과 관련된 설비, 자산, 연구개발(R&D), 생산 품질 인력 등 기술력과 자원을 흡수하게 되었다. 그동안 현대차와 현대모비스로 이원화되었던 R&D와 생산 역할을 통합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해졌다.

▲ 현대의 수소기반 자동차 넥쏘/ 출처: 현대자동차
▲ 현대의 수소기반 자동차 넥쏘/ 출처: 현대자동차

새로운 조직 신설 및 운영 계획

현대차는 R&D본부 수소연료전지개발센터 내에 ‘수소연료전지 공정품질실’을 신설하고, 제조 기술과 양산 품질을 담당하도록 했다. 이 조직을 활용해 차량 외 다른 제품에 적용할 수소연료전지 판매를 확대하고, 인프라와 운영 비용을 줄여 운영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국내외 다양한 기업, 연구 기관, 정부와의 협력을 통해 수소 생태계를 강화하고, 수소 사회로 이어지는 밸류체인을 연결하기 위한 파트너십을 구축할 계획이다.

▲ 수소 중천시설 이미지 / 출처: 카 앤 드라이브
▲ 수소 중천시설 이미지 / 출처: 카 앤 드라이브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의 중요성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은 수소전기차의 차량 가격, 연비 등 시장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 부품이다. 현대차는 R&D 영역과 생산 영역의 밸류체인 연결을 통해 수소연료전지의 성능 및 내구성, 생산 품질을 향상시켜 수소전기차 보급을 확대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 수소 연료전지의 모습 / 출처:크로프츠 모터스
▲ 수소 연료전지의 모습 / 출처:크로프츠 모터스

현대 수소 향후 계획

현대차는 1998년 수소 관련 연구개발 전담 조직을 신설한 이후 지속적으로 수소에너지 관련 연구를 해왔다. 수소전기차인 넥쏘(NEXO) 후속 모델을 2025년까지 출시하고, 발전, 트램, 항만, 선박, 미래항공모빌리티(AAM) 등 비 차량 분야로 사업을 다각화할 계획이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의 발언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사명감을 가지고 수소 사업에 임하고 있다”며, “수소 생태계 리더십 확보를 위한 그룹사 협업 체계를 강화하고 자원 순환형 수소생산, 기술개발, 상용차 확대를 지속 추진해 수소 사업 기반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 수소 결론

이번 현대차의 현대모비스 수소연료전지사업 인수는 수소 사회로의 전환을 앞당기기 위한 중요한 발걸음이다. 이를 통해 현대차는 수소연료전지 기술과 생산 역량을 한층 강화하고, 다양한 산업 분야로 사업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