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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

위메이드, ‘미르M’ 국내 서비스 종료…“연말까지 서버 유지”

위메이드가 모바일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미르M’의 국내 서비스를 종료한다. 서버 운영은 서비스 종료가 예정된 연말까지 유지할 계획이다. 미르M 운영진은 16일 공지를 통해 “운영진은 최근 미르M의 향후 개발 및 서비스에 대한 심도 깊은 고민과 논의를 거듭하였으나 안타깝게도 현재 상황과 여력으로는 이용자들의 기대에 부합하는 안정적인 서비스나 새로운 즐거움을 드릴 콘텐츠 및 시스템의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이어나가기는 어렵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미르M 서비스에 대한 마무리를 하나씩 준비하고자 한다”며 “금일을 마지막으로 미르M의 새로운 콘텐츠 및 시스템 업데이트는 중단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미르M 서비스 종료가 예정된 연말까지 현재의 서버 운영 등은 그대로 유지하고자 하며 원활한 플레이를 위해 기존의 콘텐츠 및 시스템 중 일부를 조정 및 변경한다”고 부연했다. 운영진은 “그간 미르M을 사랑해 주신 모든 이용자들에게 다시 한번 고개 숙여 감사와 사과의 말씀을 함께 드린다”고 전했다. 미르M은 위메이드 대표 게임 ‘미르의 전설2’에 현대적 해석을 더해 복원한 미르 지식재산권(IP) 정통 계승작이다. 지난 2022년 6월 국내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후 블록체인 요소를 더해 글로벌 버전으로 출시했다. 지난해 12월에는 중국 외자 판호를 얻는 데 성공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어제 사랑을 과격하게 해서'…"남편과 상간녀가 홈캠에 잡혔습니다" "누나, 나야…" 매장서 옷 벗기고 성관계 요구, 거부하자 주먹 '퍽퍽퍽' "대만해협 어떻게 되든 무슨 상관"?…이재명이 틀렸다 "여자 둘 성폭행한 그 놈, 유명 의사이자 인플루언서" 주장 나왔다 "2살부터 담배 뻑뻑" 하루에 2갑 그 소년…16세 모습 '충격'

LGU+, 폐배터리 재활용 협의체 ‘배리원’ 참여

고객 대상 폐배터리 수거 캠페인 진행 LG유플러스는 16일 오전 서울 용산사옥에서 폐배터리 자원 재순환에 앞장서는 협의체 ‘배리원(Battery Recycle One team)’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배리원은 자원순환의 사각지대인 폐배터리의 수거율을 높이고, 새로운 배터리로 만들어 재활용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가기 위해 만들어졌다. 배리원에 참여하는 기업 및 기관은 주관사인 LG유플러스와 ▲에너자이저 ▲㈜이알 ▲한국전지재활용협회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한국청소년재단 ▲고려대학교 등이다. 폐배터리에는 망간, 아연, 니켈, 카드뮴 등 인체에 유해한 중금속이 들어있어 일반 쓰레기와 분리배출할 경우 토양·수질보호와 탄소저감에 기여하고, 니켈·코발트·리튬 등 희귀광물을 추출해 자원을 순환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협의체에 합류해 자원 재활용 촉진에 앞장서기로 했다. 전국 사옥과 직영매장에서 고객 대상 폐배터리 수거 캠페인을 진행하고, 지역별 수거 거점도 운영할 예정이다. 앞서 LG유플러스는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전국 30개 직영매장과 사옥에서 폐배터리 수거 캠페인을 진행해 일반배터리 1만6346개, 휴대용 보조배터리 3600개 등을 모아 배터리재활용업체에 전달한 바 있다. 배리원은 ▲대국민 폐배터리 수거 활동 ▲교육 및 캠페인 활동 ▲수거 활동 연계 사회적 약자 지원 활동 ▲제도개선 및 수거에 따른 경제·사회적 효과 분석을 진행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와 배리원은 앞으로도 참가 기관 및 기업을 확대하고, 각종 체험활동 등 전국민 대상 자원 재순환 캠페인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이철훈 LG유플러스 커뮤니케이션센터장(전무)은 “LG유플러스가 올해 초부터 진행한 폐배터리 수거 캠페인을 통해 임직원, 고객들에게 폐배터리 재활용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효과를 얻었다”며 “당사는 앞으로도 더 많은 자원들이 재활용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누나, 나야…" 매장서 옷 벗기고 성관계 요구, 거부하자 주먹 '퍽퍽퍽' '어제 사랑을 과격하게 해서'…"남편과 상간녀가 홈캠에 잡혔습니다" "대만해협 어떻게 되든 무슨 상관"?…이재명이 틀렸다 "여자 둘 성폭행한 그 놈, 유명 의사이자 인플루언서" 주장 나왔다 "2살부터 담배 뻑뻑" 하루에 2갑 그 소년…16세 모습 '충격'

