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줄이 폐업…”가상자산사업자 10개도 안 남을것”
코인이 살아나도 가상자산 업계는 붕괴 직전에 내몰리고 있다. 대형 원화거래소 한 두 곳은 올해 막대한 이익을 낼 것으로 예상되지만 나머지 대부분 업체들은 내년을 기약하기 힘들 전망이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하반기 가상자산사업자(VASP) 신고 갱신을 앞두고 문을 닫는 업체들이 갈수록 늘고 있다. 당장 오는 16일 한빗코가 거래소 사업을 접는다. 한빗코는 지난해 실명계정을 확보하고 원화거래소 진입을 시도했지만 사업자 변경 신고가 무산되면서 문을 닫게 됐다. 금융당국에 신고를 마친 사업자 37곳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코인마켓거래소 폐업은 지난해부터 이어졌다. 캐셔레스트, 코인빗, 후오비코리아, 프로비트, 텐앤텐, 오케이비트 등이 폐업했고 홈페이지는 열려 있지만 거래가 없는 곳도 다수다. 현재 지닥, 포블게이트, 플랫타익스체인지 등 거래소가 운영되고 있으나 거래금액이 점점 줄고 있으며, 누적 적자로 경영 상황도 악화하고 있다. 지닥은 지난해 말 기준 자본총계가 마이너스로 돌아서 완전 자본잠식에 빠졌다. 지난해 109억원의 당기순손실을 내는 등 2년간 순손실이 350억원에 육박했다. 포블게이트와 플랫타익스체인지는 수십여종의 가상자산을 거래 지원하고 있지만 실제 거래가 이뤄지는 코인은 이중 몇 종에 그친다. 수탁업체 등 다른 사업자도 활로를 못찾고 있다.
차세대 보툴리눔톡신 개발 속속 나서는 까닭은
국산 보툴리눔톡신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면서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관련 기업들이 차세대 톡신 제제 개발에 속속 나서고 있다. 국산 보툴리눔톡신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면서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관련 기업들이 차세대 톡신 제제 개발에 속속 나서고 있다. 15일 비즈워치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내수, 수출용으로 허가받은 보툴리눔톡신 품목을 확인한 결과, 총 24개 제품의 50개 품목(용량별)이 허가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24개 제품 중 글로벌제약사 제품은 3개인 반면 국산 보툴리눔톡신은 21개에 달했다. 특히 기존에 수출용으로 허가받은 제품들이 내수 시장에 진출하면서 국내 보툴리눔톡신 시장 경쟁은 더 치열해지는 양상이다. 올해의 경우 수출용으로 허가받았던 파마리서치바이오 '리엔톡스'와 한국비엔씨 '비에녹스', 한국비엠아이 '하이톡스'가 내수용으로 품목허가를 받았다. 이에 일부 기업들은 차세대 보툴리눔톡신 제제로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다. 대표적인 곳이 메디톡스다. 과거 메디톡스는 '메디톡신'으로 국내 보툴리눔톡신 시장 1위를 오랫동안 지켜왔다. 하지만 대웅제약과 균주 유출 의혹으로 다툼이 벌어졌고 보건당국으로부터 무허가 원액 사용 및 허가서류 조작 혐의와 간접수출 등 행정처분을 받아 3건의 행정처분
카카오게임즈 발목 잡는 골프…“알짜 자회사 어쩌다”
지난해 기준 전체 매출 중 비게임 부문 30% 경기 침체 여파로 골프 매출 축소 이어져 MMO·비MMO 투트랙으로 본업 경쟁력 강화 골프 등 비게임 부문 경영 효율화 기조 지속 카카오게임즈에 ‘알짜’ 자회사로 꼽히던 골프 사업이 본업의 실적을 갉아먹는 문제아가 됐다. 업계 불황으로 게임 사업의 수익성마저 흔들리면서 타격이 더욱 커졌다는 분석이다. 15일 카카오게임즈에 따르면 회사는 올 1분기 연결 기준 매출 2463억원, 영업이익 123억원을 기록했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2% 하락했고, 8.1% 상승했다. 전체 매출 중 게임 부문이 1769억원으로 71.8%를, 비게임 부문이 694억원으로 21.8%를 차지했다. 매출 하락의 주된 요인은 비게임 부문 자회사인 카카오VX와 세나테크놀로지의 부진한 실적이다. 골프 및 스포츠 레저 통신 사업을 운영 중인데, 장기화되고 있는 스크린골프 업황 둔화의 영향이 컸다는 설명이다. 비게임 부문은 지난해 기준 카카오게임즈 전체 매출의 30%를 차지하는 규모 있는 사업부다. 스크린골프업체 마음골프가 2017년 카카오게임즈에 편입되면서 사명을 카카오VX로 바꿔 사업을 이어가고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2021년 골프 인구가 대폭 늘어나며 스크린 골프 붐이 일자 이 분야에서 가능성을 엿봤다. 이어 같은 해 세나테크놀로지에 952억원을 투자해 경영권을 인수했다. 세나테크놀로지의 기술력을 카카오VX의 스포츠 서비스와 연계해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었다. 실제 카카오VX는' 코로나 특수'를 누리며 2021년 매출 1159억원, 영업이익 78억원에서 2022년 매출 1776억원, 영업이익 163억원으로 몸집을 크게 불렸다. 그러나 코로나19 엔데믹 후 경기 침체와 함께 골프 사업 성장세가 둔화하면서 매출이 급격히 떨어졌다. 지난해 카카오VX는 매출 1463억원, 영업손실 47억원을 기록했다. 설상가상으로 게임 사업마저 업계 둔화로 간신히 매출 하락을 방어하는 형국에 놓이자 비게임 부문의 부진이 더욱 두드러지기 시작했다. 