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콜레스테롤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 줄이는 법

194

“콜레스테롤”이란 단어를 들으면 대개는 부정적인 이미지가 떠오른다. 실제로, 고콜레스테롤혈증은 심혈관 질환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러나 콜레스테롤 자체는 우리 몸에 필수적인 물질로, 적절한 수준에서는 여러 가지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문제는 이 콜레스테롤 수치가 너무 높아지면 건강에 위협이 되기 시작한다는 점이다. 콜레스테롤이 높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콜레스테롤이 높으면 어떻게 될까?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 동맥에 플라크가 형성되는 현상인 죽상경화증의 위험이 커진다. 이는 심장과 다른 중요한 기관으로 피가 순환하는 데 필요한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게 만들어 심장 질환, 뇌졸중, 혈전 등을 일으킬 수 있다. 특히 LDL 콜레스테롤, 일명 나쁜 콜레스테롤이 높은 경우 이런 위험이 커진다.

콜레스테롤 수치 관리 방법

건강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지하려면 몇 가지 중요한 생활 습관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한 식습관 유지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이 많은 음식을 피하고, 불포화지방이 풍부한 음식을 선택한다. 또한 다양한 과일, 채소, 통곡물을 포함시키는 것도 좋다. 이러한 식품들은 식이섬유를 공급하며, 이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흡연 금지
흡연은 “좋은” H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혈관의 손상을 가속화시킨다. 이로 인해 “나쁜” LDL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쉽게 쌓일 수 있다.

정기적인 운동
운동은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일주일에 최소 150분의 중등도 심박 운동 또는 75분의 고강도 심박 운동을 권장한다.

적절한 체중 유지
체중이 정상 범위를 벗어나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질 수 있다. 특히 복부비만은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적절한 체중 관리가 중요하다.

알코올 섭취 제한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며, 혈압을 상승시키고 심장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관리하는 것은 건강한 심혈관 시스템을 유지하고,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필수적이다. 본인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모르는 경우, 의료진과 상의하여 측정을 받는 것이 좋다. 만약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면, 이 글에서 제안한 생활 습관을 따르는 것으로 시작해 보자.


사진 출처 unsplash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