캐논, EOS R 시스템 첫 플래그십 ‘EOS R1’ 개발 발표

캐논이 EOS R 시스템 최초 플래그십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EOS R1’을 개발 중이며, 올해 출시를 목표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현재 개발 중인 EOS R1은 캐논의

에이텐, ‘KOBA 2024’ 참가···4개 솔루션 신제품 3종 선봬

에이텐의 한국 지사 에이텐 코리아는 에이텐 본사 창립 45주년을 기념해 제32회 KOBA 2023(국제 방송·미디어·음향·조명 전시회) 참가를 16일 밝혔다. 오는 5월 21일부

인터파크쇼핑, 원신X갤럭시 스토어 ‘호두 에디션’ 단독 판매

인터파크쇼핑이 글로벌 게임사 호요버스의 모바일 게임 ‘원신’과 ‘갤럭시 스토어’의 콜라보 굿즈를 16일 오후 12시부터 단독 판매한다고 밝혔다. ‘Galaxy Store 원신 -

라이카, SL3 카메라와 함께한 김신욱 작가 사진전 개최

라이카 카메라(Leica)가 5월 16일부터 사진작가 김신욱의 유럽 여정을 에세이처럼 기록한 'Ode to the West Wind' 전시를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작가는 영

축하가 필요한 모든 순간에···삼성전자, ‘기프트 펀딩’ 캠페인

삼성전자가 축하가 필요한 모든 순간에 꼭 필요한 선물을 주고 받는 '세상 모든. 축하의 순간엔 기프트 펀딩(Gift Funding)' 캠페인을 16일부터 시작했다고 밝혔다. 삼성

라인사태 둔 정치권, 누구를 위한 반일 프레임인가 [기자수첩-산업IT]

정치권·시민단체 가세…한일 감정싸움으로 번져 ‘따뜻한 무관심’ 필요…철저한 계산 하에 결정해야 일본 총무성의 행정 지도로부터 촉발한 ‘라인야후 사태’가 점입가경이다. 여야 할 것 없이 가세해 한 마디씩 얹는 가운데 시민단체까지 합세하면서 사태가 점차 한·일 양국 간 감정싸움으로 변지는 형국이다. 지난달 일본 총무성은 라인야후에 행정지도 차원에서 네이버와의 지분 관계 재검토를 요청했다. 빌미는 지난해 11월 발생한 개인정보 유출 사고다. 라인야후가 개인정보를 위탁했던 네이버클라우드 서버가 해킹되면서 라인 가입자 개인정보 51만여 건이 유출됐다. 그러나 개인정보 유출을 문제 삼으며 일본 정부가 자본 관계 재검토를 요청한 건 처음이다. 이번 행정지도를 두고 일본이 한국 기업에서 13년간 공들여 키운 플랫폼을 강탈하려 한다는 비판이 제기된 이유다. 일본 정부가 뻔한 속내를 드러내며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어 네이버로서는 정부 차원의 도움이 필요했을 테지만, 이런 식의 지원을 기대한 것은 아닐 것이다. 더불어민주당과 조국혁신당 등은 라인야후 사태가 윤석열 정부의 ‘대일 굴종 외교’로 인한 결과물이라며 반일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1일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 "이토 히로부미: 조선 영토 침탈, 이토 히로부미 손자: 대한민국 사이버 영토 라인 침탈, 조선 대한민국 정부: 멍~"이라고 올렸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는 14일 독도에 방문해 라인야후 사태를 언급하며 "과거 박정희, 이명박, 박근혜 정부도 친일정권이라는 비판을 받았지만 이 정도로 노골적이지는 않았다. 굴종도 이런 굴종이 없다. 친일정권을 넘어 종일, 숭일 정권"이라고 힐난했다. 기업의 문제가 정치권으로 퍼지면서 네이버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신세가 됐다. 자칫 네이버가 소프트뱅크에 라인야후 지분을 넘긴다고 밝히기라도 하면 ‘친일 기업’이라고 뭇매를 맞을 정도다. 시민단체'IT공정과 정의를 위한 시민연대' 준비위원회는 "네이버가 소프트뱅크의 협박에 굴복한다면 향후 두고두고 네이버는 ‘친일기업’으로 낙인찍힐 수 있다"며 "13년간 피땀 흘려 일군 기업을 상대 국가의 압력에 굴복해 넘겨준다면 이를 환영할 국민은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상황이 이렇게 되면서 국민 여론도 들끓고 있다. 국내 기업이 개발한 플랫폼을 일본에 내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자 라인 설치량이 늘고 있다. 16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5월 첫째 주(4월29일~5월5일) 라인 앱 신규 설치 건수는 5만8346건이다. 일본 총무성이 2차 행정지도를 내렸던 지난달 셋째 주(4월15~21일, 5만504건)와 비교하면 5.3% 증가했다. 하지만 모든 사업이 그렇듯 칼로 무 자르듯 쉽사리 결정할 수 없는 게 당연하다. 장기간 이어온 서비스인 만큼 라인야후는 네이버 본사 및 자회사들과 지분을 포함해 기술적, 경영적 측면에서 얼기설기 얽혀 있다. 오죽하면 라인야후도 네이버와의 네트워크 완전 분리에 2년 이상 소요된다고 총무성에 보고하는 등 난항을 예상했다. 지금 네이버에 필요한 건 ‘따뜻한 무관심’이다. 당초 중장기적 사업 전략에 기반해 지분 매각 여부를 결정한다고 밝힌 것처럼 철저한 사업적 이익 계산에 따라 해법을 찾도록 놔둬야 한다. 정치권의 눈치를 보며 입장을 결정할 것이 아니라 날카롭게 실익을 따져야 한다. 본래 사기업이란 본래 기업이란 제도적 제약 내에서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 노력하는 집단이다. 네이버는 지금 치열한 셈법에 따라 최적의 결과물을 모색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총장이 도장 안 찍으면 '김건희 수사' 무혐의 처리 불가…수사지휘권 가지고 더 저항할 것" [법조계에 물어보니 406] "누나, 나야…" 매장서 옷 벗기고 성관계 요구, 거부하자 주먹 '퍽퍽퍽' 임성근 전 사단장 "수중수색 내가 지시한 것 아니라 여단장이 결정" '어제 사랑을 과격하게 해서'…"남편과 상간녀가 홈캠에 잡혔습니다" 이원석 검찰총장 "인사는 인사, 수사는 수사…김건희 여사 수사, 원칙대로"