지난해 게임 매출이 ▲1분기 1680억원 ▲2분기 1838억원 ▲3분기 1953억원 ▲4분기 1699억원을 기록하는 동안 비게임 매출은 ▲1분기 812억원 ▲2분기 873억원 ▲3분기 694억원 ▲4분기 702억원으로 하향세를 이어갔다. 올해 카카오게임즈는 본업에 더욱 주력해 이같은 매출 하락세를 반전시킨다는 전략이다. 주력 분야인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를 비롯해 서브컬처, 액션 어드벤처, 전략 시뮬레이션 등 비(非)MMORPG로 장르를 확장한다. 한상우 카카오게임즈 대표는 지난 8일 실적발표 컨퍼런스 콜에서 “안정적인 매출과 성장 기반을 만들어내는 데 중요한 기초 역할을 해줄 수 있어 MMORPG에 대한 투자는 유지할 생각”이라며 “지속적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차별화한 게임성을 갖춘 글로벌 PC·콘솔 IP 확보에 집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동시에 비게임 부문은 경영 효율화 기조를 이어가면서 신규 서비스를 출시해 업황 리바운드(반등)를 모색한다. 카카오VX는 지난달 새 스크린 골프 시스템 ‘프렌즈 스크린 퀀텀(Q)’를 6년 만에 선보였다. 제휴 골프장에 수수료를 부과하는 파트너스 프로그램도 시작했다. 조혁민 카카오게임즈 CFO(최고재무책임자)는 지난해 3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카카오VX는 비상경영을 통해 고정비 절감에 주력하고 있으며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정비해 주력 사업에 집중하고 수익화가 어렵거나 수익을 확대하기 어려운 사업들은 축소하거나 철수하는 의사 결정을 진행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재명의 착각, 175석 대신 당 지지율 보라 '어제 사랑을 과격하게 해서'…"남편과 상간녀가 홈캠에 잡혔습니다" "누나, 나야…" 매장서 옷 벗기고 성관계 요구, 거부하자 주먹 '퍽퍽퍽' 성폭행 저지른 정명석에 무릎꿇은 경찰…현직 경감 '주수호'였다 [단독] 차기 서울중앙지검장, 이창수 거론…이르면 16일 검사장급 인사 전망
[라인야후 사태] 네이버-소뱅, 예고된 파국…매각협상에도 온도차
2019년, 소프트뱅크 제안에 네이버 맞손 합작사 A홀딩스, 소프트뱅크가 이사회 주도 日 정부 지분조정 압박에 양사 협상 돌입 네이버 “내부 긴밀 협의” 신중…노조 매각 반대 네이버가 낳고 키우는 서비스 ‘라인’이 일본 손에 넘어갈 위기다. 일본 정부가 개인정보 유출을 빌미로 네이버에 라인야후 경영권 포기를 압박하는 가운데 정치권과 노조까지 가세하며 한·일 양국 간 감정싸움으로 과열되는 형국이다. 네이버가 처한 상황과 향후 대응 방안 등을 짚어본다. [편집자주] 라인은 네이버가 13년간 공들여 키운 일본의 국민 메신저다. 이해진 네이버 창업자가 2011년 동일본 대지진 당시 모바일이 유일한 연락 수단이 된 점에 착안해 라인을 탄생시켰다. 네이버와 분할 전 NHN재팬에서 기획부터 개발까지 모두 완료한 사업으로, 이렇다 할 메신저 앱이 없던 일본 시장을 파고들어 단숨에 1위 자리로 치고 올랐다. 라인이 일본에서 국민 앱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던 건 철저한 현지화 작업 덕분이다. 당시 네이버는 대부분의 라인 직원을 일본인으로 고용해 이들에게 서비스와 기술도 개발하라고 할 만큼 현지화에 '진심'이었다. 동시에 일본 정서를 저격한 귀여운 캐릭터 이모티콘을 무료 제공하는 등의 공격적 마케팅으로 일본 내 인기를 주도했다. 이렇게 일본 실생활을 파고든 라인은 그 이용자가 약 9600만명에 이른다. 주요 지방자치단체들도 행정 업무에 앱을 활용할 정도다. 타국에서 만든 앱이 국내를 장악한 것을 두고 일본에서는 민감한 정보 관리를 한국 기업의 시스템 아래에 두는 것이 적절하냐는 목소리가 꾸준히 제기됐다. 이 창업자도 이를 의식해 과거 일본 현지 언론매체와 인터뷰에서 라인을 일본 시장에서의 자생적 서비스라고 강조하며 국적 논란을 잠재우기 위한 행보를 보인 바 있다. 서비스 장기화를 위해선 한국이라는 국적을 최대한 지우는 것이 낫다는 경영판단을 내렸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일 관계가 어려워질 때마다 라인 국적 논란은 지속적으로 불거졌다. 이러던 와중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이 2019년 이 창업자를 만나 경영 통합을 제안했다. 당시 네이버는 메신저 라인으로, 소프트뱅크는 인터넷 검색 서비스 야후로 일본에서 서비스를 전개하고 있었다. 동시에 각각 ‘라인페이’와 ‘페이페이’로 일본 간편결제 시장에서 출혈경쟁을 벌이던 중이었다. 양사 경영진은 일본 내에서만 경쟁해서는 해외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고 판단, 메신저와 포털을 결합해 시너지를 모색하고 향후 AI 동맹을 구축해 글로벌 빅테크에 대항하자는 각오를 다졌다. 사실 이들의 경영 통합은 양측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진 결정이었다. 포털 특성상 젊은 이용자 확보가 중요했던 소프트뱅크는 라인이 전략적으로 필요했고, 라인은 아날로그 사회인 일본 특성상 더딘 디지털 전환으로 수익화에 어려움을 겪던 때라 소프트뱅크의 자본력이 필요했다. 또 이 창업자는 라인을 기반으로 소프트뱅크를 활용하면 커머스와 대체불가능한토큰(NFT), 핀테크 등으로 전방위적 사업 확장이 가능하다고 봤다. 