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국제 표준 ‘AI 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25

AI 리스크 관리 인정 받아

SK텔레콤 을지로 사옥 전경. ⓒSK텔레콤 SK텔레콤 을지로 사옥 전경. ⓒSK텔레콤

SK텔레콤은 국내 통신사 최초로 ‘AI(인공지능) 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IEC 42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25일 밝혔다.

해당 인증은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공동으로 제정한 인공지능 경영시스템 관련 글로벌 표준으로, 기업과 조직이 윤리적 책임을 바탕으로 AI 시스템을 구축, 운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부 평가 항목은 ▲AI 방침 ▲AI 리스크 평가 ▲AI 리스크 처리 ▲AI 영향 평가 ▲AI 윤리 준수 및 규제 대응 ▲AI 관리 과정의 투명성 등이다.

SK텔레콤은 이번 인증 획득을 통해 신뢰성과 안전성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리스크 관리를 효과적으로 시행하고 있음을 국제적으로 인정 받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SK텔레콤은 지난해 9월 글로벌 AI 컴퍼니 선언 후 AI 피라미드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AI 피라미드 전략은 ▲AI 인프라 ▲AIX ▲AI 서비스 3대 영역 중심으로 내부의 AI 기술을 고도화하는 ‘자강(自强)’과 국내외 파트너사들과의 ‘협력(協力)’을 통해 산업과 일상을 혁신한다는 내용이다.

SK텔레콤은 지난 1월 AI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AI 기술의 윤리적 활용과 투명한 의사결정체계를 바탕으로 AI 거버넌스를 회사경영에 도입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대외협력 담당(CGO)이 총괄하는 AI 거버넌스 전담 조직을 신설, AI 거버넌스 프로세스를 수립하고 경영 전반에 필요한 AI거버넌스를 확립해 조직간 시너지 창출에 매진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AI 거버넌스 기본 원칙인 ‘T.H.E. AI(by Telco, for Humanity, with Ethics AI)’를 공개해 이동통신 기업의 정체성 기반의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하기 위한 의사결정 체계의 기초를 마련했다.

정재헌 SK텔레콤 대외협력 담당은 “이번 국제표준 인증 획득을 통해 글로벌 무대에서 이해관계자들과의 신뢰와 안전을 기반으로 소통하는 AI 기업으로서 입지를 다지게 되었다”며 “이를 통해 ’AI 피라미드 전략’ 실행을 가속화하여 글로벌 AI컴퍼니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