크래프톤 1위…넥슨과 톱10 게임사의 영업이익 86% 차지

크래프톤이 2024년 1분기 30여개 상장 게임사 중 영업이익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매출 1위는 넥슨이다. 넥슨의 1분기 매출은 9689억 원, 영업이익은 2605억 원으로 자체 예상 밴드를 웃도는 실적이다. 하지만 크래프톤은 1분기 매출 6659억 원에 영업이익 3105억 원을 올리면서 매출에서는 2위를 차지했지만 영업이익 면에서는 1위를 차지했다. 크래프톤의 매출 6659억 원은 넷마블 5854억 원 및 엔씨 3979억 원을 앞서는 것이다. 이 상태가 유지된다면 3N 체계가 무너지고 2강 2중이 될 확률도 있다. 엔씨의 영

‘더 파이널스’ PC방 이벤트 진행…스팀 순위 반등 가능할까

엔미디어플랫폼이 14일 ‘더 파이널스’ PC방 플레이타임 이벤트를 시작했다. 엔미디어플랫폼 맹승택 본부장은 “’게토’ PC방을 이용하시는 점주, 이용자 분들께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고자 다채로운 이벤트를 기획했으니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팀 기반 FPS 게임 ‘더 파이널스’의 플레이타임 이벤트는 6월 12일까지 ‘게토’ PC방 121개 매장의 점주를 대상으로 진행하며, 이벤트 기간 내 매장의 ‘더 파이널스’ 누적 사용시간에 따라 경품을 제공한다. 누적 이용시간 상위 10개 매장 점주에게 ‘신세계상품권’을 차등 지급하

넥슨, 1Q 전망치 상회…넥슨 기대작 10종은?

넥슨은 14일 자사의 2024년 1분기 연결 실적을 발표했다. 매출은 9689억원에 영업이익은 2605억 원으로 전망치를 상회했다. 2분기 매출은 최고 9318억 원, 영업이익은 최고 2465억 원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이정헌 넥슨 대표이사는 “올 1분기는 전사 역량을 집중해 이용자 만족도 향상과 참여도 개선을 위한 노력을 기울인 시간이었다"며 “21일 중국에 출시하는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을 시작으로 참신한 게임성과 강력한 IP로 무장한 게임들을 차례로 선보일 예정이니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넥슨은 FC 프랜차이즈와