결정적으로 이 창업자는 구글 엔진 기술을 사용하던 야후재팬의 검색 기술에 네이버의 검색 기술을 도입해 글로벌 확장을 노리는 큰 그림을 그렸다. 경영 통합을 결심한 네이버와 소프트뱅크는 합작사 A홀딩스를 출범해 각각 50%씩 출자했다. A홀딩스는 라인과 야후재팬을 지배하는 Z홀딩스 지분 65.3%를 보유했다. 소프트뱅크가 경영을 맡고, 네이버가 서비스와 상품을 맡는 구조를 구축했다. A홀딩스 이사회 5명 중 3인은 소프트뱅크 인사로, 2인은 네이버 인사로 구성했다. 서류상으로도 소프트뱅크가 A홀딩스의 지분을 50%를 보유하고 네이버가 42.75%, 네이버 자회사인 제이허브가 7.25%를 보유하도록 해 라인과 야후재팬의 실적이 소프트뱅크 재무제표에 반영되도록 했다. 네이버로서는 국적 논란을 불식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전략적인 판단이었다. 하지만 경영 통합은 기대만큼 시너지를 내지 못했다. 동시에 글로벌 경기 침체가 이어지며 경영 효율화가 필요해지자 지난해 10월 Z홀딩스와 라인, 야후재팬이 합병하며 ‘라인야후’로 새 출발을 했다. 소프트뱅크가 야욕을 드러낸 건 일본 총무성의 행정지도가 있고 나서부터다. 일본 총무성은 지난해 11월 라인에서 발생한 52만건의 개인정보 유출 사고를 빌미로 두 차례 행정지도를 통해 라인야후에 네이버와의 지분 관계를 재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일본 정부가 행정지도를 통해 네이버에 ‘라인야후 경영에서 손을 떼라’는 시그널을 주자 소프트뱅크는 본격적으로 A홀딩스 지분 조정 건을 두고 네이버에 협상을 요청했다. 미야카와 준이치 소프트뱅크 최고경영자(CEO)는 9일 결산설명회에서 “A홀딩스 이사회 비율은 소프트뱅크가 더 높은 상황”이라며 “이미 소프트뱅크가 A홀딩스를 컨트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네이버는 10일 "지분 매각을 포함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소프트뱅크와 협의 중"이라고 공식 입장을 밝힌 후 별다른 행보를 보이지 않고 있다. 네이버 노조는 사측에 지분 매각을 하지 말 것을 요청했다. 노조는 13일 성명을 통해 "라인 계열 구성원과 이들이 축적한 기술과 노하우에 대한 보호가 최우선이며 이들을 보호하는 최선의 선택은 지분 매각을 하지 않는 것"이라며 "경영진의 결정에 따라 동료와 동료들의 노력, 축적된 기술 모두 토사구팽이 될지 모른다는 우려를 하는 구성원들의 걱정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입장문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누나, 나야…" 매장서 옷 벗기고 성관계 요구, 거부하자 주먹 '퍽퍽퍽' '어제 사랑을 과격하게 해서'…"남편과 상간녀가 홈캠에 잡혔습니다" ‘4위 희망’ 토트넘 vs ‘우승 경쟁’ 맨시티 [이주의 매치] [단독] 공수처, 해마다 수백억 예산 받고 다 쓰지도 못해…사건처리 실적도 미미 정지선 직전 바뀐 노란불…교차로 중간에 멈출 것 같아도 무조건 정지하라? [디케의 눈물 225]
넥슨, 기저효과에 영업익 절반 뚝…업계선 ‘톱’
넥슨이 기저효과에 지난해 대비 절반 수준의 영업이익을 냈다. 다만 국내 게임업계에서는 독보적인 '톱' 자리를 수성했다. 회사는 이달 중순부터 주요 기대작들을 풀며 실적 우상향을 노리겠다는 계획이다. 넥슨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으로 2605억원(291억엔·100엔당 893.7원 기준)을 거둬들였다고 14일 일본 도쿄증권거래소에 공시했다. 이는 원화 기준 전년 동기보다 51.8% 급감한 수치다. 같은 기간 매출은 9689억원(1084억엔)으로 18.7% 줄었다. 순이익은 3210억원(359억엔)으로 36.6% 감소했다. 이 같은 수익성 감소는 작년 1분기 신작의 연이은 흥행으로 역대 최대 실적을 냈기 때문이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영업이익이 큰 폭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넥슨의 실적은 국내 게임사 가운데 독보적인 수준이다. 넥슨 관계자는 "역대 최대인 작년 1분기 실적 대비 기저효과로 올해 1분기는 그 수치가 줄었다"면서도 "다만 지난해 4분기 발표한 실적 전망치 대비 매출은 1.2%, 영업이익은 24.4%를 상회했다"고 말했다. 올해 1분기 매출은 'FC 온라인'과 'FC 모바일' 등 FC 프랜차이즈와 '블루 아카이브'가 주도했다. 특히 지난 1월 업데이트한
넥슨게임즈, 1분기 영업익 전년比 81%↓
넥슨게임즈가 신작 부재 속 서브컬처 수집형 RPG(역할수행게임) '블루 아카이브'와 FPS(1인칭슈팅게임) '서든어택'을 비롯한 기존 게임의 업데이트 효과에 힘입어 매출 방어에 성공했다. 넥슨게임즈는 신작 '퍼센트 디센던트' 출시로 실적 반등에 나설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넥슨게임즈는 올해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25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81% 줄어들었다고 14일 공시했다. 급여와 복리후생비를 비롯한 영업비용이 증가한 영향이 컸다. 매출액은 526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 늘었다. 사업부문별로 살펴보면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모바일게임 매출이 373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9.6% 줄었다. 반면 온라인게임 매출은 147억원으로 40% 증가했다. 자회사 '판교중앙개발'을 통한 임대수입은 6억원으로 전년(3억원)보다 늘었다. 넥슨게임즈 관계자는 "임차인과의 임대차계약변경에 따라 임대료가 오르면서 증가했다"고 말했다. 전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액은 27.7% 늘었고, 영업이익도 흑자로 전환했다. 블루 아카이브의 일본 3주년 업데이트, 한국·글로벌 서버 대규모 업데이트와 서든어택 시즌패스 캐릭터·무기 업데이트가 주효했다. 그룹복지개선에 따른 일회적 비용반영에 따른 인건비
