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 수치란 무엇을 뜻하는가

442

콜레스테롤에 관한 이야기를 자주 들으시나요?
그렇다면 사람들이 왜 그렇게 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지 알아보셔야 합니다.

콜레스테롤은 항상 우리 몸에 존재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는 나이, 성별, 체중에 따라 달라지고요.
이 수치는 지질 검사를 통해 측정할 수 있는데, 우리 몸의 좋은 콜레스테롤(HDL), 나쁜 콜레스테롤(LDL), 중성지방, 총 콜레스테롤 등 다양한 지방 수치를 알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과도하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으면 
혈관 벽에 지방 침착물(플라크)이 쌓여 동맥이 좁아지고 막힐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고혈압, 심장병, 뇌졸중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성인이라면 누구나 수시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검사해서 정상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런데 콜레스테롤 문제로 고생하는 사람들은 
좋은 콜레스테롤(HDL)과 나쁜 콜레스테롤(LDL)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어려운 사람들입니다.
이상적으로는 체내 총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LDL 수치는 낮고 HDL 수치는 건강한 범위에 있어야 심장마비나 뇌졸중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정상 콜레스테롤 수치
정상 콜레스테롤 수치

콜레스테롤 수치: 나이와 성별에 따라 관리방법이 달라질까?

위에서 언급했듯이 콜레스테롤 수치는 나이가 들면서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때문에 의사들은 젊은 시절부터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 범위 내로 유지하라고 당부합니다. 
오랫동안 관리되지 않은 콜레스테롤은 정상화시키기가 매우 어렵고
시간이 갈수록 더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성별에 따른 관리도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남성은 같은 연령대의 여성에 비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남성의 콜레스테롤 수치는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면서 증가하는 반면, 여성은 폐경 후에 증가합니다. 

근데 요즘은 스트레스, 정크 푸드, 앉아서 생활하는 생활 습관 등에 따라
남녀 모두 젊을 때부터 미리 지질 검사를 통해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으로 되돌릴 수 있을까? 관리와 치료는?

처방된 약물과 건강한 식단, 규칙적인 운동 및 체중 관리를 포함한 특정 생활 습관 변화를 통해 콜레스테롤을 낮출 수 있습니다. 포화 지방과 트랜스 지방이 적고 섬유질이 많은 식단을 먹으면 좋습니다.

전문의들에 따르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비정상적인 사람은 
식품을 먹을 때 칼로리를 계산하고, 건강한 체중을 유지할 수 있을 만큼만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흡연과 음주는 당연히 피해야 하고요.
매일 30분의 운동을 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이상 콜레스테롤(이상지질혈증) 치료 방법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약물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특정 비타민과 오메가-3 지방산 보충제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고요.
전문의 조언을 통해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바꾸는 것이 가장 우선이라는 점을, 꼭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