단 46일만에 신약발굴…AI로 주목받는 회사

지미 옌추 린 인실리코메디슨 타이완 대표는 AI 신약개발 산업이 더 커지리라고 믿는다며 AI 기술로만 개발한 신약이 미국 식품의약국 허가를 통과하는 날이 다가올 것이라고 내다봤다/그래픽=비즈워치 인공지능(AI)이 신약 개발에 투입되는 천문학적인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게임체인저로 주목받고 있다. 신약 개발에 필요한 방대한 데이터를 AI가 단기간 내 학습해 질병의 표적과 이에 적합한 약물 분자구조 등을 예측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전 세계에서 AI 신약개발 선두주자로 손꼽히는 곳은 '인실리코메디슨'이다. 미국과 홍콩에 본사를 둔 회사는 AI 기술로 폐질환 신약후보물질을 46일 만에 발굴했고, 이 약물은 AI 기술로 만든 약물 중 최초로 지난해 미국과 중국서 임상 2상 시험에 진입했다. 이 모든 과정에 걸린 시간은 단 30개월. 통상적으로 신약을 발굴해 임상 2상에 진입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의 절반 수준에 그치며 신약개발 분야에서 AI 기술의 잠재력을 처음 실현한 사례로 평가받는다. 최근 서울 삼성동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지미 옌추 린 인실리코메디슨 타이완 대표(이하 지미 린 대표)를 만났다. 그는 "자체 AI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타깃 발견부터 임상에 들어가기까지

KT, 국가보훈부와 국가유공자 예우 행사 성료

‘KT 스마트 뇌활력 프로그램’ 지원 KT는 지난 14일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전쟁기념관에서 국가유공자 30여명을 대상으로 국가유공자 예우 및 문화 지원 행사인 ‘히어로즈 데이’를 진행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KT와 국가보훈부가 이날 체결한 ‘국가유공자 예우 및 문화복지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계기로 진행됐다. KT는 이날 행사에서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국가유공자들을 위해 ‘KT 스마트 뇌활력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이 프로그램은 어르신들의 인지활동 개선효과를 위해 KT IT(정보기술)서포터즈가 제공하는 ICT(정보통신기술) 체험형 교육으로, 키오스크와 스마트폰 교육을 비롯해 증강현실·가상현실(AR·VR)을 활용한 치매예방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특히 VR 망원경으로 지역 명소 및 추억의 장소를 맞추는 치매 예방 프로그램은 국가유공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국가유공자는 “VR 망원경으로 치매예방 프로그램에 참여하니 즐겁다”며, “추억의 장소가 나오니 기억력에 도움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더불어 KT는 전문 미용사와 사진사를 섭외해 추억의 사진 촬영과 웃음치료강의, 고급 오찬 등 활동을 고령 국가유공자에게 지원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희완 국가보훈부 차관이 방문해 KT에서 준비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국가 유공자분들에 대한 예우 활동에 함께했다. 한편 KT와 국가보훈부는 5월 14일 협약을 통해 히어로즈 데이 행사의 전국 확산과 더불어 6월 호국보훈의 달 기념 KT WIZ 야구 경기 관람, 마음을 담은 클래식 보훈가족 초청 등 다양한 문화·스포츠 활동을 제공해 국가유공자 존중 문화 확산에 기여할 것을 약속했다. 오태성 KT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추진단 단장은 “국가유공자분들의 희생을 잊지 않고 존중하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오늘 행사를 시작으로 히어로즈 데이 행사를 대전, 대구, 부산, 광주 등 4개 지역으로 확대해 지역 국가유공자 분들의 예우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누나, 나야…" 매장서 옷 벗기고 성관계 요구, 거부하자 주먹 '퍽퍽퍽' '김건희 여사 수사' 두고 홍준표·유승민 충돌 김호중 뺑소니 사고 당시 CCTV 보니…"충돌 후 풀악셀 밟고 사라져" '어제 사랑을 과격하게 해서'…"남편과 상간녀가 홈캠에 잡혔습니다" 도서관의 한동훈, 설령 쇼잉이라 해도 멋있다

줄줄이 폐업…”가상자산사업자 10개도 안 남을것”

코인이 살아나도 가상자산 업계는 붕괴 직전에 내몰리고 있다. 대형 원화거래소 한 두 곳은 올해 막대한 이익을 낼 것으로 예상되지만 나머지 대부분 업체들은 내년을 기약하기 힘들 전망이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하반기 가상자산사업자(VASP) 신고 갱신을 앞두고 문을 닫는 업체들이 갈수록 늘고 있다. 당장 오는 16일 한빗코가 거래소 사업을 접는다. 한빗코는 지난해 실명계정을 확보하고 원화거래소 진입을 시도했지만 사업자 변경 신고가 무산되면서 문을 닫게 됐다. 금융당국에 신고를 마친 사업자 37곳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코인마켓거래소 폐업은 지난해부터 이어졌다. 캐셔레스트, 코인빗, 후오비코리아, 프로비트, 텐앤텐, 오케이비트 등이 폐업했고 홈페이지는 열려 있지만 거래가 없는 곳도 다수다. 현재 지닥, 포블게이트, 플랫타익스체인지 등 거래소가 운영되고 있으나 거래금액이 점점 줄고 있으며, 누적 적자로 경영 상황도 악화하고 있다. 지닥은 지난해 말 기준 자본총계가 마이너스로 돌아서 완전 자본잠식에 빠졌다. 지난해 109억원의 당기순손실을 내는 등 2년간 순손실이 350억원에 육박했다. 포블게이트와 플랫타익스체인지는 수십여종의 가상자산을 거래 지원하고 있지만 실제 거래가 이뤄지는 코인은 이중 몇 종에 그친다. 수탁업체 등 다른 사업자도 활로를 못찾고 있다.