차바이오텍, 매출감소·영업적자 ‘아쉬운 성적표’
차바이오텍은 연결재무제표 기준 올해 1분기 매출액 232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 감소했다고 14일 밝혔다. 차바이오텍이 올해 1분기 매출과 수익성 모두 아쉬운 성적표를 받았다. 차바이오텍은 연결재무제표 기준 올해 1분기 매출액은 232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 감소했다고 14일 밝혔다. 차바이오텍은 일본 제약기업 아스텔라스 자회사인 아스텔라스 재생의학센터(AIRM)에 지난해 총 계약규모 3200만달러(약 430억원)에 배아줄기세포를 망막색소상피세포와 배아세포로 분화시키는 기술을 이전하는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지난해 1분기에 계약금 1500만달러(198억원)를 수취한 기저효과로 올해 1분기 매출이 줄었다. 회사에 따르면 지난해 1분기에 발생한 기술수출 계약금 198억원을 제외한 매출액은 전년 대비 7.3% 성장했다. 제대혈 보관, 바이오인슈어런스, IT 등 사업부분과 국내 계열사들이 고르게 성장했고 미국, 호주, 일본 등 해외 헬스케어 사업이 전년 대비 고성장을 기록하면서다. 하지만 수익성은 나빠졌다.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 각각 126억원, 162억원을 기록하며 적자전환했다. 차바이오텍과 차백신연구소 등 국내 자회사들의 연구개발(R&D) 비용과 미국 자회사 마티카 바이오테크놀로지의 신사업 투자비용이 증가하면서다. 향후 차바이오텍은
정부, 제4이통사 필요서류 추가 요청…”검토 시간 더 필요”
"법률자문과 전문가 검토 거칠 것" 제4이동통신사 스테이지엑스의 필요서류 적정성 검토에 당초 계획보다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전망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스테이지엑스가 제출한 필요서류의 적정성 여부 검토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밝혔다. 앞서 과기정통부는 스테이지엑스가 지난 2월 5일 이동통신용 주파수 할당 대상으로 선정됐음을 알리고 3개월 내 필요서류를 제출하도록 안내했다. 이에 따라 스테이지엑스는 지난 7일 필요서류를 제출했으며, 과기정통부는 이 중 확인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 관련 자료 제출을 추가적으로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과기정통부는 "스테이지엑스가 제출한 필요서류 등에 대해 검토 중"이라며 "법률자문과 전문가 검토를 거쳐 필요서류의 적정성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총장이 도장 안 찍으면 '김건희 수사' 무혐의 처리 불가…수사지휘권 가지고 더 저항할 것" [법조계에 물어보니 406] "누나, 나야…" 매장서 옷 벗기고 성관계 요구, 거부하자 주먹 '퍽퍽퍽' 임성근 전 사단장 "수중수색 내가 지시한 것 아니라 여단장이 결정" '어제 사랑을 과격하게 해서'…"남편과 상간녀가 홈캠에 잡혔습니다" 이원석 검찰총장 "인사는 인사, 수사는 수사…김건희 여사 수사, 원칙대로"
[현장에서]경영에서 빠진 한미약품 모녀
임종훈 한미사이언스 대표가 14일 오후 서울 송파구 한미약품 본사에서 열린 이사회에 참석한 후 회사를 떠나고 있다. /사진=김윤화 기자 kyh94@ 14일 이른 오전 서울 송파구 한미약품 본사. 한미약품그룹 오너일가 형제(임종윤·종훈)가 이날 어머니인 송영숙 한미사이언스 회장을 대표직에서 해임하는 내용의 이사회를 열기로 하면서 본사 로비 안은 출근하는 직원과 기자들로 붐볐다. 이사회가 열리기 한참 전인 오전 7시경, 임종훈 한미사이언스 대표가 회사로 출근했다. 임 대표는 어머니인 송영숙 회장을 해임하는 안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아무말 없이 회사로 들어갔다. 그는 이날 임시 이사회를 직접 소집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오전 9시 20분 송 회장의 차가 정문 앞에 섰다. 직원의 도움 없이 홀로 차에서 내린 그는 지난달 정기주주총회 이후 열린 첫 이사회 때와 달리 굳은 표정이었다. 기자들의 물음에는 입을 꾹 다문 채 이사회 장소로 발걸음을 옮겼다. 장남인 임종윤 코리그룹 회장(한미사이언스 사내이사)은 이날 이사회에 비대면으로 참여하면서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그가 어머니의 해임안에 동의했는지 여부는 알려지지 않았다. 일각에서는 형제가 이사회 소집 여부를 두고 이견이 있었다는 얘기도 나오나 형제 측은 '근거 없는 추측'이라고 일축했다.
