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국민이 사랑하는 맛, 대한민국 백년가게 한우 맛집 BEST 5

7422

진한 육즙이 한가득~ 풍부한 육향으로 입맛을 자극하는 한우! 눈꽃처럼 하얀 마블링이 많은 한우는 한 입 먹으면 입안에서 사르르 녹아버리는 그 맛이 일품이지요. 구이나 갈비로도 즐기고 고기와 뼈는 푹 고아 곰탕과 설렁탕, 소머리곰탕, 꼬리곰탕 등으로 변신하니 그야말로 머리부터 꼬리까지 버릴 것이 없는 우리 삶의 중요한 식재료다. 좋은 날 좋은 사람들과 함께할 땐 늘 1순위로 찾게 되는 한우 맛집. 전국 방방곡곡에서 오랜 시간 손님을 맞이하고 있는 한우 맛집 다섯 곳을 소개한다.

고즈넉한 공간에서 즐기는 석갈비,
대전 ‘마당에 모닥불 하늘엔 둥근달’

jennifer_the_pursuer 님의 인스타그램
jennifer_the_pursuer 님의 인스타그램
ruyu_yjeee 님의 인스타그램
ruyu_yjeee 님의 인스타그램
ruyu_yjeee 님의 인스타그램
ruyu_yjeee 님의 인스타그램

정감 가는 이름의 ‘마당에 모닥불 하늘엔 둥근달’. 대전 시민들에겐 ‘옛터’라는 이름으로 더 알려진 곳이다. 넓은 대지에 한식당, 카페, 양식당이 한곳에 옹기종기 모여있어 식사 후 티타임을 즐긴 뒤 주변 둘레길을 산책하거나 옛터 민속 박물관을 둘러보기에도 제격이다. 걷는 걸음마다 운치 있고 고즈넉한 풍경이 펼쳐진다. 이곳 한식당에서는 숯불에 구운 양념갈비를 뜨거운 돌판에 올려 내오는 ‘석갈비’가 유명하다. 또 ‘한우 석등심’은 부드러운 한우를 살짝 양념해 채소와 낙지를 올려 돌판에 올려 낸다. 깊은 국물 맛으로 보양이 절로 될 것만 같은 ‘낙지 갈비탕’도 인기다.

[식신TIP]
▲위치: 대전 동구 산내로 321-35
▲영업시간: 매일 11:00-00:30
▲가격: 한우석등심(200g) 48,000원, 석갈비(250g) 38,000원, 낙지갈비탕 20,000원

식신에서 ‘마당에 모닥불 하늘엔 둥근달’ 후기 더 자세히 보기▶

뛰어난 풍미의 홍성 한우 암소만을 고집하는,
충남 홍성 ‘미당한우

parkisidore 님의 인스타그램
parkisidore 님의 인스타그램
parkisidore 님의 인스타그램
parkisidore 님의 인스타그램

홍성 백월산 산자락에 위치한 한우 전문점. 이곳은 1, 1+등급의 한우 암소만을 취급하는데, 연한 육질과 풍미가 뛰어난 한우로 유명한 홍성답게 고기 자체가 좋다. 한우 생갈비, 소 양념갈비, 꽃등심, 특수부위를 비롯한 갈비탕, 불고기, 육회비빔밥 등의 메뉴를 판매한다. 시그니처는 매일 한정으로 판매하는 ‘생갈비’로, 직접 포를 뜬 뒤 다이아몬드 칼집을 내어 부드럽게 씹히는 맛을 살렸다. 특수 제작한 불판이 독특한데, 불이 센 가운데 부분이 살짝 올라와 있어 고기가 쉽게 타거나 그을음이 생기지 않는다. 최상의 고기 맛을 위한 주인장의 섬세함이 느껴지는 부분. 정갈한 반찬도 직접 만든다.

[식신TIP]
▲위치: 충남 홍성군 홍성읍 홍덕서로 193
▲영업시간: 매일 11:00-21:00 매주 수요일 정기휴무
▲가격: 꽃등심(150g) 40,000원, 생갈비(200g) 50,000원, 한우갈비탕 16,000원

식신에서 ‘미당한우‘ 후기 더 자세히 보기▶

질 좋은 고기로 승부하는,
부산 ‘해운대이름난암소갈비’

leflaive_han님의 인스타그램
leflaive_han님의 인스타그램
leflaive_han님의 인스타그램
leflaive_han님의 인스타그램

맛집이 많은 해운대에서 무려 5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는 전통의 갈비 요리 전문점. 한우 암소를 직판장에서 직접 공수해 포를 뜨고 숙성하는 과정을 거쳐 손님 상에 내놓는다. 메뉴는 안거미(토시살), 생갈비, 양념갈비, 육사시미, 육회로 다양한데 그중에서도 생갈비가 특히 인기가 많다. 가운데가 볼록하게 올라온 징기스칸 스타일의 불판에 고기를 올려 굽는 방식으로, 숙련된 실력의 서버가 고기를 구워주어 육즙 가득한 최상의 상태로 먹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나물을 비롯한 채소 반찬이 많아 고기에 곁들이기에도 제격. 마무리로는 감자 사리를 꼭 추가해야 한다. 고기 육즙이 남아있는 고기 불판 가장자리에 육수를 붓고 감자 사리를 올려 익혀 먹는다. 단짠단짠한 맛이 기분 좋은 마무리를 선사한다.

