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갔다 오면 다치고…”자주 다치는 우리 아이 비타민 K 중요성

158

*이 기사는 비타민 K 등 제품등에 대한 광고성 언급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한창 뛰어다닐 무렵인 우리 아이 친구들과 놀러 나가면 얼마나 노는지 무릎이며 손이며 다쳐서 들어오곤 한다.

이맘때 아이들이야 원래 다치고 또 금방 낫는다고 하지만 혹여나 흉이 지는 건 아닐지 걱정이 앞서게 된다.

아이가 다치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 좋겠지만 한창 뛰어 놀며 활동할 우리 아이를 막을 수 없는 노릇이다.

최근에는 미용분야에서 주목하게 되면서 상처 치유와 아이의 성장을 모두 해결할 수 있다는 성분이 있는데 바로 비타민 K 이다.

비타민 K 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지 하나하나 알아본다.

자주 다치는 우리 아이를 위해 꼭 알아야 하는 비타민 K

혈액 응고의 K, 비타민 K

비타민 K는 체내의 혈액 응고 인자의 생성에 관여한다. 이 때문에 비타민 K의 K는 독일어로 ‘혈액 응고’를 의미하는 독일어인 ‘ Koagulation’에서 왔다.

이처럼 혈액 응고 인자 생성으로 널리 알려진 비타민 K는 콜라겐 생성에서 혈관 형성, 피부톤업, 홍조 진정 등 비타민 K의 피부에 대한 여러 기전들이 밝혀지면서 미용 분야에서도 주목하는 영양소다.

이처럼 피부의 회복과 상처 치료의 기능은 자주 멍들고 다치는 우리 아이들의 빠른 회복에 도움을 준다.

도대체 어떤 기전으로 비타민 K 가 우리 아이들의 상처에 도움을 준다는 것일까?

▲리불로스 15 이중인산의 카복실화를 보여주는 캘빈 회로

비타민 K의 상세한 기전

상처가 났을 때 가장 먼저 우리 몸이 하는 일은 벌어진 상처로 나오는 피를 멈추는 일이다.

피를 멈추는 우리 몸의 응고인자는 간에서 배출된다. 이때 응고인자의 생성에 비타민 K가 역할을 한다.

구체적으로는  Factor II(2, 프로트롬빈), VII(7), IX(9) 및 X(10) 인자와 혈액 응고를 조절하는 단백질 C, 단백질 S 생성을 위해 카르복실화 반응이 필요한데 비타민 K는 이 카르복실화에 필요한 영양소이다.

카르복실화는 y-글루타밀 카복실화효소가 촉매로 작용하는데, 이 y-글루타밀 카복실화효소의 보조 인자가 비타민 K이다. 이 과정을 거치면서 각 단백질들이 혈액 응고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또한 골격을 형성하는 골단백질에 많이 들어있는 오스테오칼신 호르몬이 생성되고 분비되는 데 비타민 K가 절대적인 역할을 한다.

이러한 비타민 K는 의외로 우리 몸에서 합성되는데 그럼에도 신생아를 비롯한 어린아이들에게서 자주 비타민 K 결핍이 일어난다.

장내 미생물이 만들어내는 비타민 K

비타민 K는 식물과 박테리아에서 합성되는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인체에서도 합성된다.

우리 몸의 장 내 대장균의 일종인 미생물에 의해 합성되는 것으로 합성된 이후 체내로 흡수된다.

장 내 유익균의 존재로 식품 섭취만으로 비타민 K를 일정 충족할 수 있지만 장내 미생물의 경우 항생제 복용으로 쉽게 파괴되어 비타민 K 결핍의 원인이 된다.

자주 다치는 우리 아이를 위해 꼭 알아야 하는 비타민 K

특히 신생아들은 이런 비타민 K 결핍이 자주 나타나는데, 장내 미생물 형성이 되지 않았을 뿐 아니라 출생 전 엄마로부터 소량의 비타민 K만 전달되기 때문이다.

설사나 소과기 질환을 겪는 경우에도 장 내 미생물 손상으로 비타민 K 결핍이 나타나기도 한다.

비타민 K가 부족하면 일어나는 일

비타민 K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기에 부족하게 되면 다양한 증상을 겪게 된다.

피부의 타박상, 코, 상처, 위장 등의 출혈이 일어나며, 심한 경우 각혈(위 훌혈), 대소변에 혈액이 섞이는 등 심각한 증상이 나타난다.

특히 신생아의 경우 뇌 내부와 주변의 출혈이 나타나 생명에 위협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아이들의 경우 소화계가 아직 성숙하지 않았으므로 비타민 K가 함유된 식품이나 영양제 등을 통해 적정한 양을 채워 주는 것이 필요하다. (비타민 K와 칼슘의 관계는?)

약사진 일러스트_001

영양제를 찾고 있다면… 아이들이 편하게 먹을 수 있게

비타민 K는 낫또,와 채소, 블루베리, 소간, 선지, 돼지 간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그러나 이들 음식들이 아이들에게 거부감을 주거나 편식의 대상이 되는 경우가 많아 쉽게 챙겨주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그 경우 영양제와 같은 건기식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아이들을 대상으로 나오는 제품들의 경우 아이들이 좋아하는 츄어블 형태로 나오는 것이 많고 비타민 K 뿐만이 아니라 아이들에게 부족한 여러 영양소를 간단하게 챙길 수 있게 만들고 있다.

특히 아이들이 먼저 찾는다고 소문이난 제품도 있는데 B사의 K 제품이다. (제품 확인해 보기)

아이들에게 필요한 영양소가 많고 그 종류마다 영양제를 챙겨 먹기가 힘든 만큼 아이가 조금 더 편하게 아이에게 필요한 비타민 K와 영양소를 챙겨줄 수 있을 것이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