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첫 식기 젖병 선택의 기준

914

필수 육아용품인 젖병은 신생아부터 사용하기에 안전한 소재인지, 소독은 간편한지,
배앓이 방지 기능이 있는지 등 꼼꼼히 따져 선택해야 한다. 알쏭달쏭 소재별 특징과 젖꼭지 선택 팁,
관리 노하우 등 알아두면 유용한 젖병 선택의 기준을 제시한다.

진화하는 젖병, 소재별 특징
출생 이후부터 생후 18개월 무렵까지 매일 물고 빠는 젖병은 손과 입 등 피부에 직접 닿는 제품인 만큼 깐깐하게 따져서 골라야 한다. 특히 환경호르몬이 나오지 는 않는지,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 지 등 소재별 특징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사용 후 깨끗이 세척한다고 해도 주기적인 소독이 필요하므로 열탕소독 이 가능한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소독이 편리한 유리 젖병 열에 강하며 흠집이 잘 나지 않아 장기간 사용할 수 있다. 세척이 용이하고 환경호르몬이 나오지 않으며 다양한 방식으로 소독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 하지만 다른 소재에 비해 무겁고 깨질 위험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가볍고 충격에 강한 PP 젖병 가볍고 고온에 강해 열탕소독이 용이하다. 단, 흠집이 나면 세균이 번식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주기적으로 교체하는 게 좋다.

내구성이 우수한 PES·PESU 젖병 미국 식품의약처(FDA)가 환경호르몬과 비스페놀A가 유출되지 않는 안전한 소재로 승인했다. 가볍고 내구성과 내열성이 높지만 투명한 갈색을 뗘 다른 소재보다 내용물을 확인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유리와 비슷한 고내열성인 PPSU 젖병 미국 식품의약처 (FDA)의 승인을 받은 안전한 소재로 열탕소독이 가능하고 내구성과 내열성이 뛰어나다. 단, 가격대가 다소 높은 편.

무독성 소재로 위생적인 실리콘 젖병실리콘은 젖꼭지에 주로 쓰이는 소재로 촉감이 말랑말랑하며 열에 강하다. 눈금이 잘 보이지 않는 점이 다소 불편하다.

유리처럼 투명하지만 안전한 트라이탄 젖병 유리와 플라스틱의 장점을 합친 소재로 환경호르몬이 검출되지 않는다. 다른 소재에 비해 내열 온도가 낮 은 편이다.

수유의 핵심, 젖꼭지 선택 가이드
젖꼭지를 선택할 때에는 같은 월령이라 하더라도 빠는 힘과 속도, 수유량과 선호도가 다르기 때문에 아이의 발달단계에 맞춰 선택해야 한다. 브랜드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 구멍의 수와 모양에 따라 3~5단계로 구분된다. 구멍의 모양은 크게 O, X, Y, 3가지로 나뉘며 아이의 발육 상태와 음식물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 또한 아이가 편안함을 느끼면서 실제 모유를 먹는 것 같은 느낌의 부드러운 젖꼭지가 좋다. 처음에는 아이가 어떤 종류를 선호할지 모르기 때문에 모양별로 2~4개 정도 장만해 물려볼 것을 추천한다. 또한 시기에 따라 브랜드가 서로 다른 젖꼭지를 구매해야 하는 상황도 생기므로 기존 젖병과 호환되는지도 살핀다.
 
구멍 수에 따른 선택

신생아기 수유량이 적은 시기로 구멍이 하나인 게 적합하다.
생후 2~5개월 천천히 수유량이 늘어나는 시기로 구멍이 2개이거나 기존 젖꼭지보다 구멍이 조금 큰 것을 택한다.
생후 6~8개월 구멍이 3개인 제품으로 갈아탄다.
 

구멍 모양에 따른 선택

Y형 젖꼭지 수유에 익숙해져 빠는 힘이 강해지는 시기에 적당하다
X형 젖꼭지 입자가 있는 내용물을 먹는 이유식기에 추천한다.

젖병&젖꼭지 청결 관리 노하우
젖꼭지 세척법 젖병세정제를 사용해 씻되 처음에는 찬물로 씻는다. 뜨거운 물로 먼저 세척하면 남아 있던 분유 찌꺼기가 응고되어 세균이 번식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바깥 부분과 안쪽을 깨끗이 씻고 찬물로 헹군 후 말린다. 젖꼭지는 3개월에 한 번씩 교체하는 것이 좋다. 젖병 열탕소독법 젖병은 사용 후 즉시 전용 세정제로 씻어야 하며 최소 주 2회 이상 주기적으로 열탕소독을 한다. 제대로 소독하지 않을 경우 내부에 세균이나 곰팡이가 번식해 질병 감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열탕소독을 할 때에는 젖병이 완전히 잠길 정도의 끓는 물에 젖병은 2~3분, 젖꼭지는 20~30초간 담갔다가 건진다.
소독 후 젖병은 물기가 남아 있지 않도록 거꾸로 세워 말린다. 젖꼭지는 완전히 물기가 없는 상태에서 젖병에 끼워 뚜껑을 닫아서 보관해야 공기 중의 먼지가 묻지 않는다. 소재에 따라 UV 자외선을 쬐어 살균하는 젖병소독기를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니 미리 제품 정보를 확인한다.