줄줄이 폐업…”가상자산사업자 10개도 안 남을것”

코인이 살아나도 가상자산 업계는 붕괴 직전에 내몰리고 있다. 대형 원화거래소 한 두 곳은 올해 막대한 이익을 낼 것으로 예상되지만 나머지 대부분 업체들은 내년을 기약하기 힘들 전망이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하반기 가상자산사업자(VASP) 신고 갱신을 앞두고 문을 닫는 업체들이 갈수록 늘고 있다. 당장 오는 16일 한빗코가 거래소 사업을 접는다. 한빗코는 지난해 실명계정을 확보하고 원화거래소 진입을 시도했지만 사업자 변경 신고가 무산되면서 문을 닫게 됐다. 금융당국에 신고를 마친 사업자 37곳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코인마켓거래소 폐업은 지난해부터 이어졌다. 캐셔레스트, 코인빗, 후오비코리아, 프로비트, 텐앤텐, 오케이비트 등이 폐업했고 홈페이지는 열려 있지만 거래가 없는 곳도 다수다. 현재 지닥, 포블게이트, 플랫타익스체인지 등 거래소가 운영되고 있으나 거래금액이 점점 줄고 있으며, 누적 적자로 경영 상황도 악화하고 있다. 지닥은 지난해 말 기준 자본총계가 마이너스로 돌아서 완전 자본잠식에 빠졌다. 지난해 109억원의 당기순손실을 내는 등 2년간 순손실이 350억원에 육박했다. 포블게이트와 플랫타익스체인지는 수십여종의 가상자산을 거래 지원하고 있지만 실제 거래가 이뤄지는 코인은 이중 몇 종에 그친다. 수탁업체 등 다른 사업자도 활로를 못찾고 있다.

차세대 보툴리눔톡신 개발 속속 나서는 까닭은

국산 보툴리눔톡신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면서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관련 기업들이 차세대 톡신 제제 개발에 속속 나서고 있다. 국산 보툴리눔톡신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면서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관련 기업들이 차세대 톡신 제제 개발에 속속 나서고 있다. 15일 비즈워치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내수, 수출용으로 허가받은 보툴리눔톡신 품목을 확인한 결과, 총 24개 제품의 50개 품목(용량별)이 허가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24개 제품 중 글로벌제약사 제품은 3개인 반면 국산 보툴리눔톡신은 21개에 달했다. 특히 기존에 수출용으로 허가받은 제품들이 내수 시장에 진출하면서 국내 보툴리눔톡신 시장 경쟁은 더 치열해지는 양상이다. 올해의 경우 수출용으로 허가받았던 파마리서치바이오 '리엔톡스'와 한국비엔씨 '비에녹스', 한국비엠아이 '하이톡스'가 내수용으로 품목허가를 받았다. 이에 일부 기업들은 차세대 보툴리눔톡신 제제로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다. 대표적인 곳이 메디톡스다. 과거 메디톡스는 '메디톡신'으로 국내 보툴리눔톡신 시장 1위를 오랫동안 지켜왔다. 하지만 대웅제약과 균주 유출 의혹으로 다툼이 벌어졌고 보건당국으로부터 무허가 원액 사용 및 허가서류 조작 혐의와 간접수출 등 행정처분을 받아 3건의 행정처분

카카오게임즈 발목 잡는 골프…“알짜 자회사 어쩌다”

