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클라우드-스마트앤와이즈, AI맞춤형 교육 플랫폼 공개

146

[아이뉴스24 박진영 기자] KT클라우드는 스마트앤와이즈와 함께 ‘AI기반 학습분석 플랫폼’을 선보인다고 8일 밝혔다. 양사는 지난해 AI디지털교과서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AI디지털교과서 구축에 필요한 AI학습분석 제공 플랫폼을 공동 개발했다.

KT클라우드 로고 [사진=KT 클라우드]

AI디지털교과서는 AI기반 학습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AI보조교사와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하며 학생별로 맞춤화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 현재 다양한 에듀테크 기업에서 각자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학습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지만, 대부분 AI기반이 아닌 단순 규칙에 따라 한정적으로 반응하는 룰베이스 방식을 활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KT클라우드는 스마트앤와이즈의 교육 전용 초거대언어모델(LLM)과 플랫폼 개발을 위해 AI클라우드 인프라를 지원한다. KT클라우드의 AI 인프라는 LLM 학습, 개발에 있어 동적할당 기반의 이용료 과금, 대규모 클러스터링 지원 GPU 인프라를 제공한다.

향후 AI디지털교과서 사업이 확대되면서 늘어날 AI 인프라에 대비해 KT클라우드는 NPU 기반 인프라 공급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발행사 및 에듀테크 기업은 NPU 이용으로 AI 인프라 이용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앤와이즈는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축적된 교수학습플랫폼을 통해 교육 LLM을 개발했고, 이를 기반으로 학습자의 성향 및 과제 수행 정보를 분석하여 맞춤형 학습 전략을 제시하는 루츠(Roots) 플랫폼을 선보였다. 실제 교육현장 안착 및 확산을 위해 대구교육대학교와 시범 사업을 진행 중이며 연내 CSAP(클라우드 보안인증) 획득을 추진할 예정이다. 2023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주관한 ‘K-클라우드’ 프로젝트에도 선정된 바 있다.

남충범 KT클라우드 본부장은 “다양한 발행사∙에듀테크에게 AI 인프라를 제공하여 사업자들의 이용 부담을 줄이고 효율적인 학습 플랫폼 개발을 적극 지원하겠다”면서 “특히 AI디지털교과서 사업 및 생태계 활성화를 이끄는 선도 사업자로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