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자금 이탈로 코스피-코스닥 동반 하락.. 방향은 어디로? f.IBK투자증권 박근형

32

1. 외국인들의 투자 동향과 한국 시장
외국인들은 국내 증시 전체적으로 많이 매수하고 있으며, 특히 반도체 업종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최근에는 2차 전지 업종에서 외국인들이 매도하고 있어서 수급이 좋지 않은 상황이다. 휘발유 가격은 최근에 조금 올라가고 있지만, 2005년 이후의 평균 추이와 비슷하게 움직이고 있다. 하반기에는 휘발유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며, 물가에 대한 우려는 크지 않아야 한다. 화장품과 미용 기기, 의료 기기 업종은 중국 관광객의 증가로 인해 급등하고 있다. 외국인들은 원화 약세 흐름에 맞춰 한국을 방문하고 있으며, 이는 화장품 소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2. 화장품 섹터와 미용기기 섹터의 주목할만한 동향
화장품 섹터에서는 LG생활건강의 주가 상승과 중국 시장에서의 호실적, 선케어 제품의 성장 등이 주목되고 있다. 미용기기 섹터에서는 강남구와 금천구 등에서의 수출 데이터가 상당히 좋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클래시스는 1분기 실적이 좋아서 목표 주가가 상승하였으며, 대장주의 면모를 보이고 있다.

3. 삼성메디슨, 프랑스 초음파 AI 의료기기 스타트업 소니오 인수
삼성메디슨이 프랑스의 초음파 AI 의료기기 스타트업 소니오를 100% 1265억에 인수했다. 삼성 매디슨은 지난해 AI 기술에 투자를 나섰고, 이번 인수로 성장 궤도에 진입하고 있다. 구글 딥마인드가 약물 설계와 질병치료를 돕는 AI 모델 알파폴드 3를 공개했다. 의료 AI 관련 종목들이 주목받고 있으며, 딥노이드, 제이엘케이(jlk), 비스토스, 리메드, 윈텍 등도 관심을 받았다. 미국 정부가 중국산 제품의 적가 물량 공세로 미국 제조업에 위협이 된다고 판단되어 대응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중국 제품의 부관 관세 검토와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 인상을 고려하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알리나, 쉬인, 태무 등 중국 제품을 공급하는 기업들이 성장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미국에 인플레이션 압력이 생길 수 있다.

4. 중국 CATL의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점유율 확대와 국내 주요 배터리 업체의 하락
최근 중국의 CATL이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으며, 국내 주요 배터리 3사인 LG 엔솔, 삼성SDI, SK온 점유율이 하락하고 있다.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배터리 3사의 점유율은 1분기에 3.1% 포인트 하락하여 45.9%로 기록되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2차전지 관련 종목들은 보수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삼성SDI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CATL은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에서 2위로 올라와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으며, 국내 업체들은 점유율을 유지하거나 하락하고 있다. 2차전지 시장은 경쟁이 치열하며, 국내 업체들은 경쟁력을 갖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보수적인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

+1
0
+1
0
+1
0
+1
0
+1
0