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지, 2024년 뷰티 키워드 ‘F.O.C.U.S’ 제안

219

고운세상코스메틱이 선정한 2024년도 뷰티 키워드는 ‘F.O.C.U.S’다. F.O.C.U.S는 ▲맨즈 뷰티(For man) ▲옴니 뷰티(Omni-beauty) ▲컨셔스 뷰티(Conscious beauty) ▲성분의 취향화(Users’ taste) ▲스마트 뷰티(Smart beauty)를 의미한다.

사진=고운세상코스메틱
사진=고운세상코스메틱

■ ‘맨즈 뷰티(For man)’ 시대… 커뮤니티에서 정보 얻고 피부 케어하는 남성 그루밍족↑

기존 여성 소비자 위주였던 뷰티 시장에서 관리하는 남자, 즉 ‘남성 그루밍족’의 증가로 국내 뷰티 브랜드는 남성 전용 ‘옴므 라인’ 등을 리뉴얼 및 출시하며 맨즈 뷰티 시장 선점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AI옵티미 분석 결과에 따르면, 남성 고객 전 연령대에서 가장 많은 피부 타입은 민감한 지성 피부인 ‘민지(민감 지성)형’이었고, 고객 서베이 결과 남성 응답자의 가장 신경 쓰이는 피부 고민은 ‘여드름/트러블(56.1%) 및 넓어지는 모공(48.4%)’이 가장 많았다. 또한 연령대가 높아짐에 따라 수분 부족으로 피부가 쉽게 건조하고 민감해지는 ‘수부건(수분 부족형 건성)형’이 증가 추세를 보였다.

또한 스킨케어 제품을 접하고 구매하게 되는 계기는 샘플/사은품(46.5%) 외에, 인터넷 카페/커뮤니티 후기(34.8%)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맨즈 뷰티 시장의 지속 성장과 함께 남성 뷰티와 관련한 커뮤니티 및 SNS도 점차 활성화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 다기능 화장품 ‘옴니뷰티(Omni-beauty)’ 인기…고물가에 시간 비용 절감 위한 멀티 기능 선호

내년에도 고물가 흐름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시간과 비용 절감을 위해 하나의 제품으로 여러 효과를 경험할 수 있는 다기능 화장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고운세상코스메틱이 올해 1020 여성 고객으로 진행한 서베이 데이터에 따르면 응답자 중 45.9%는 필수 데일리 스킨케어 아이템으로 ‘닦토(닦아내는 토너)’, ‘토너 팩’ 등 수분 보충과 피부 결 케어를 한 번에 할 수 있는 다용도 ‘토너 패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올해 닥터지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서도 다기능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확인됐다. ‘닥터지 레드 블레미쉬 멀티 플루이드’로 10가지 부스터 효과를 한 제품에 담은 다기능 제품으로 닥터지의 스테디셀러인 레드 블레미쉬 라인 중 가장 높은 구매 비율인 31.8%를 기록했다.

■    ’컨셔스 뷰티(Conscious beauty)’ 성장 지속세… 뉴노멀로 자리 잡은 ‘가치 소비’

‘컨셔스 뷰티’는 의식 있는 뷰티라는 뜻으로, 자신이 지향하는 가치에 따라 소비하는 ‘가치소비’ 트렌드의 부상과 함께 MZ 세대를 중심으로 지속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비건 뷰티, 클린 뷰티 및 업사이클링 제품까지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고운세상코스메틱은 해양 생태계 보호를 위해 유해 성분을 배제한 리프-세이프(Reef-Safe) 포뮬러를 구현한 선케어 제품을 선보이는 등 지속 가능한 뷰티를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피부에 최적화된 성분 찾는 ‘성분의 취향화(Users’ taste) …남녀 절반 이상이 ‘성분’ 따져 구매

건강한 아름다움을 유지하며 자연스럽게 나이 들어간다는 의미의 ‘슬로에이징(Slow-aging)’이 MZ 세대를 중심으로 핵심 뷰티 트렌드로 부상한 가운데, 명확한 화장품 성분 취향을 바탕으로 본인의 피부에 최적화된 제품을 선택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는 실제 소비자들의 서베이 응답 데이터에서도 확인된다. 가장 신경 쓰이는 피부 고민에 대한 질문에 남성 응답자의 48.4%, 여성 응답자의 51.9%가 ‘넓어지는 모공’ 등의 노화 관련 고민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또한, 안티에이징 고민 관련 고객 서베이에 참여한 응답자의 54.5%가 올해 누적 3천만 개를 돌파하며 국민 안티에이징 크림으로 불리는 ‘블랙 스네일 크림’을 구매한 것으로 확인된다. 블랙 스네일 라인의 제품 만족 포인트로는 ‘풍부한 영양감’이 54.1%로 1위를 차지했으며, ‘오래 지속되는 수분감’이 42.1%로 뒤를 이었다.

■ 피부도 AI시대 ‘스마트 뷰티(Smart beauty)’ 인기… AI진단으로 개인 맞춤형 솔루션 제공

유통업계 전반에 AI를 활용한 서비스 도입이 활성화되며, 뷰티업계에서도 AI 및 스마트 디바이스 등을 활용한 개인 맞춤형 피부 관리 솔루션 등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피부 관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고운세상코스메틱은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46만 건의 피부 빅데이터에 AI 기술을 접목시킨 인공지능 피부 분석·화장품 판독 서비스 ‘AI 옵티미’를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제공하며, 자사가 제안하는 피부 건강 솔루션 ‘각.보.자(각질·보습·자외선)’을 기반으로 소비자들의 건강한 피부 관리를 돕고 있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