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T-4, 선임 데이터 분석가 인건비 99% 절감”

108

미국 오픈AI의 AI(인공지능) 챗봇 챗GPT의 최신 버전인 GPT-4를 활용하면 기존 선임 데이터 분석가 관련 인건비를 99% 이상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9일(현지시간)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에 따르면 알리바바 연구조직인 다모아카데미와 싱가포르 난양공대 연구진은 GPT-4 연간 사용 비용이 선임 데이터 분석가의 연봉인 9만달러(약 1억1898만원)의 0.45%에 불과하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진은 GPT-4에게 질문과 데이터를 입력하고, 데이터 분석 과정을 자동화해 데이터를 추출 분석해 결과를 도출하도록 했다. 도출된 결과는 인간 데이터 분석가가 분석을 진행했을 때 발생하는 수행능력과 시간, 비용 등과 비교했다.

비교 결과 GPT-4는 인간 데이터 분석가보다 비용이 덜 들어갈 뿐만 아니라 훨씬 더 빠른 임수 수행 능력을 보였다. 다만, 연구진은 정확한 데이터를 그래프 등 시각화하는 기능은 인간 데이터 분석가에 뒤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연구진은 이같은 오류에도 불구하고 GPT-4는 데이터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연구진은 GPT-4가 실제 인간 데이터 분석가를 대체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고 밝혔다. 이같은 결론을 내리기 위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