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주 중심 약세로 심심했던 시장…외국인 사자에 2740선 ‘회복’ f.IBK투자증권 박근

35

1. 반도체 종목의 주가 변동
오늘은 반도체 관련 소부장이 약간 차별화되는 모습을 보였다. 유진테크, 테크윙, HPSP 등 몇몇 종목은 주가가 하락했지만, 동진세미캠, 이수페타시스 등 일부 종목은 상승세를 보였다. AI 반도체 수요가 급증하면서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다. AI 반도체는 고성능 메모리 반도체인 HBM DDR5 등을 필요로 하며, 메모리 생산 업체는 공정 미세화와 어드밴스드 패키징 기술을 요구한다.

2. 고성능 반도체 요구에 따른 기술 변화와 레이저 기술의 역할
고성능 반도체 요구가 증가하면서 공정이 미세화되고 박막화가 얇아지는 추세이다. 증착과 식각의 어려움과 얇아진 웨이퍼 두께에 따른 기술 변화가 진행된다. 반도체 성능이 좋아지면서 회로 선폭을 더 많이 그려야 하고, 가로 공간은 한정되어 있어 세로 공간을 활용해야 한다. 얇고 깊은 구멍을 식각하는 증착 기술이 발전하고, TSV 공법과 같은 기술도 사용된다. 레이저 기술은 정밀 가공, 비접촉 호환성, 열 주변부 효과 등의 장점을 가지며, 반도체 공정의 발전에 기여한다. 웨이퍼 두께에 따른 다이싱 기술 변화가 있으며, 레이저 다이싱, 플라즈마 다이싱, 블레이드 다이싱 등의 방식이 사용된다.
HBM 단수가 증가하면서 웨이퍼 박막화에 대한 요구도 증가하고 있다. 레이저 기술은 웨이퍼 박막화에 필요한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주요 레이저 기반 반도체 공정 장비 시장은 성장하고 있으며, 다이싱, 마킹, 어닐링, 본딩 등의 분야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반도체 내부에 얇고 깊은 구멍 형성이 어려운데, 레이저 기술로 극복할 수 있다. AP시스템과 이오테크닉스는 레이저 기술을 활용한 반도체 장비를 공급하고 있다. AP시스템은 디스플레이 쪽을 고려하며, 이오테크닉스는 다이싱 장비를 공급하고 있다. 이오테크닉스는 디스코와 경쟁하며, 반도체 후공정 중요성이 증가하면서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다고 평가받고 있다.

3. 게임주와 해운주 상승세
최근에 게임주와 해운주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넷마블의 신작 게임 “나 혼자만 레벨업”이 글로벌 출시되어 사전 등록자가 1,500만 명을 돌파했다. 해운주는 중동지역의 불안정한 정세로 인해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해운 운임 지수도 상승하고 있다. 사료와 음식료 쪽에서는 브라질의 홍수로 인해 이슈가 되고 있다.

4. 애플과 리비안의 협력을 통한 자율 주행 기술 상용화
애플이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과 협력을 논의 중이다. 애플과 리비안의 협력이 이루어진다면 애플은 자체 개발한 자율 주행 등의 기술을 상용화할 수 있을 것이다. 애플과 리비안의 협력으로 아마존과 애플이 손을 잡을 수도 있다.
테슬라의 자율 주행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테슬라의 자율 주행 기술은 주가를 올리는 핵심 요소이다. 테슬라의 로봇 택시 서비스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테슬라와 루미나의 협력이 이루어진다면 로봇 택시 서비스가 실용화될 수 있다. 자율 주행 기술은 전기차 산업에서 핵심적인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올해 자율주행 산업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고 있다. 자율주행 기술은 전기차 산업에서 핵심적인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현재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