지난해 기준 전체 매출 중 비게임 부문 30% 경기 침체 여파로 골프 매출 축소 이어져 MMO·비MMO 투트랙으로 본업 경쟁력 강화 골프 등 비게임 부문 경영 효율화 기조 지속 카카오게임즈에 ‘알짜’ 자회사로 꼽히던 골프 사업이 본업의 실적을 갉아먹는 문제아가 됐다. 업계 불황으로 게임 사업의 수익성마저 흔들리면서 타격이 더욱 커졌다는 분석이다. 15일 카카오게임즈에 따르면 회사는 올 1분기 연결 기준 매출 2463억원, 영업이익 123억원을 기록했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2% 하락했고, 8.1% 상승했다. 전체 매출 중 게임 부문이 1769억원으로 71.8%를, 비게임 부문이 694억원으로 21.8%를 차지했다. 매출 하락의 주된 요인은 비게임 부문 자회사인 카카오VX와 세나테크놀로지의 부진한 실적이다. 골프 및 스포츠 레저 통신 사업을 운영 중인데, 장기화되고 있는 스크린골프 업황 둔화의 영향이 컸다는 설명이다. 비게임 부문은 지난해 기준 카카오게임즈 전체 매출의 30%를 차지하는 규모 있는 사업부다. 스크린골프업체 마음골프가 2017년 카카오게임즈에 편입되면서 사명을 카카오VX로 바꿔 사업을 이어가고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2021년 골프 인구가 대폭 늘어나며 스크린 골프 붐이 일자 이 분야에서 가능성을 엿봤다. 이어 같은 해 세나테크놀로지에 952억원을 투자해 경영권을 인수했다. 세나테크놀로지의 기술력을 카카오VX의 스포츠 서비스와 연계해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었다. 실제 카카오VX는' 코로나 특수'를 누리며 2021년 매출 1159억원, 영업이익 78억원에서 2022년 매출 1776억원, 영업이익 163억원으로 몸집을 크게 불렸다. 그러나 코로나19 엔데믹 후 경기 침체와 함께 골프 사업 성장세가 둔화하면서 매출이 급격히 떨어졌다. 지난해 카카오VX는 매출 1463억원, 영업손실 47억원을 기록했다. 설상가상으로 게임 사업마저 업계 둔화로 간신히 매출 하락을 방어하는 형국에 놓이자 비게임 부문의 부진이 더욱 두드러지기 시작했다. 지난해 게임 매출이 ▲1분기 1680억원 ▲2분기 1838억원 ▲3분기 1953억원 ▲4분기 1699억원을 기록하는 동안 비게임 매출은 ▲1분기 812억원 ▲2분기 873억원 ▲3분기 694억원 ▲4분기 702억원으로 하향세를 이어갔다. 올해 카카오게임즈는 본업에 더욱 주력해 이같은 매출 하락세를 반전시킨다는 전략이다. 주력 분야인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를 비롯해 서브컬처, 액션 어드벤처, 전략 시뮬레이션 등 비(非)MMORPG로 장르를 확장한다. 한상우 카카오게임즈 대표는 지난 8일 실적발표 컨퍼런스 콜에서 “안정적인 매출과 성장 기반을 만들어내는 데 중요한 기초 역할을 해줄 수 있어 MMORPG에 대한 투자는 유지할 생각”이라며 “지속적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차별화한 게임성을 갖춘 글로벌 PC·콘솔 IP 확보에 집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동시에 비게임 부문은 경영 효율화 기조를 이어가면서 신규 서비스를 출시해 업황 리바운드(반등)를 모색한다. 카카오VX는 지난달 새 스크린 골프 시스템 ‘프렌즈 스크린 퀀텀(Q)’를 6년 만에 선보였다. 제휴 골프장에 수수료를 부과하는 파트너스 프로그램도 시작했다. 조혁민 카카오게임즈 CFO(최고재무책임자)는 지난해 3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카카오VX는 비상경영을 통해 고정비 절감에 주력하고 있으며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정비해 주력 사업에 집중하고 수익화가 어렵거나 수익을 확대하기 어려운 사업들은 축소하거나 철수하는 의사 결정을 진행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재명의 착각, 175석 대신 당 지지율 보라 '어제 사랑을 과격하게 해서'…"남편과 상간녀가 홈캠에 잡혔습니다" "누나, 나야…" 매장서 옷 벗기고 성관계 요구, 거부하자 주먹 '퍽퍽퍽' 성폭행 저지른 정명석에 무릎꿇은 경찰…현직 경감 '주수호'였다 [단독] 차기 서울중앙지검장, 이창수 거론…이르면 16일 검사장급 인사 전망