류광준 과기혁신본부장 “2035년 목표, 글로벌 양자경제 강국 도약할 것”
제16차 R&D 미소공감 서울대 방문, 양자 분야 연구자와 현장 소통 류광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양자과학기술은 미래 산업과 안보의 게임체인저 기술”이라며 “정부는 2035년 글로벌 양자경제 강국 도약을 목표로 퀀텀 이니셔티브 등에 따른 핵심기술 확보와 생태계 조성을 위한 추진과제 이행을 적극 지원하고 연구자와 눈높이를 맞춘 소통도 확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류 본부장은 14일 양자과학기술 분야 핵심 연구기관 중 하나인 서울대학교를 찾아 양자연구실 현장을 점검하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방문은 제16차 연구개발(R&D) 미소공감과 퀀텀 이니셔티브 의 후속 조치다. 이 자리에선 주요 연구자들과 정부 지원 방향 및 개선 필요 사항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류 본부장은 유홍림 서울대 총장, 주요 인사들과 양자과학기술 육성을 위한 국가와 기관 차원의 비전과 전략을 상호 공유했다. 또 반도체양자점 기반 양자컴퓨팅 연구실, 저온실, 응용물리연구소 클린룸 등 주요 양자연구실을 방문해 연구성과와 현황 등을 청취하고 연구진을 격려했다. 이어 물리천문학부, 컴퓨터공학부, 전기정보공학부,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 수학교육과 및 수학연구소 등 다양한 분야의 양자 연구자가 함께한 간담회를 통해 정부의 지원 방향과 기관·연구자의 연구계획 및 애로·건의사항 등에 대해 소통하고, 연구현장과 밀착한 효과적 지원방안 등을 논의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누나, 나야…" 매장서 옷 벗기고 성관계 요구, 거부하자 주먹 '퍽퍽퍽' '어제 사랑을 과격하게 해서'…"남편과 상간녀가 홈캠에 잡혔습니다" ‘4위 희망’ 토트넘 vs ‘우승 경쟁’ 맨시티 [이주의 매치] [단독] 공수처, 해마다 수백억 예산 받고 다 쓰지도 못해…사건처리 실적도 미미 고려아연, 송도에 R&D 센터 짓는다…"신기술 개발·원가절감 지원"
넥슨도 못피한 한파…1분기 영업익 2605억원 전년比 48% ‘뚝’
1분기 매출 9689억원…전년比 13%↓ 韓메이플스토리·中던전앤파이터 부진 장르·플랫폼 다변화로 실적 회복 주력 넥슨이 대표 캐시카우인 던전앤파이터와 메이플스토리의 부진으로 올 1분기 전년과 비교해 쪼그라든 성적을 냈다. 14일 넥슨에 따르면 회사는 올 1분기 매출 9689억원, 영업이익 2605억원을 기록했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3%, 48% 줄었다. 당기순이익은 321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 감소했다. 넥슨은 지난해 4분기부터 중국의 던전앤파이터와 한국의 메이플스토리 매출 회복에 집중했으나 1분기 단기적으로 매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중국 던전앤파이터는 지난해 12월 발생한 게임 내 경제 불균형 이슈로 수익 모멘텀과 활성 이용자 수 회복에 시간이 소요됐다. 현재 넥슨은 게임 내 경제 개선에 주력하고 있다. 한국 메이플스토리는 지난 1월 공정거래위원회 조사 결과에 따라 핵심 수익 모델이었던 확률형 기반 아이템 판매를 중단하면서 단기적 매출 감소가 불가피했다. 또 FC온라인과 FC모바일, 블루아카이브의 업데이트 성과에도 신작 ‘더 파이널스’가 예상치보다 저조한 성적을 거뒀다고 설명했다. 넥슨은 ▲루트슈터 게임 ‘퍼스트 디센던트’ ▲마비노기 IP(지식재산권)을 활용한 ‘마비노기 모바일’ ▲하드코어 액션 RPG(역할수행게임) ‘퍼스트 버서커: 카잔’ ▲3인칭 PvPvE 탈출 슈팅게임 ‘아크 레이더스’ 등 다양한 장르와 플랫폼의 신작을 선보일 예정이다. 넥슨 이정헌 대표이사는 “올 1분기는 전사 역량을 집중해 이용자 만족도 향상과 참여도 개선을 위한 각고의 노력을 기울인 시간이었다”며 “믿고 기다려 주신 이용자들에게 보답하기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 “21일 중국에 출시하는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을 시작으로 참신한 게임성과 강력한 IP로 무장한 게임들을 차례로 선보일 예정이니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누나, 나야…" 매장서 옷 벗기고 성관계 요구, 거부하자 주먹 '퍽퍽퍽' '어제 사랑을 과격하게 해서'…"남편과 상간녀가 홈캠에 잡혔습니다" 임성근 전 사단장 "수중수색 내가 지시한 것 아니라 여단장이 결정" ‘4위 희망’ 토트넘 vs ‘우승 경쟁’ 맨시티 [이주의 매치] 고려아연, 송도에 R&D 센터 짓는다…"신기술 개발·원가절감 지원"
개인정보위 “尹정부 2년간 과징금·과태료 1281억 부과 성과”
