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이상 장수 게임은 15회 이상 IP 콜라보했다

292

일본에서 10년 이상 장수 모바일 게임은 연평균 15회 이상 IP 콜라보를 진행했다는 흥미로운 결과가 나왔다. 이렇게 진행된 컬래버로 ‘몬스터 스트라이크’는 월평균 2회로 매출 1위 지켜냈다. 

센서타워가 발표한 ‘2023년 일본 모바일 게임 시장의 IP 콜라보 트렌드에 대한 인사이트’ 리포트에 따르면 몬스터 스트라이크, 퍼즐앤드래곤, 냥코 대전쟁, 라인 디즈니 썸썸 등 주요 장수 모바일 게임에서 IP 콜라보가 매우 빈번하게 이뤄지는 등 IP 콜라보는 많은 모바일 게임에서 일반적인 운영 전략으로 자리 잡았다. 10년 안팎 되는 기간 일본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꾸준한 인기를 얻어온 장수 모바일 게임은 2023년 한 해 동안 적게는 10회, 많게는 25회 이상 IP 콜라보를 진행했다.

몬스터 스트라이크
몬스터 스트라이크

모바일 게임은 IP 콜라보를 통해 플레이어 그룹을 확대하고, 다운로드 수를 늘리며, 모바일 게임 플레이어의 활동과 리텐션을 유지할 수 있다. 동시에 풍부한 콜라보 방식과 다양한 수익화 전략을 결합해 모바일 게임의 수익이 정점을 찍을 수도 있었다.

포노스의 실시간 전략 모바일 게임 ‘냥코 대전쟁’은 2012년 11월 출시부터 수년간 매월 IP 콜라보를 진행하고 있으며, 평균 콜라보 기간은 2주에 달한다. 센서타워 데이터에 따르면 2015년 4분기부터 2023년 4분기까지 8년 동안 일본 시장에서 ‘냥코 대전쟁’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는 꾸준히 증가해 2022년 4분기에는 평균 480만명으로 일본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라인 디즈니 썸썸’과 ‘몬스터 스트라이크’에 이어 세 번째로 높은 수익을 기록했다.

냥코대전쟁
냥코대전쟁

한편 국내에서도 꾸준한 컬래버가 진행되고 있다. 최근 ‘리니지W’는 일본 사가현과,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은 라인프렌즈와 ‘서머너즈워’는 ‘더 위쳐3’와 콜라보를 진행한다. 장수게임들이 다수의 IP와 콜라보를 진행하며 이용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엔씨소프트는 ‘리니지W’와 일본의 ‘사가현’과 컬래버레이션을 진행, 리니지W 마법인형 탐험 맵에 ‘사가현 탐험지’가 등장한다. 이용자는 탐험을 진행하고 ‘사가현 기념 주화’를 획득할 수 있다. 주화는 이벤트 상점에서 사가현의 대표 상징물을 모티브로 제작한 ▲가라쓰군치 붉은 사자 마법인형 스킨 카드 ▲사가현 소고기 ▲마루보우로 ▲우레시노 차 등 다양한 아이템을 구매하는 데 사용된다. 모든 이용자는 컬래버레이션을 기념해 제공되는 출석체크 보상과 스페셜 우편 보상도 받을 수 있다.

‘리니지W’는 사가현 현지의 오프라인 프로모션 계획도 밝혔다. 2월 1일부터 3월 3일까지 ‘사가공항’ 내 ▲리니지W 아트 갤러리 ▲리니지W 테마 굿즈 샵 ▲리니지W 포토 스팟 등이 마련된다. 사가현과의 제휴를 통해 ▲사가현 현지 리조트 호텔에서 제공하는 ‘리니지W 숙박 플랜’ ▲사가현의 전통 공예품 ‘아리타 도자기’ ▲국내에서도 인기 있는 사가의 ‘사케’ 등을 리니지W 컬래버레이션 상품으로 만나볼 수 있다.

리니지W X 일본 사가현 컬래버레이션 /엔씨소프트
리니지W X 일본 사가현 컬래버레이션 /엔씨소프트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이용자들은 2일 적용된 업데이트를 통해 게임 내에서 라인프렌즈 캐릭터들을 다음달 3일까지 만나볼 수 있다.

이용자들은 게임 내에서 라인프렌즈 테마의 버디, 의상, 아이템 등을 획득할 수 있다. 일부 아이템들은 올해 용의 해를 맞아 용을 콘셉트로 디자인됐다. 아이템은 이용자들의 소장 욕구를 자극하는 ▲’샐리’ 버디 ▲드래곤 ‘샐리’ 버디 의상 ▲’초코’ 드레스 세트 ▲’레너드’ 우비 세트 ▲’샐리’ 배낭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최초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오토바이인 ▲코니 오토바이도 출시됐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IP 테마 브랜드 형식의 로얄 패스인 ‘프라이즈 패스’가 추가됐다. 인게임 재화인 UC를 사용해 활성화하고, 게임 내 미션을 수행해 획득한 포인트로 보상을 얻을 수 있다. 로얄 패스 단계에 따라 ▲드래곤 ‘브라운’ 세트 ▲드래곤 ‘브라운’ 머리장식 ▲드래곤 ‘코니’ 세트 ▲드래곤 ‘코니’ 머리장식 ▲라인프렌즈 낙하산 등의 보상이 주어진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X라인프렌즈 협업 /크래프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X라인프렌즈 협업 /크래프톤

컴투스는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의 10주년을 맞이하여 ‘더 위쳐 3: 와일드 헌트’ 컬레버레이션 업데이트를 실시한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게롤트 ▲시리 ▲예니퍼 ▲트리스 등 ‘더 위쳐’의 주인공 4인방이 컬래버 캐릭터로 추가되고, 이들을 보다 쉽게 만나볼 수 있는 ‘위쳐 소환서’ 및 특별 소환이 진행된다. ‘위쳐 소환서’는 컬래버 이벤트 및 시험의 탑 콘텐츠 등에서 획득할 수 있고, 특별 소환은 2월 18일까지 진행된다.

원작 속 위쳐들의 본거지인 ‘케어 모헨’도 천공의 섬에 등장, ‘더 위쳐 3’의 인기 미니 게임인 ‘궨트’를 즐길 수 있게 됐다. ‘서머너즈 워’ 몬스터와 컬래버 캐릭터, 보스 등이 등장하는 카드로 덱을 구성해 플레이하는 싱글 PvE 콘텐츠로, 스테이지를 클리어할 때마다 카드를 모아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완수 시 ‘위쳐의 증표’ 등을 얻을 수 있는 ‘위쳐 임무’도 케어 모헨에서 진행 가능하다.

컬래버 캐릭터 중 하나를 선택해 덱을 구성하고 다양한 스테이지를 공략하는 이벤트 던전도 문을 연다. 그리핀, 마귀, 레셴 등 원작 속 몬스터들이 보스로 등장해 몰입감을 더한다. 이 밖에도 컬래버 캐릭터들을 상대로 전투를 할 수 있는 ‘소환사 X’도 아레나에서 즐길 수 있다.

서머너즈 워X더 위쳐 3 컬래버레이션 업데이트 /컴투스
서머너즈 워X더 위쳐 3 컬래버레이션 업데이트 /컴투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