[라인야후 사태] 네이버-소뱅, 예고된 파국…매각협상에도 온도차

2019년, 소프트뱅크 제안에 네이버 맞손 합작사 A홀딩스, 소프트뱅크가 이사회 주도 日 정부 지분조정 압박에 양사 협상 돌입 네이버 “내부 긴밀 협의” 신중…노조 매각 반대 네이버가 낳고 키우는 서비스 ‘라인’이 일본 손에 넘어갈 위기다. 일본 정부가 개인정보 유출을 빌미로 네이버에 라인야후 경영권 포기를 압박하는 가운데 정치권과 노조까지 가세하며 한·일 양국 간 감정싸움으로 과열되는 형국이다. 네이버가 처한 상황과 향후 대응 방안 등을 짚어본다. [편집자주] 라인은 네이버가 13년간 공들여 키운 일본의 국민 메신저다. 이해진 네이버 창업자가 2011년 동일본 대지진 당시 모바일이 유일한 연락 수단이 된 점에 착안해 라인을 탄생시켰다. 네이버와 분할 전 NHN재팬에서 기획부터 개발까지 모두 완료한 사업으로, 이렇다 할 메신저 앱이 없던 일본 시장을 파고들어 단숨에 1위 자리로 치고 올랐다. 라인이 일본에서 국민 앱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던 건 철저한 현지화 작업 덕분이다. 당시 네이버는 대부분의 라인 직원을 일본인으로 고용해 이들에게 서비스와 기술도 개발하라고 할 만큼 현지화에 '진심'이었다. 동시에 일본 정서를 저격한 귀여운 캐릭터 이모티콘을 무료 제공하는 등의 공격적 마케팅으로 일본 내 인기를 주도했다. 이렇게 일본 실생활을 파고든 라인은 그 이용자가 약 9600만명에 이른다. 주요 지방자치단체들도 행정 업무에 앱을 활용할 정도다. 타국에서 만든 앱이 국내를 장악한 것을 두고 일본에서는 민감한 정보 관리를 한국 기업의 시스템 아래에 두는 것이 적절하냐는 목소리가 꾸준히 제기됐다. 이 창업자도 이를 의식해 과거 일본 현지 언론매체와 인터뷰에서 라인을 일본 시장에서의 자생적 서비스라고 강조하며 국적 논란을 잠재우기 위한 행보를 보인 바 있다. 서비스 장기화를 위해선 한국이라는 국적을 최대한 지우는 것이 낫다는 경영판단을 내렸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일 관계가 어려워질 때마다 라인 국적 논란은 지속적으로 불거졌다. 이러던 와중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이 2019년 이 창업자를 만나 경영 통합을 제안했다. 당시 네이버는 메신저 라인으로, 소프트뱅크는 인터넷 검색 서비스 야후로 일본에서 서비스를 전개하고 있었다. 동시에 각각 ‘라인페이’와 ‘페이페이’로 일본 간편결제 시장에서 출혈경쟁을 벌이던 중이었다. 양사 경영진은 일본 내에서만 경쟁해서는 해외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고 판단, 메신저와 포털을 결합해 시너지를 모색하고 향후 AI 동맹을 구축해 글로벌 빅테크에 대항하자는 각오를 다졌다. 사실 이들의 경영 통합은 양측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진 결정이었다. 포털 특성상 젊은 이용자 확보가 중요했던 소프트뱅크는 라인이 전략적으로 필요했고, 라인은 아날로그 사회인 일본 특성상 더딘 디지털 전환으로 수익화에 어려움을 겪던 때라 소프트뱅크의 자본력이 필요했다. 또 이 창업자는 라인을 기반으로 소프트뱅크를 활용하면 커머스와 대체불가능한토큰(NFT), 핀테크 등으로 전방위적 사업 확장이 가능하다고 봤다. 결정적으로 이 창업자는 구글 엔진 기술을 사용하던 야후재팬의 검색 기술에 네이버의 검색 기술을 도입해 글로벌 확장을 노리는 큰 그림을 그렸다. 경영 통합을 결심한 네이버와 소프트뱅크는 합작사 A홀딩스를 출범해 각각 50%씩 출자했다. A홀딩스는 라인과 야후재팬을 지배하는 Z홀딩스 지분 65.3%를 보유했다. 소프트뱅크가 경영을 맡고, 네이버가 서비스와 상품을 맡는 구조를 구축했다. A홀딩스 이사회 5명 중 3인은 소프트뱅크 인사로, 2인은 네이버 인사로 구성했다. 서류상으로도 소프트뱅크가 A홀딩스의 지분을 50%를 보유하고 네이버가 42.75%, 네이버 자회사인 제이허브가 7.25%를 보유하도록 해 라인과 야후재팬의 실적이 소프트뱅크 재무제표에 반영되도록 했다. 네이버로서는 국적 논란을 불식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전략적인 판단이었다. 하지만 경영 통합은 기대만큼 시너지를 내지 못했다. 동시에 글로벌 경기 침체가 이어지며 경영 효율화가 필요해지자 지난해 10월 Z홀딩스와 라인, 야후재팬이 합병하며 ‘라인야후’로 새 출발을 했다. 소프트뱅크가 야욕을 드러낸 건 일본 총무성의 행정지도가 있고 나서부터다. 일본 총무성은 지난해 11월 라인에서 발생한 52만건의 개인정보 유출 사고를 빌미로 두 차례 행정지도를 통해 라인야후에 네이버와의 지분 관계를 재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일본 정부가 행정지도를 통해 네이버에 ‘라인야후 경영에서 손을 떼라’는 시그널을 주자 소프트뱅크는 본격적으로 A홀딩스 지분 조정 건을 두고 네이버에 협상을 요청했다. 미야카와 준이치 소프트뱅크 최고경영자(CEO)는 9일 결산설명회에서 “A홀딩스 이사회 비율은 소프트뱅크가 더 높은 상황”이라며 “이미 소프트뱅크가 A홀딩스를 컨트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네이버는 10일 "지분 매각을 포함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소프트뱅크와 협의 중"이라고 공식 입장을 밝힌 후 별다른 행보를 보이지 않고 있다. 네이버 노조는 사측에 지분 매각을 하지 말 것을 요청했다. 노조는 13일 성명을 통해 "라인 계열 구성원과 이들이 축적한 기술과 노하우에 대한 보호가 최우선이며 이들을 보호하는 최선의 선택은 지분 매각을 하지 않는 것"이라며 "경영진의 결정에 따라 동료와 동료들의 노력, 축적된 기술 모두 토사구팽이 될지 모른다는 우려를 하는 구성원들의 걱정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입장문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누나, 나야…" 매장서 옷 벗기고 성관계 요구, 거부하자 주먹 '퍽퍽퍽' '어제 사랑을 과격하게 해서'…"남편과 상간녀가 홈캠에 잡혔습니다" ‘4위 희망’ 토트넘 vs ‘우승 경쟁’ 맨시티 [이주의 매치] [단독] 공수처, 해마다 수백억 예산 받고 다 쓰지도 못해…사건처리 실적도 미미 정지선 직전 바뀐 노란불…교차로 중간에 멈출 것 같아도 무조건 정지하라? [디케의 눈물 225]

