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에서도 주목한다?!” 법인차 번호판 도입

44

2024년에 도입 된 법인차 번호판 제도는 특히 고가 차량을 대상으로 적용되어 8천만 원 이상의 차량에만 해당된다. 이 제도의 주된 목적은 법인명의로 업무와 무관하게 고가차량을 구매하는 행위를 억제하고, 이를 통해 세금 회피를 방지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이런 정책이 실효성을 갖추었는지에 대한 논란이 지속되고 있으며, 일부에서는 이를 회피하기 위한 방법도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국내외의 반응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 법인차 번호판/ 출처: 뉴스1
▲ 법인차 번호판/ 출처: 뉴스1

법인차 번호판 도입, 해외의 관심과 반응

최근 한 외신은 한국의 법인차 번호판 제도에 주목하며 이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보도했다. 해외 네티즌들은 이 제도에 대해 흥미롭다는 반응을 보이며, 사업 비용으로 고가 차량을 구입하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평가하기도 했다. 또한, 사회적 낙인을 찍는다는 점에서 이 제도의 독특함을 강조하는 의견도 나타났다.

고가 차량 판매량의 급감

외신 보도에 따르면, 법인차 번호판 도입 이후 고가차 판매량이 급감했다. 특히 벤틀리, 포르쉐, 롤스로이스와 같은 브랜드에서 두 자릿수의 판매량 감소를 기록했다. 이는 법인차 번호판 제도가 고가 차량의 판매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음을 시사한다. 하지만 일부는 경제적 요인을 판매량 감소의 주된 이유로 보기도 한다.

▲ 법인차 번호판/ 출처: 남차카페
▲ 법인차 번호판/ 출처: 남차카페

인식의 엇갈림

국내에서 법인차 번호판에 대한 인식은 상당히 엇갈린다. 일부는 이 번호판을 부의 상징으로 여기거나, 법인차 번호판을 단순한 불법 행위의 방어 수단으로 인식하는 경우도 있다. 반면, 법인차 번호판의 도입 취지는 법인명의로 업무와 무관하게 고가차량을 구매하거나 법인 대표의 가족 등 회사와 무관한 이들의 탈세를 막는 것이었다.

흥미로운 해외 반응

해외 네티즌들은 이 제도에 대해 “색을 잘못 골랐다”며 연두색 번호판이 더 멋져 보인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또한, 한국인들이 겉으로 보이는 것에 얼마나 민감한지를 언급하면서, 이러한 제도가 한국 사회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 법인차 번호판/ 출처: 남차카페
▲ 법인차 번호판/ 출처: 남차카페

법인차 번호판 도입 결론

법인차 번호판 제도는 고가 차량의 구매를 억제하고, 세금 회피를 방지하기 위해 도입되었으나, 그 실효성과 사회적 인식에 있어서는 여전히 많은 논란이 있다. 이에 대한 지속적인 관찰과 평가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