개인정보위,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 발표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이하 개인정보위)는 지난 2년간 개인정보 보호법을 위반한 사례에 대해 과징금 및 과태료 총 1281억원을 부과하고 시정명령 225건을 단행했다고 14일 밝혔다. 개인정보위는 이날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을 맞아 정부서울청사에서 출입기자단 간담회를 열고 그간의 개인정보 정책 성과를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개인정보위는 ‘개인정보 보호법’을 전면 개정해 이원화돼 있던 개인정보 처리 기준을 일원화하고 이동형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운영 기준을 마련하는 등 디지털 환경에 부합하지 않는 규제를 정비했다고 설명했다. 또 개인정보 전송요구권 및 자동화한 결정에 대한 대응권을 신설하고 분쟁조정제도를 개선하는 등 디지털 시대에 적합하게 정보주체의 권리를 강화했다. 형벌 중심 제재를 경제벌 중심으로 전환하고 국외 이전 요건을 다양화하는 한편, 국외이전 중지 명령을 신설했다. 개인정보위는 글로벌 빅테크인 구글과 메타의 개인정보 불법 수집 및 이용 행위에 대해 시정명령과 함께 개인정보보호 법규 위반으로는 가장 큰 규모의 과징금인 1000억원을 부과하는 등 총 609개 기관을 조사·처분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공공분야 개인정보 관리 수준 제로를 위해 ‘공공부문 유출 방지 대책’을 수립했으며 고의 유출 시 파면·해임으로 징계를 강화했다. 이와 함께 개인정보 분야에 전문성 있는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CPO)가 독립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전문 CPO 지정 제도’를 도입했다. 아동·청소년 개인정보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관계부처 합동 기본 계획을 수립하고 가이드라인을 제정했다. 데이터 처리가 복잡한 AI(인공지능) 시대에 맞게 원칙 중심 개인정보 활용 정책방향을 설정하고 AI 프라이버시 전담팀을 신설했다. 데이터 기업의 비즈니스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전 분야 마이데이터 확산 전략을 담은 ‘국가 마이데이터 혁신 전략’을 수립하고 범정부 마이데이터 추진단을 설치했다. 국제 협력도 활성화했다. AI 데이터 질서 정립 과정에서 국제 규범과 국내 규율체계 간 상호 연계 운용성 확대 등을 위해 ‘UN AI 고위급 자문기구’에 참여해 2025년 글로벌 프라이버시 총회를 유치하는 등 국제 규범 형성에 적극 대응했다. 이와 함께 중국 인터넷 기업 간담회를 열어 한국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국 기업에 우리 개인정보 보호법을 설명하고 철저한 준수를 요청했다. 개인정보위는 향후 기어의 규제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디지털 환경 변화에 따른 새로운 프라이버시 이슈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디지털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AI 혁신을 지원하고 정보 주체의 권리 보장을 위해 ▲생체인식정보 규율체계 ▲합성데이터 활용 가이드라인 ▲이동형 영상기기 가이드라인 ▲AI 투명성 확보 가이드라인 등을 마련할 예정이다. 고학수 개인정보위 위원장은 “개인정보가 AI 등 신기술‧신산업의 혁신성장을 견인하며 AI 등 신기술이 이용자의 신뢰를 얻고 동시에 데이터 혁신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도록 합리적이고 유연한 개인정보 규율체계를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누나, 나야…" 매장서 옷 벗기고 성관계 요구, 거부하자 주먹 '퍽퍽퍽' '어제 사랑을 과격하게 해서'…"남편과 상간녀가 홈캠에 잡혔습니다" 임성근 전 사단장 "수중수색 내가 지시한 것 아니라 여단장이 결정" ‘4위 희망’ 토트넘 vs ‘우승 경쟁’ 맨시티 [이주의 매치] 고려아연, 송도에 R&D 센터 짓는다…"신기술 개발·원가절감 지원"
“이름이 ‘즈큥도큥’?” AI 스팀 출시에 AI 신규 인력도 채용중
크래프톤이 AI게임 '즈큥도큥'을 스팀에 얼리 액세스로 출시한다. 또한 AI•SW 인재 발굴도 진행한다. 크래프톤은 23일 산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렐루게임즈를 통해 AI 게임 ‘마법소녀 카와이 러블리 즈큥도큥 바큥부큥 루루핑’을 스팀에 얼리 액세스로 출시한다.즈큥도큥은 출산율 저하로 인해 마법 소녀가 부족해진 가상의 대한민국에서 펼쳐지는 음성 역할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이용자가 마이크 입력 장치에 육성으로 마법 주문을 외쳐 상대방과 전투하는 방식으로 게임을 진행한다. 스토리를 따라 진행하는 싱글 플레이 모드와 다른 이용자와 1:
‘나혼렙’ 양대 마켓 매출 1위…천지개벽 구글 게임 매출 순위