넥슨, 기저효과에 영업익 절반 뚝…업계선 ‘톱’

넥슨이 기저효과에 지난해 대비 절반 수준의 영업이익을 냈다. 다만 국내 게임업계에서는 독보적인 '톱' 자리를 수성했다. 회사는 이달 중순부터 주요 기대작들을 풀며 실적 우상향을 노리겠다는 계획이다. 넥슨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으로 2605억원(291억엔·100엔당 893.7원 기준)을 거둬들였다고 14일 일본 도쿄증권거래소에 공시했다. 이는 원화 기준 전년 동기보다 51.8% 급감한 수치다. 같은 기간 매출은 9689억원(1084억엔)으로 18.7% 줄었다. 순이익은 3210억원(359억엔)으로 36.6% 감소했다. 이 같은 수익성 감소는 작년 1분기 신작의 연이은 흥행으로 역대 최대 실적을 냈기 때문이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영업이익이 큰 폭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넥슨의 실적은 국내 게임사 가운데 독보적인 수준이다. 넥슨 관계자는 "역대 최대인 작년 1분기 실적 대비 기저효과로 올해 1분기는 그 수치가 줄었다"면서도 "다만 지난해 4분기 발표한 실적 전망치 대비 매출은 1.2%, 영업이익은 24.4%를 상회했다"고 말했다. 올해 1분기 매출은 'FC 온라인'과 'FC 모바일' 등 FC 프랜차이즈와 '블루 아카이브'가 주도했다. 특히 지난 1월 업데이트한

넥슨게임즈, 1분기 영업익 전년比 81%↓

넥슨게임즈가 신작 부재 속 서브컬처 수집형 RPG(역할수행게임) '블루 아카이브'와 FPS(1인칭슈팅게임) '서든어택'을 비롯한 기존 게임의 업데이트 효과에 힘입어 매출 방어에 성공했다. 넥슨게임즈는 신작 '퍼센트 디센던트' 출시로 실적 반등에 나설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넥슨게임즈는 올해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25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81% 줄어들었다고 14일 공시했다. 급여와 복리후생비를 비롯한 영업비용이 증가한 영향이 컸다. 매출액은 526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 늘었다. 사업부문별로 살펴보면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모바일게임 매출이 373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9.6% 줄었다. 반면 온라인게임 매출은 147억원으로 40% 증가했다. 자회사 '판교중앙개발'을 통한 임대수입은 6억원으로 전년(3억원)보다 늘었다. 넥슨게임즈 관계자는 "임차인과의 임대차계약변경에 따라 임대료가 오르면서 증가했다"고 말했다. 전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액은 27.7% 늘었고, 영업이익도 흑자로 전환했다. 블루 아카이브의 일본 3주년 업데이트, 한국·글로벌 서버 대규모 업데이트와 서든어택 시즌패스 캐릭터·무기 업데이트가 주효했다. 그룹복지개선에 따른 일회적 비용반영에 따른 인건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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