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fapjunk.com

유뇨증 원인 및 증상 아이가 소변 조절을 못한다면? 치료를 위한 4가지 개선 방법에 대해서


유뇨증이란 무엇입니까?

유뇨증은 흔히 아기가 침대나 이불애 오줌을 누는 것으로, 갑자기 서있다가도 바자에 소변을 지리기도 하는 증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흔히 야뇨증이라고 알고 있는 밤에 대소변을 못가리는 아이들도 가장 흔한 형태의 유뇨증 증상 중 하나이지만, 보통은 낮에 일어나는 일을 유뇨증이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행동은 고의적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아이가 5세 이상이 아니면 진단을 받지 않습니다. 단순히 어려서 아직 소변을 가리는게 서툴거나, 꿈속에서, 혹은 참기 힘들어 배변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보통은 4~5세 이상으로 소변을 충분히 가릴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조절하기 힘든 아이들에게 진단내립니다.

유뇨증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잘 때 침구류에 하는 경우

  • 옷을 입고있는데 옷에 한 경우.

  • 일주일에 두 번 이상 약 3개월 가까이 한 경우

원인은 무엇인가요?

많은 요소들이 인과관계의 발달에 관련될 수 있습니다. 본의 아니거나 의도하지 않은 소변 배출은 다음으로부터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작은 방광

  • 지속적인 요로감염

  • 심한 스트레스

  • 화장실 교육을 방해하는 발달 지연

자발적이거나 의도적인 정신질환은 행동장애나 불안과 같은 정서장애를 포함한 다른 정신질환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유뇨증 역시 집안 내력인 것으로 나타나 장애의 경향이 유전될 수 있음을 시사할수도 있습니다. 특히 아버지 쪽에서 부모에서 자녀로 넘어가는 경우가 있죠. 또 아이가 너무 어릴 때 억지로 하거나 시작한 화장실 훈련도 변기 훈련의 역할과 인과응보의 발달에 대해 결론을 내릴 만한 연구는 거의 없지만 장애의 발달에 한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비뇨기 충동에 깨지 못하거나 방광이 가득 차 있을 때 잠을 많이 자는 사람으로 묘사됩니다.

유뇨증은 얼마나 흔한가?

유뇨증은 흔한 어린 시절의 문제다. 추정치에 따르면 남자아이들의 7%, 여자아이들의 3%가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수치는 10세까지 남자아이들의 3%, 여자아이들의 2%로 떨어집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10대가 될 때쯤이면 이 문제를 극복하게 되는데, 18세에는 남성의 약 1%와 여성의 1% 미만이 이 장애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떻게 진단되나요?

먼저 진료기록을 갖고 신체검사를 실시해 소변방출을 유발할 수 있는 의학적 질환을 배제하는데 이를 흔히 갱년기, 노년기에 발생한다고 알고 있는 요실금이라고 합니다. 또한 소변 검사, 혈당, 호르몬, 신장 기능을 측정하기 위한 혈액 검사 등 실험실 검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요실금을 유발할 수 있는 신체적 조건에는 당뇨병, 감염 또는 요로 막힘을 유발하는 기능적 또는 구조적 결함이 포함됩니다.

또한 유뇨증은 부작용으로서 행동의 이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특정 약물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신체적인 원인이 발견되지 않으면 아이의 증상과 현재 행동에 근거하여 정신 질환 진단을 내릴 것입니다.

어떻게 치료하나요?

이 질환을 가진 대부분의 어린이들이 (대개 10대가 될 때쯤) 성장하지 않기 때문에 가벼운 정신 질환의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언제 치료를 시작해야 할지 아는 것은, 증상의 진로를 예측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그리고 언제 아이가 단순히 그 상태를 벗어나게 될 것인지를 아는 것은 어렵죠. 치료를 시작하기로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요인은 아이의 자존심이 영향을 받는지 여부, 그리고 아이가 친구들과 함께 잠자는 것을 피하게 하는 것과 같은 기능상 손상을 야기하는지 여부입니다.

치료법을 사용할 때는 행동을 바꾸는 것을 목표로 하는 요법이 가장 많이 권장됩니다. 행동 요법은 환자의 75% 이상에 효과적이며 다음을 포함합니다.

경보

침대가 젖었을 때 울리는 경보 시스템을 사용하면 아이가 밤에 방광의 감각에 반응하는 법을 배우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뇨에 관한 연구의 대부분은 소변경보기를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사용하는 것을 지지합니다. 소변경보는 현재 지속적인 개선과 관련된 유일한 치료법입니다. 재발률은 일반적으로 5%에서 10%로 낮기 때문에 일단 아이의 젖는 것이 좋아지면 거의 항상 개선된 상태를 유지됩니다.

물론 이가 트라우마로 남게된다는 연구결과도 있지만, 오히려 밤에 소변을 보면 안된다는 트라우마가 굳이 나쁘다고만을 할 수 없을 것이며 아이가 앞으로 살아갈 일상생활에서, 혹은 이를 뒷처리해야할 부모의 입장에서 전혀 마이너스가 된다고 만은 할 수 없을 겁니다.

배뇨 조절 훈련

이 훈련 아이가 더 오랜 시간 동안 소변을 “참는” 것에 익숙해지도록 돕기 위해 증가된 간격에 맞춰 정기적으로 예정된 화장실을 이용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또한 운동에 반응하는 근육인 방광의 크기를 늘리는 데 도움을 주죠. 방광 훈련은 일반적으로 요법 치료 프로그램의 일부로 사용됩니다.

보상

여기에는 아이가 배뇨를 조절을 할 때 일련의 작은 보상을 제공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의약품을 이용해 요법을 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장애가 아이의 기능을 방해하는 경우에만 사용되며, 대개 6세 미만 아동에게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약물

신장에 의해 생성되는 소변의 양을 줄이거나 방광의 용량을 증가시키는 데 약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약으로는 신장의 소변 생성에 영향을 미치는 데스모프레신 아세테이트(DDAVP)와 항우울제인 이미프라민(토프란일)이 있는데, 이 약은 또한 유뇨증 치료에 유용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약물이 요법의 증상을 관리하는 데 유용할 수 있지만 일단 약물이 멈추면 아이는 일반적으로 다시 배뇨를 하기 시작합니다. 어린이들을 위한 약을 선택할 때, 부작용과 비용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약은 행동 치료가 효과를 발휘하기 시작할 때까지 어린이의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유뇨증 아동에 대한 전망은 어떤가요?

대부분의 아이들이 십대가 될 때쯤이면 그 장애에서 벗어나게 되는데, 자발적인 치료율은 연간 12%에서 15%입니다. 단지 소수, 약 1%만이 성인이 되어서도 계속해서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유뇨증이 예방될 수 있을까요?

모든 증상, 특히 아이의 해부학적 문제와 관련된 증상들을 예방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을 수 있지만 증상이 나타나는 즉시 소아과 의사에게 아이를 평가하게 하는 것은 이 질환과 관련된 문제들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배변 훈련 중에 아이에게 긍정적이고 인내심을 갖는 것은 변기 사용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의 발달을 막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기사에 대해 공감해주세요!
+1
0
+1
0
+1
0
+1
0
+1
0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