게임으로 돌아온 성진우의 매력이 글로벌 이용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넷마블의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가 출시 5일만에 '리니지M'을 누르고 양대 마켓 매출 1위에 올랐다. 아울러 구글 매출 5위권에는 리니지M 하나만 국산 MMORPG의 명맥을 유지 중이다. 구글 톱10권에도 리니지W와 오딘 2개의 타이틀만 남아 있다. 한때MMORPG 장르가 절반 이상을 차지했떤 때와는 큰 차이가 있을 정도로 천지가 개벽할 정도의 매출 순위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웹툰 액션 RPG 장르인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는 출시 당일 애플 앱스
애플, ‘비전 프로’ 내달 美 외 지역 출시…한국 포함
정식 출시 4개월만 애플의 혼합현실(MR) 헤드셋 ‘비전 프로’가 내달 한국을 비롯한 미국 이외 지역에 출시될 예정이다. 13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이 인용한 소식통에 따르면 애플은 비전 프로를 미국 밖 지역에서 판매할 준비를 하고 있으며, 내달 10∼14일 열리는 세계 연례 개발자 회의(WWDC) 이후에 해외 시장에 내놓을 계획이다. 소식통은 해외 시장 가운데에는 한국을 비롯해 독일, 프랑스, 호주, 일본, 싱가포르, 중국 등이 포함될 것이라고 전했다. 비전 프로가 6월에 해외 시장에서도 판매되면 출시 4개월여만이다. 애플은 지난 2월 초 비전 프로를 미국에서 출시하면서 그 외 지역의 출시 일정은 밝히지 않았다. 미국 외 지역에서 판매 흥행에 성공할지 여부는 미지수다. 비전 프로는 지난 2월 정식 출시 이후 약 2주 만에 초기 구매자들의 대규모 반품이 이뤄진 바 있다. 당시 구매자들 사이에서는 3499달러에 달하는 높은 가격과 무거운 착용감, 장시간 사용 시 느껴지는 두통과 어지러움을 비롯한 신체적 부작용 등을 이유로 혹평이 쏟아졌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누나, 나야…" 매장서 옷 벗기고 성관계 요구, 거부하자 주먹 '퍽퍽퍽' '어제 사랑을 과격하게 해서'…"남편과 상간녀가 홈캠에 잡혔습니다" 임성근 전 사단장 "수중수색 내가 지시한 것 아니라 여단장이 결정" ‘4위 희망’ 토트넘 vs ‘우승 경쟁’ 맨시티 [이주의 매치] 고려아연, 송도에 R&D 센터 짓는다…"신기술 개발·원가절감 지원"
벤큐, 맥 프렌들리 디자이너 32인치 4K 모니터 ‘PD3225U’ 출시
벤큐가 32인치 IPS 블랙 패널에 4K 해상도를 지원하는 프로 디자이너 모니터, PD3225U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벤큐 PD3225U는 DCI-P3 색역과 썬더볼트3, 맥북 컬
용적률 150%→200%로 상향…‘연구개발특구법 시행령’ 개정안 공포
8월 15일부터 시행 면적 10% 미만 특구개발사업, 심의·의결 절차 없이 변경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연구개발특구 교육과 연구, 사업화시설 구역의 건폐율과 용적률을 상향하는 내용의 ‘연구개발특구의 육성에 관한 특별법(연구개발특구법) 시행령’ 개정안이 14일 공포됐다고 밝혔다. 시행령 개정은 8월 15일부터 시행된다. 이번 시행령 개정은 급변하는 연구개발환경에 대응하고자 연구개발특구 교육, 연구 및 사업화시설 구역 내 국토계획법 특례(건폐율, 용적률)의 완화범위를 상향하고, 경미한 특구변경에 의한 특구변경 절차를 간소화한다. 반면 특구 내 허용건축물의 범위 확대 등을 포함하고 있다. 먼저 특구 내 연구, 교육 및 사업화시설 구역의 ‘국토계획법’ 제77조 또는 제78조에 따른 건폐율 또는 용적률 완화범위를 기존 150%에서 200%로 상향한다. 건폐율은 기존 30%에서 40%로, 용적률은 기존 150%에서 200%로 늘어난다. 과기정통부는 “교육, 연구 및 사업화시설 구역은 대학, 출연연, 연구소 등이 집중적으로 배치되어 있고, 구역 내 토지의 대부분이 이미 개발되어 신규 개발이 어려운 상황으로, 입주 기업, 연구기관 등에서 건축밀도 상향에 대한 필요성을 지속해서 제기한 바 있다”며 “이번 건폐율, 용적률 상향으로 특구 내 연구기관, 창업 및 중소기업은 고밀도 건축 또는 증축을 통해 원활한 연구 및 기업 활동공간 확보가 가능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과기정통부는 앞으로 연구개발특구법 제44조 개정을 통해 건폐율, 용적률 상향으로 안전, 주거환경 등에 미치는 영향을 도시계획위원회를 통해 심의할 수 있도록 규정 추가할 계획이다. 또 경미한 특구변경에 의한 특구변경 절차를 간소화한다. 특구개발사업 면적의 10% 미만을 변경하는 등 특구개발계획의 경미한 사항을 변경함에 따라 특구의 변경이 필요한 경우,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과의 협의 및 연구개발특구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치지 않고 특구를 변경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함께 특구 내 교육, 연구, 산업 등 용도구역별 허용 건축물의 범위 확대한다. 특구 내 연구기관·기업 종사자 등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교육, 연구 및 사업화시설 구역에서 건축이 허용되는 건축물의 종류에 금융업소, 전기자동차 충전소와 테니스장 등 체육 시설을 늘린다. 아울러 산업육성 구역에서 건축이 허용되는 건축물의 종류에 데이터센터를 추가한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누나, 나야…" 매장서 옷 벗기고 성관계 요구, 거부하자 주먹 '퍽퍽퍽' '어제 사랑을 과격하게 해서'…"남편과 상간녀가 홈캠에 잡혔습니다" ‘4위 희망’ 토트넘 vs ‘우승 경쟁’ 맨시티 [이주의 매치] 정지선 직전 바뀐 노란불…교차로 중간에 멈출 것 같아도 무조건 정지하라? [디케의 눈물 225] [단독] 공수처, 해마다 수백억 예산 받고 다 쓰지도 못해…사건처리 실적도 미미
