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모낭충증, 피부질환에 대해 알아보기

94

[폴동물병원의 알쓸반잡] 모낭충증이라고 불리는 피부질환은 모낭속의 미세한 외부기생충에 의해 발생합니다. 

사진=폴동물병원 공식 블로그(이하)

사진=폴동물병원 공식 블로그(이하)

모낭충의 가장 흔한 진드기는 Demodex Canis입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개는 이 진드기를 갖고 있는데 이는 진드기가 어미에게서 새끼로 접촉 감염을 통해 전파합니다.

대부분의 개는 상재 감염되어 모낭충을 갖고 있으며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조건이 바뀌어 자연적인 균형이 깨질 경우(개의 면역체계가 억제되는 경우) 모낭충 진드기가 과증식 할 수 있습니다.

모낭충은 증식하여 심각한 피부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옴진드기와 달리 모낭충은 전염성 질병으로 간주되지 않으며 영향을 받은 개의 격리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즉 모낭충이 퍼질 수 있는 몇 가지 상황이 있습니다.

고전적으로 모낭충 진드기는 어미에게서 갓 태어난 새끼에게로만 전염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강아지가 일주일 정도 지나면 충분한 면역력이 발달하여 더 이상 감염되지 않습니다.

즉, 태어난 지 일주일 정도 지나면 개는 더 이상 새로운 모낭충을 받아들이지 않게 됩니다. 건강한 개는 접촉을 해도 피부병을 일으키는 모낭충증은 나타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드문 경우지만 심각한 감염이 동반되면 질병이 확산될 수 있습니다. 모낭충 진드기는 고양이나 사람에게는 전염되지 않습니다.

국소적인 모낭충증은 일반적으로 강아지의 얼굴에 털이 빠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국소적인 모낭충증은 일반적인 강아지 질병으로 간주되며 약 90%에서 치료 없이도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부기생충 예방을 하면서 모낭충이 예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외부기생충 예방약이 모낭충을 죽이는 것은 아니므로 구제 영역에 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국소적인 모낭충증의 약 10%는 전신 모낭충증으로 진행됩니다. 증상이 몸 전체로 퍼지는 경우 전신 모낭충증은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2차 세균 감염으로 인해 매우 가렵고 종종 냄새가 나는 피부 질환이 됩니다. 

대부분의 모낭충증은 1세반 미만의 어린 개에서 발생합니다. 나이가 많은 개는 면역 체계에 근본적인 문제가 없는 한 모낭충증에 걸리지 않아야 합니다.

성견에서 모낭충이 발견되는 경우 암, 간, 신장질환, 면역억제, 호르몬 불균형, 아토피 등의 숨겨진 질환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낭충을 일으킬만한 원인을 찾기 위해 광범위한 정밀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유기견의 경우 거리 생활, 굶주림 또는 열악한 사육으로 스트레스가 모낭충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 모낭충증 치료

이속사 졸린 제품(브라벡토/ 넥스가드 등)의 출시로 벼룩과 모낭충을 죽일 수 있습니다. 이속사졸린 제품의 개의 벼룩과 진드기를 죽이는 경구용 약물입니다.

때때로 치료가 되지 않을 경우 고용량 경구 이버멕틴과 같은 전통적인 방법을 쓰기도 합니다. 밀베마이신 또는 아미트라약욕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개가 어릴수록 치료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1세 미만의 대부분의 개는 완전히 회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견은 치료 기간이 오래 걸리기도 하며 원발 원인에 따라 통제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모든 모낭충이 죽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은 없기 때문에 모낭충증은 재발이 가능합니다. 꾸준히 구충을 하는 경우 재발 가능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모낭충 족피부염

이 상태는 발에 국한된 모낭충 진드기를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세균 감염 상태를 동반합니다. 감염이 너무 심한 경우 진단을 위해 생검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모낭충증이 가장 저항력이 강한 형태 중 하나이며 심부 감염 및 증식성 조직으로 인해 해결하는 데 수개월이 걸립니다.

김평 수의사(kimpyung@hanmail.net)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