유해물질 걱정 없는
아이 젖병 추천

* 제품은 회사명 가나다순입니다.

1 더블하트 서커스베어 PPSU 젖병
모유실감 3세대 젖병으로 아이 입에 밀착시켜 물릴 수 있는 기준선인 래치온라인이 적용되었다. 하부 중심의 바디 설계로 안정적인 젖병 형태가 특징이며 디자인별로 베이직, 모먼트, 디어프렌드 3개의 라인업이 구성되어 있다.
더블하트(1660-2603, www.doubleheart.co.kr)

2 유피스 PPSU 젖병
애착 젖병부터 애착 빨대컵까지, 발달에 맞춰 모든 구성품이 젖병과 호환할 수 있어 수유 단계에 따른 혼란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젖병의 밑면 세척이 쉽도록 디자인되어 간편한 관리까지 세심하게 고려했다.
메디앙스(080-023-6363, www.medience.co.kr)

3 누비 컴포트 실리콘 젖병
배앓이를 방지하는 3개의 방지 밸브가 공기 순환 효과를 주고 8개의 보조 방지 밸브로 역류 방지와 소화에 도움을 준다. 엄마 가슴의 돌기 부분까지 재현한 젖꼭지 모양이 아이 입에 꼭 맞아 쉽게 물 수 있고 열탕소독이 가능하다.
아벤트코리아(080-628-8800, www.jejejik.com)

4 스펙트라 PA 젖병 미피에디션
신뢰할 수 있는 품질에 사랑스럽고 개성 있는 미피 디자인과 감각적인 색채가 더해진 시즌 한정 콜라보 젖병. 무게가 가벼워 수유 시 손목 부담이 없으며 투명한 재질로 내용물 확인이 쉽다. UV 살균과 열탕 소독을 할 수 있어 관리가 편리하다.
유진메디케어 (070-5228-0983, www.spectrababy.co.kr)
 

5 그린핑거 베베그로우 PPSU 젖병
안심할 수 있는 PPSU 소재로 내열성과 내구성이 뛰어나 충격에 강하고 열탕소독이 가능하다. 유선형 디자인을 적용해 그립감이 좋고 무게가 가벼워 수유가 편안하다. 160ml와 280ml 용량 구성으로 발달 단계에 적합하게 선택할 수 있다.
유한킴벌리(080-022-7007, www.momq.co.kr)

6 닥터브라운 옵션스 플러스 PPSU 데코 젖병
특허받은 통기 시스템 기술은 젖병으로 공기가 유입되는 양을 최소화해 배앓이 감소에 효과적이다. 가벼운 무게, 내열성, 내구성에 정글 콘셉트의 일러스트를 더해 기능과 디자인까지 모두 잡았다.
펜타존(02-599-0860~3, www.pentazone.co.kr)

7 나노베베 실리콘 젖병
젖병 소재 중 가장 안전한 의료용 실리콘 소재로 스크래치와 파손 위험이 적고 부드러운 촉감이 특징이다. 미세플라스틱 zero 인증으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3개의 에어벤트 젖꼭지로 배앓이를 예방한다.
필라스인터내셔널 (02-2647-2777, www.nanobebe.co.kr)

8 아벤트 내추럴 PPSU 젖병
아이의 성장 단계에 따라 색상 및 형상 인식 강화에 도움을 주는 디자인을 적용했다. 독일산 PPSU 소재로 만들어져 가볍고 열에 강하다. 실제 젖병을 사용한 아이의 94%가 유두 혼동 없이 젖병을 잘 물었다는 설문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필립스(080-600-6600, www.philips.co.kr)

9 글라스락 베이비 와이드 유리 젖병
유리 소재라 색과 냄새 배임이 없어 위생적이고 세척이 간편하며 유해 물질 걱정이 없다. 충격 완화에 도움을 주는 실리콘 링을 젖병 위, 아래에 적용해 안전하다. 내구성이 강한 실리콘 젖꼭지는 미끄럼을 방지하고 안정적인 수유를 돕는다.
SGC솔루션(080-080-3100, www.glasslock.co.kr)
 

2023년 앙쥬 5월호
기획·글 앙쥬 편집부 담당 에디터 류신애 내용·사진출처 앙쥬 자료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