펄어비스, 검은사막 5주년 기념 이벤트 실시
펄어비스는 게임 ‘검은사막’의 직접 서비스 5주년을 기념해 ‘530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펄어비스는 모든 이용자에게 시즌 캐릭터를 추가로 생성할 수 있는 ‘시즌 생성권’을 한 개 더 지급한다. 모험가는 생성권으로 시즌 캐릭터를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으며 ‘여정의 인장’을 모아 여러 보상 혜택도 누릴 수 있다. 검은사막 월드 곳곳을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어비스 원: 마그누스’의 통행료를 1은화로 낮춰 판매한다. 가문 생성 연도에 따라 모든 모험가에게 특별 칭호도 부여했다. 길드원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특별 이벤트도 진행한다. 오는 29일까지 길드 우두머리 소환 가능 횟수가 2배 증가한다. 길드원과 함께 길드 토벌 임무를 완료하면 추가 보상을 얻을 수 있다. 총 4종의 목표를 완료 시 ▲길드 자금 5천만 은화 ▲분노의 정수 ▲호화로운 지원품 상자 ▲그믐달 전투 인장 등을 받는다. 신규 및 복귀 모험가가 길드에 가입하면 ▲샤카투의 화려한 상자 ▲동(V)액세서리 확정 강화 지원 상자 등을 접속 보상으로 지급한다. 길드에 가입된 모험가에는 ▲생활 강화 지원 상자 III ▲발크스의 조언(+100) 등을 준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누나, 나야…" 매장서 옷 벗기고 성관계 요구, 거부하자 주먹 '퍽퍽퍽' '어제 사랑을 과격하게 해서'…"남편과 상간녀가 홈캠에 잡혔습니다" ‘4위 희망’ 토트넘 vs ‘우승 경쟁’ 맨시티 [이주의 매치] "2살부터 담배 뻑뻑" 하루에 2갑 그 소년…16세 모습 '충격' 정지선 직전 바뀐 노란불…교차로 중간에 멈출 것 같아도 무조건 정지하라? [디케의 눈물 225]
대웅제약 ‘이지덤 뷰티’, 日 입점점포 1000곳 돌파
일본 시부야에 위치한 돈키호테 본점에 입점한 대웅제약의 '이지덤 뷰티'. /사진=대웅제약 대웅제약은 습윤 드레싱 전문 브랜드 '이지덤 뷰티'의 일본내 입점 점포수가 1000곳을 넘었다고 14일 밝혔다. 습윤드레싱은 상처부위에서 나오는 진물을 흡수하고 피부가 적당한 습도를 유지하도록 돕는 밴드다. 찰과상이나 여드름 상처 등에 사용한다. 대웅제약은 일본법인을 통해 지난해 5월 이지덤 뷰티의 허가를 획득한 후 앳코스메 8개 점포, 로프트 110개 점포, 돈키호테 225개 점포에 입점했다. 올해 상반기에는 아인즈 앤 토르페 30개 점포, 플라자 70개 점포 등에 입점해 론칭 9개월 만에 총 1026곳에 입점을 완료했다. 특히 일본의 5대 대형 멀티숍으로 꼽히는 △돈키호테 △로프트 △플라자 △앳코스메 △아인즈 앤 토르페 등에 총 455곳 입점했다. 5대 멀티숍의 전체 점포가 944곳인 점을 감안하면 절반이 넘는 점포에 이지덤 뷰티가 들어갔다. 대웅제약은 일본 도쿄의 긴자구·시부야구·신주쿠구·하라주쿠 거리 등 일본의 메인 상권에 본격적으로 진입해 일본시장에서 이지덤 브랜드 성장을 이끈다는 계획이다. 온라인을 활용한
가상자산 스테이킹 급성장…거래소 예치금↑
가상자산거래소의 스테이킹 상품 이용자가 늘고 있다. /사진=이명근 기자 qwe123@ 가상자산거래소들이 스테이킹 서비스 이용자 확보에 공을 들이고 있다. 스테이킹은 보유한 코인을 맡기면 보상으로 코인을 받는 상품이다. 거래소 수익에 큰 비중을 차지하지는 않지만 고객 유입과 수수료 수입을 늘리는데 도움이 된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부터 가상자산 시장이 살아나면서 현재 각 거래소의 스테이킹 운영 규모가 크게 증가했다. 업비트는 지난해말 1조5000억원 규모에서 최근 3조원까지 반년도 안 돼 갑절이나 증가했다. 빗썸도 스테이킹 예치 규모가 크게 늘었다. 빗썸은 1년 전에 비해 예치금이 180% 이상 증가했다. 서비스도 개편했다. 서비스명을 기존 빗썸 '플러스'에서 스테이킹으로 직관적으로 변경하고 해당 페이지를 새단장해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 15종의 가상자산 스테이킹을 지원하며 자산 동결 없이 거래와 입출금이 자유로운 상품을 제공한다. 코인원도 지난달 말 기준 스테이킹 서비스 이용자가 1년새 100% 가까이 늘었다. 코인원은 고객이 원하는 방식에 따라 참여할 수 있도록 두가지 상품을 운영 중이다. '데일리'는 입출금이나 거래의 제한 없이 거래소에 보유하면 리워드를 받을 수 있고, '스테이킹'은 데일리보다 높은 리워드를 받을 수 있는 대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