[식신TIP]
▲위치: 부산 해운대구 달맞이길 22
▲영업시간: 매일 11:00-23:00
▲가격: 안거미(110g) 62,000원, 생갈비(180g) 58,000원, 양념갈비(200g) 52,000원

식신에서 ‘해운대이름난암소갈비’ 후기 더 자세히 보기▶

3대째 이어온 고기 장인의 명성,
경기 고양시 ‘한일가든’

hyunju_jo 님의 인스타그램
hyunju_jo 님의 인스타그램

신촌 로터리에서 한일옥이라는 이름으로 출발해 너른 공간의 지금의 자리로 옮겨 3대째 가게를 이어오고 있는 고깃집. 한우 꽃등심을 주문하면 마블링이 살아있는 생등심이 제공되는데 고소한 지방의 풍미가 일품이다. 이곳은 LA갈비 맛집으로도 유명한데 배와 양파를 갈아 넣어 자연스러운 단맛과 부드러운 식감, LA갈비 특유의 뜯어먹는 재미가 있다. 식사 메뉴로는 빨갛지만 많이 맵지 않고 은은하게 얼큰하면서도 묵직한 국물 맛의 갈비 곰탕이 가장 인기가 많다. 칸막이가 있는 분리된 공간이 있고 주차공간도 넉넉한 편이라 모임 장소로도 적합한 편. 인근에 행주산성이 있어 식사 전후 둘러보는 것을 추천한다.

[식신TIP]
▲위치: 경기 고양시 덕양구 행주로 77
▲영업시간: 매일 10:30-21:30 명절 휴무
▲가격: 한우 꽃등심(400g) 110,000원, 미국산 LA갈비 (1kg) 130,000원, 갈비곰탕 16,000원

식신에서 ‘한일가든’ 후기 더 자세히 보기▶

한우와 쪽파가 만드는 이색 별미, 강원 원주시 ‘무궁화집’

classyham 님의 인스타그램
classyham 님의 인스타그램
guri_dong 님의 인스타그램
guri_dong 님의 인스타그램
soyubyeol 님의 인스타그램
soyubyeol 님의 인스타그램

원주 현지인들에게 한우고기말이로 인기가 많은 집. 얇게 저민 한우에 쪽파를 넣어 김밥처럼 돌돌 말아 구워 먹는 이색적인 맛의 한우고기말이를 맛볼 수 있다. 오목한 철판에 기름을 살짝 두른 뒤 굴려가며 익힌 후 과일에 겨자를 첨가해 만든 주황색 소스를 찍어 즐기면 된다. 한우의 녹진한 풍미와 쪽파의 아삭하고 개운한 맛이 어우러져 제대로 된 별미를 즐기게 된다. 깻잎장아찌에 잘 익은 고기말이와 양배추 김치를 넣고 싸먹으면 그야말로 ‘엄지 척’을 부르는 맛. 고기 육즙이 남은 팬에 청국장이 가득 들어있는 걸쭉한 된장찌개를 넣어 든든하게 마무리할 수 있다. 이곳의 모든 식재료는 직접 농사를 지어 공수해 믿고 먹을 수 있다.

[식신TIP]
▲위치: 강원 원주시 중평길 59
▲영업시간: 매일 11:00-21:00
▲가격: 명품한우 50,000원, 한우고기말이 24,000원, 한우불고기 15,000원

식신에서 ‘무궁화집’ 후기 더 자세히 보기▶

백년가게란?

백년가게란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선정한, 100년 전통을 이어갈 성장 잠재력이 있는, 30년 이상된 매장을 의미합니다. 각 지역의 우수한 백년가게 정보를 보고 싶으시다면 식신 서비스에서 ‘백년가게’를 검색해보세요. 

* 본 포스트의 저작권은 식신에 있으며, 포스트 사용 시 원문 링크 및 출처를 게재해야 합니다.
* 본 포스트는 비영리 목적으로만 사용 가능하며, 변경 또는 다른 창작물에 사용이 불가합니다.

한국인의 소울 자극!

국민맛집 식신입니다!
팔로우를 꾹 눌러주시면 식신이 추천하는 다양한 맛집을 보실 수 있어요!
맞팔환영♡ 맛집추천도 언제나 환영♡

+1
1
+1
0
+1
0
+1
0
+1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